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이거 하나로 총정리 완료

🗃️헬스케어 트렌드 아티클 7개 요약본도 나눠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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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일이 많아 바쁘고 즐거운 10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지난 목요일이 개천절이라 한 주 쉬고 돌아왔어요. 쉬고 온만큼 더욱 알찬 레터를 들고 왔습니다.

헬스클럽 레터를 구독하시면 2025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7개 요약본을 보내 드려요. 구독중이신 분 중 필요하신 경우 레터 말미의 이메일로 문의해 주세요. 

어느새 2025년 준비를 해야할 시간이에요. 여러 글로벌 아티클을 꼼꼼히 읽고 유의미한 트렌드 5가지를 선별하고, 생생한 사례를 함께 담아 구성했어요.  

이번 레터가 내년 전략을 수립하는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Part 1. 주목해야 할 환경 변화 


  • 일상화되는 AI: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AI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정보 검색 환경이 변화합니다. 젊은 세대는 AI 기반 서비스에 의존하며 개인화된 정보와 빠른 응답을 선호하고, 시니어는 음성 검색 등을 더욱 빈번하게 사용하게 될 거에요.   
  • 능동적인 환자의 시대: 환자는 더 이상 의료 전문가의 상담에만 의존하지 않아요. 환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와 치료 옵션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색하고, 치료법 선택에 참여합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의료 정보 탐색도 증가세에요. 여성과 젊은 세대에서 이런 경향이 더욱 두드러져요. 
  •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규제 준수의 중요성: 헬스케어 마케팅에서 디지털 데이터 활용이 증가하면서 개인정보 보호와 규제 준수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어요. 

Part 2. 2025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Trend 1🌟 떠오르는 DTP(Direct-to-Patient) 마케팅

환자 직접(DTP)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어요. 헬스케어 브랜드도 환자와 직접 소통해 적극적인 성장을 도모해요. 이런 변화는 환자가 의료 결정 과정에 더 많이 참여해, 의료 정보의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에요.

 

여성의 건강 정보 활용 증가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EMARKETER(미국)에 의하면여성의 86%가 건강 상태나 증상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 온라인 검색을 이용하고, 51%는 온라인에서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 대해 조사해요.

국내에서도 여성 타깃의 헬스케어 캠페인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어요. 메디컬 필러 중 벨로테로가 한예슬 배우를 모델로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에 성공했고, 후발 브랜드까지 뒤따라 브랜드 캠페인에 투자하고 있어요. 

DTP 캠페인이 활발한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
DTP 캠페인이 활발한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

HPV 백신 가다실은 아이돌 그룹 세븐틴과 함께 HPV 예방 캠페인을 전개한 데 이어 가다실9 브랜드 캠페인을 잇따라 운영하며 리더십을 공고화하고 있어요. (백신 마케팅의 세계가 궁금하다면 클릭!

2025년에는 환자 직접 마케팅이 대형 브랜드를 넘어 소규모 브랜드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Trend 2🌟 친근한데 믿을 수 있는 헬스케어 인플루언서  

헬스케어 분야에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더 커지고 있어요. 권위있는 전문가인 의료진이 편안하게 소통할 때, 비슷한 상황에 놓인 환자가 이야기해줄 때 정서적 유대감으로 친밀감과 신뢰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동네의사 이상욱은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진솔하게 소통하는 유튜버로 영향력을 발휘해요. 당뇨병 진단 후 관리 과정을 콘텐츠로 담은 당뇨생활은 짜장면, 라면을 먹은 후 혈당을 관찰해서 올리고, 혈당 측정기 리뷰를 진행하는 등 다른 곳에서 보기 어려운 정보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친근한데 믿을 수 있는 의료진과 환자 인플루언서
친근한데 믿을 수 있는 의료진과 환자 인플루언서

해외에는 분야별 환자가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인기를 모으고 있어요. 마이헬스팀은 질환별로 50개 이상의 소셜 네트워크에 400만명 이상의 회원이 모이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 회원들은 정보를 나누고 정서적으로 서로 의지해요. 

건조한 진료실의 상담이나 어려운 의학 교과서식 설명이 아닌 친근하고 믿을 수 있는 헬스케어 인플루언서와 커뮤니티의 영향력은 2025년에 더욱 증가할 거에요. 

정보를 나누고 정서적으로 의지하는 환자 커뮤니티 마이헬스팀
정보를 나누고 정서적으로 의지하는 환자 커뮤니티 마이헬스팀

Trend 3🌟 진보하는 SEO와 필수가 될 소셜미디어 

검색 엔진은 의료 정보 검색에 여전히 중요한 채널이에요. SEO로 우리 브랜드가 상위 검색을 유지할 수 있는 노력을 지속하되, 챗GPT 사용 증가에 따라 이를 고려한 콘텐츠 관리를 병행해야 하죠. 헬스케어 마케팅 관리자에게는 과제가 더욱 복잡하고 많아지고 있는 셈입니다.  

검색 엔진에서 환자는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으로 여정을 시작하지만, 생성형 AI 검색에서는 ‘질문’으로 대화합니다. 

우리 브랜드 콘텐츠를 최신 정보로, 정확하고, 풍부한 데이터를 포함해 AI가 효과적으로 요약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제작 가이드를 바꿔야 합니다. 일관된 업데이트 원칙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도 염두해야 해요. 

전 세계 No.1 병원 메이요 클리닉은 양질의 콘텐츠를 담은 SNS로도 유명해요. 여러 채널에 신뢰도 높고, 친근하며, 쉬운 의료 콘텐츠를 올려 환자와 소통하고 있어요. 색다른 SNS 소통 전략을 펼치는 대장압협회 채널도 주목할만 해요. Lead From Behind(뒤에서 이끄세요) 캠페인을 운영하며 대장 내시경 전후에 경험하는 에피소도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의료 소비자와 대화합니다. 

작은 헬스케어 브랜드도 소셜 미디어 활용을 고려하세요. 타깃의 연령이 젊은 편이라면 소셜 미디어를 통한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신뢰도와 재미로 강점을 살린 헬스케어 브랜드의 SNS
신뢰도와 재미로 강점을 살린 헬스케어 브랜드의 SNS

Trend 4🌟 환자와 마케터를 돕는 컨시어지 AI 

AI는 환자의 검색 환경 변화를 만드는 한편 마케터의 업무 환경을 바꾸기도 해요. 마케터가 활용할 수 있는 AI 도구 옵션은 다양하고,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어요. 

콘텐츠 제작 업무는 AI 도구를 활용해 드라마틱하게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환자 세분화와 결합하면 맞춤형 콘텐츠로 성과 개선을 도울 수 있어요. 브레인 사이언티픽은 타깃 맞춤형 비디오 제작으로 클릭률을 30% 높였습니다. 

특히 AI를 활용한 챗봇 운영은 헬스케어 브랜드에 필수적이에요. 24시간, 연중무휴로 환자 질문에 답하고, 예약이 가능해 브랜드와 환자가 지속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어요. 궁금한 점이 많은 의료 소비자를 위해 꼭 갖추어야 할 도구입니다. 

내가 필요한 정보를 필요한 시점에 꼭 맞게 제공하는 브랜드에게 의료 소비자는 호응해요. 가상 물리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힌지 헬스는 앱 내 개인화된 케어 프로그램을 제공해 맞춤형 운동을 가이드하고, 불필요한 수술과 약물 사용을 줄여줍니다. 

아직 AI 도구 활용 프로세스가 구축되지 않았다면 2025년에는 반드시 시도해야 해요. 먼저 시작하고, 끊임없이 시장의 변화에 긴밀히 반응하며 적응하는 브랜드만이 환자의 마음을 얻을 수 있어요. 

마케팅과 앱 서비스에 초개인화를 적용하는 힌지 헬스
마케팅과 앱 서비스에 초개인화를 적용하는 힌지 헬스

Trend 5🌟 더 높은 곳을 향하는 헬스케어 브랜드의 신뢰성 

헬스케어 마케팅의 가장 큰 특징은 ‘신뢰도’가 중요하다는 점이에요. 생명과 건강을 다루고 있어 다른 어떤 가치보다 신뢰가 우선하죠. 이런 이유로 다른 산업에 비해 보수적인 성격을 보입니다.

오늘날 고객이 브랜드에 요구하는 신뢰성은 점점 복잡하고 까다로워지고 있어요. 가장 민감한 사항은 개인정보 보호입니다. 의료 브랜드는 각 국가의 개인정보 보호 법률을 준수하고 이러한 노력을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알려야 해요. 

진정성과 윤리적인 마케팅 역시 중요한 화두에요. 진짜 환자의 진정성 있는 스토리텔링이 헬스케어 마케팅의 핵심이 되고 있어요.

메이요 클리닉과 클리브렌드 클리닉은 실제 환자 스토리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요. 과장된 주장이 아닌 현실적이고 증거에 기반한 건강 결과를 솔직하게 알리는 것에 집중합니다. 

진짜 환자의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나누는 메이요 클리닉, 클리브렌드 클리닉
진짜 환자의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나누는 메이요 클리닉, 클리브렌드 클리닉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투명성도 반드시 고려해야 해요. 임상시험 결과와 부작용, 치료 결과에 대해 긍정적인 데이터뿐 아니라 부정적인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결론적으로 브랜드 신뢰를 구축하는 데 기여합니다. 

우리 브랜드의 가이드라인이 까다로운 의료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도록 준비되었는 지 점검해 보세요. 

Part 3. 헬스케어 마케터가 2025 플래닝에 적용해야 할 5가지 포인트   


  • AI 기반 검색 환경 대응 전략 수립: 검색 엔진 SEO와 함께 AI 기반 검색 대응 콘텐츠 전략을 마련하세요. 
  • 개인화된 경험 제공: AI와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세요. 작은 시도도 좋아요. 
  • 환자 커뮤니티와 환자 경험 중심 마케팅: 작은 브랜드도 환자에게 직접 마케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해요. 환자와 소통할 수 있는 채널과 커뮤니티를 찾고, 모든 접점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세요. 
  • 인플루언서 협업 시도의료 소비자와 소통의 메신저가 될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찾고, 그들과 협력을 시도하세요. 믿을 수 있는 파트너와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해요. 
  • 규제 준수와 투명성 강화: 높아진 환자의 눈높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규제 준수와 투명성 강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지 점검하세요. 

헬스클럽을 구독하면 세 가지 선물을 드려요.


1. 글로벌 자료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2025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7개를 엄선해 총정리했어요. 리드문, 요약, 트렌드 항목과 원문 링크를 포함하고 있으니 마음에 드는 아티클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채널 설정부터, 콘텐츠 조리법까지 상세한 내용을 총 25페이지의 SNS 가이드북으로 엮었어요. 3단계 콘텐츠 조리법 설명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헬스케어 기업 사례를 통해 설명했습니다. 누구보다 헬스케어 기업 SNS 사례를 많이 들여다보고, 어떻게 SNS의 처음을 세팅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3. 글로벌 기업, 국내 기업, 큰 기업, 스타트업의 전략을 훔쳐볼 수 있는 50개 헬스케어 기업의 링크드인 스터디 자료. 기업의 로고, 슬로건, 홈페이지와 링크드인 주소, 콘텐츠 유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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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그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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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그로우

검색해도 잘 안나오는 헬스케어 마케팅, 디자인, 캠페인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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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houghts on “2025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이거 하나로 총정리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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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헬스케어 분야는 브랜드 그로우님 글만 읽어도 트렌드를 따라갈 수 있을만큼 잘 적어주시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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