🕵🏻♀️ B2B 마케팅 수단으로 행사를 고려하고 계신 B2B 기업 담당자
🕵🏻♀️ ‘행사’의 정량적인 효과가 궁금한 행사 기획·운영자
B2B 기업 마케팅 수단으로서 ‘행사’의 중요성
행사 모객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플랫폼 이벤터스입니다. B2B 기업이라면 최근 들어 행사의 중요성이 더 증가하고 있음을 체감하고 계실 것 같아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서 ‘행사’를 진행하는 B2B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구체적으로 B2B 기업들이 ‘행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다양한 설문과 분석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행사’가 마케팅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어요
미국 마케팅 대행사인 Stirista가 작년 8월에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B2B 마케팅 의사 결정권자에게 ‘이벤트(행사)’는 주요 고객 획득 수단 4개 중 1개로 인식되고 있다고 합니다. 임직원 500명 이상인 B2B 기업 담당자 20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 설문에서, 응답자의 55%는 ‘이벤트’가 매우 효과적인 채널이라고 답했으며, 그중 온·오프라인 이벤트가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답변한 비율은 17%였습니다. 더불어 향후 2년 내의 마케팅 전략으로 이벤트를 꼽은 응답자는 약 38%였습니다.
콘텐츠 마케터 절반 이상이 효과적으로 생각하는 ‘행사’
지난 3월에 시행된 Forbes ADVISOR의 조사에 따르면, B2B 콘텐츠 마케터의 절반 이상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마케팅 채널로 오프라인 이벤트(56%), 웨비나(51%)를 꼽았습니다. 온·오프라인 등 행사의 형태에 관계없이, 행사 자체가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수단으로서 ‘행사’의 발전 과정
Forbes Technology Council에서 22년도에 발행한 보고서를 살펴보면, 코로나 이전부터 이메일이나 전화 등 기존 마케팅 채널의 효율이 떨어지면서 이벤트(행사)가 대안 채널로 부상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이벤트 마케팅’의 발전 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하단처럼 제시하고 있습니다.
행사를 통한 마케팅 발전 과정 3단계
1. Event Marketing 1.0: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이벤트
2. Event Marketing 2.0: 잠재 고객 확보를 목적으로 하며, 가시적인 성과 확인 ROI 측정의 어려움 인지
3. Event Marketing 3.0 (현재)
- 기술 지원을 통한 성과 극대화
- 이벤트 진행 중에도 세일즈 담당자가 잠재고객에게 접근 가능한 환경 구축
잠재고객 활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솔루션 제공
- 이벤트 진행 중에도 세일즈 담당자가 잠재고객에게 접근 가능한 환경 구축
- 데이터 확보를 통한 성과 향상
- 행사 ROI를 측정 → 개선
- 정기적인 이벤트 개최를 통한 지속적인 잠재고객 육성
- 장기간 형성한 이벤트 마케팅 채널은 경쟁사에서 모방하기 어려움
B2B 기업에게 필요한 ‘행사 솔루션’
행사가 B2B 마케팅과 세일즈 활동에 반드시 필요하고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더 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습니다. 과거에는 행사 개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지만, 효과를 정량적으로 입증하기 어려웠습니다.하지만 Event Marketing 3.0 시대가 도래한 지 2년이 지난 현재, 대부분의 B2B 행사 주최 기업은 참가자들의 유입 경로, 전환율, 행사에서의 참가 행태 등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벤터스의 솔루션
데이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입 경로부터 본 행사 실제 참가 여부, 행사 중 활동 데이터가 통합되어야 합니다. 이벤터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행사의 참가 기록부터 참가자들의 관심도까지 파악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벤터스를 통해 홍보 채널별 전환율을 파악하고, 행사 참가자의 활동 기록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취합한 참가자 데이터를 활용해 기업은 행사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벤터스 솔루션을 통해, 기업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략적 접근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과 세일즈 활동을 펼칠 수 있습니다.
솔루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거나 행사를 마케팅 수단으로 고려하고 계신다면, 하단 알아보기 버튼을 통해 자유롭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안영학님의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https://event-us.kr/hostcenter/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