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Event Marketing 현황과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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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2B 마케팅 수단으로 행사를 고려하고 계신 B2B 기업 담당자

🕵🏻‍♀️ ‘행사’의 정량적인 효과가 궁금한 행사 기획·운영자 

B2B Event Marketing 현황과 발전과정

 

 

B2B 기업 마케팅 수단으로서 ‘행사’의 중요성

행사 모객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플랫폼 이벤터스입니다. B2B 기업이라면 최근 들어 행사의 중요성이 더 증가하고 있음을 체감하고 계실 것 같아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서 ‘행사’를 진행하는 B2B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구체적으로 B2B 기업들이 ‘행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다양한 설문과 분석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행사’가 마케팅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어요

미국 마케팅 대행사인 Stirista가 작년 8월에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B2B 마케팅 의사 결정권자에게 ‘이벤트(행사)’는 주요 고객 획득 수단 4개 중 1개로 인식되고 있다고 합니다. 임직원 500명 이상인 B2B 기업 담당자 20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 설문에서, 응답자의 55%는 ‘이벤트’가 매우 효과적인 채널이라고 답했으며, 그중 온·오프라인 이벤트가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답변한 비율은 17%였습니다. 더불어 향후 2년 내의 마케팅 전략으로 이벤트를 꼽은 응답자는 약 38%였습니다. 

B2B Event Marketing 현황과 발전과정

콘텐츠 마케터 절반 이상이 효과적으로 생각하는 ‘행사’

지난 3월에 시행된 Forbes ADVISOR의 조사에 따르면, B2B 콘텐츠 마케터의 절반 이상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마케팅 채널로 오프라인 이벤트(56%), 웨비나(51%)를 꼽았습니다. 온·오프라인 등 행사의 형태에 관계없이, 행사 자체가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수단으로서 ‘행사’의 발전 과정

Forbes Technology Council에서 22년도에 발행한 보고서를 살펴보면, 코로나 이전부터 이메일이나 전화 등 기존 마케팅 채널의 효율이 떨어지면서 이벤트(행사)가 대안 채널로 부상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이벤트 마케팅’의 발전 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하단처럼 제시하고 있습니다. 

행사를 통한 마케팅 발전 과정 3단계

1. Event Marketing 1.0: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이벤트

2. Event Marketing 2.0: 잠재 고객 확보를 목적으로 하며, 가시적인 성과 확인 ROI 측정의 어려움 인지

3. Event Marketing 3.0 (현재)

  1. 기술 지원을 통한 성과 극대화
    • 이벤트 진행 중에도 세일즈 담당자가 잠재고객에게 접근 가능한 환경 구축
      잠재고객 활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솔루션 제공
  2. 데이터 확보를 통한 성과 향상
    • 행사 ROI를 측정 → 개선
  3. 정기적인 이벤트 개최를 통한 지속적인 잠재고객 육성
    • 장기간 형성한 이벤트 마케팅 채널은 경쟁사에서 모방하기 어려움

 

B2B 기업에게 필요한 ‘행사 솔루션’

행사가 B2B 마케팅과 세일즈 활동에 반드시 필요하고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더 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습니다. 과거에는 행사 개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지만, 효과를 정량적으로 입증하기 어려웠습니다.하지만 Event Marketing 3.0 시대가 도래한 지 2년이 지난 현재, 대부분의 B2B 행사 주최 기업은 참가자들의 유입 경로, 전환율, 행사에서의 참가 행태 등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벤터스의 솔루션

데이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입 경로부터 본 행사 실제 참가 여부, 행사 중 활동 데이터가 통합되어야 합니다. 이벤터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행사의 참가 기록부터 참가자들의 관심도까지 파악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벤터스를 통해 홍보 채널별 전환율을 파악하고, 행사 참가자의 활동 기록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취합한 참가자 데이터를 활용해 기업은 행사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벤터스 솔루션을 통해, 기업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략적 접근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과 세일즈 활동을 펼칠 수 있습니다. 

이벤터스 솔루션을 활용한 B2B 기업 웨비나 진행 예시 
이벤터스 솔루션을 활용한 B2B 기업 웨비나 진행 예시 

솔루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거나 행사를 마케팅 수단으로 고려하고 계신다면, 하단 알아보기 버튼을 통해 자유롭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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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event-us.kr/hostcenter/blog

안영학
글쓴이

안영학

기업의 잠재 고객을 획득해 주는 행사 데이터 플랫폼 "이벤터스"를 이끌며 B2B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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