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스타그램, 유튜브 광고를 동시에 했다면, 총 몇 명에게 도달한걸까요?

역발상 Sainsbury 공식으로 추정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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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인스타그램, 유튜브 광고를 동시에 했다면, 총 몇 명에게 도달한걸까요?

한 브랜드가 여러 채널에 광고를 집행했을 때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점, “그럼 총 몇 명에게 광고가 노출된거죠?”

최대한 많은 타겟에게 효율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예산을 전략적으로 쪼개서 여러 매체를 집행했으니, 그래서 총 몇 명에게 도달(Reach)*했는지 알고 싶은 것은 자연스럽지만 실은 이 집계를 정확히 측정하기란 쉽지 않아요.

* 도달은 중복 없이 순수 몇 명에게 광고가 노출 되었는지에 대한 지표로, 캠페인의 인지도와 파급력 면에서 중요하게 모니터링하는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광고로 1000만명을 만나고
➕카카오광고로 700만명을 만나고
➕유튜브로 1200만명을 만났다면
총 2900만명을 만났다고 할 수 있을까요?

어떤 사람은 네이버-유튜브 모두에서 해당 광고를 보았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단순 합계 2900만명에는 중복이 포함되어 있어 올바른 집계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카카오, 유튜브 모두 해당 매체 단독의 도달만 리포팅할 의무가 있고, 통합 도달은 리포팅할 방법도, 의무도 없기 때문에 브랜드 담당자의 입장에서는 이 수치를 알 방법이 없는 것이죠.

별도 3rd party 데이터를 확보하거나, 추정할 수 있는 대안의 조사 방법을 찾아볼 수도 있겠지만 광고 집행 금액 못지 않은 조사 비용이 들거나 절차가 복잡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때, 역발상에서 시작된 정말 간단한 산술식을 곱해 통합 도달을 추정해볼 수 있어요. 바로 ‘3개 매체 모두 만나지 않을 확률’을 모두 곱하는 것이죠.

🟢 네이버광고가 1000만명을 만났으니, 5천만 인구 기준 이 광고를 한번도 만나지 않았을 확률 : 80%
🟡 동일하게 카카오 광고는 700만명을 만났으니 한번도 만나지 않았을 확률 : 86%
🔴 유튜브는 1200만명이니 : 76%

그럼 5,000만명 중에 네이버, 카카오, 유튜브 3개 광고를 요리 조리 피해 이 광고를 한번도 만나지 않았을 확률은? 80% x 86% x 76% = 52%가 되는 것이죠. 그럼 5천만명 중 52%인 2600만명은 한번도 광고를 보지 않았고, 나머지 2400만명이 통합 도달 Reach로 추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공식은 Sainsbury라는 영국의 마트 체인에서 개발하여 Sainsbury 공식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간단한 산술식을 대입한 추정일 뿐, 실제 결과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중복율을 계산할 두 개의 매체의 타겟이 겹칠 확률이 높을 경우 오차가 벌어지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2개의 TV 골프 채널에 동시에 광고를 했다면 두 매체의 타겟은 다른 매체 조합보다 중복율이 훨씬 높겠죠?


데이터 분석과 매체 분석은 이렇게 역발상과 창의적인 방법으로, 간단한 계산으로도 복잡한 추정을 할 수 있어 재미있는 것 같아요. 프로덕트의 Carrying Capacity와 같은 계산법도 있고요. 이러한 예시를 더 알고 계시다면 댓글로 많이 공유해주세요. 🙂

*파일 출처: 메조미디어 디지털 미디어 마일스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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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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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슬기

마케팅 데이터 분석가 강슬기입니다. 최근에는 AI 활용과 링크드인 네트워킹에 관심이 많아 해당 내용으로 온라인 강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에 마케팅, 데이터, AI 실무와 커리어에 도움이 될만한 인사이트를 거의 매일 업로드하고 있으며, 5천명 이상의 팔로워와 Top Marketing Voice 뱃지를 획득, 국내 링크드인 계정 순위 17위, 마케터 1위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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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houghts on “네이버, 인스타그램, 유튜브 광고를 동시에 했다면, 총 몇 명에게 도달한걸까요?

  1. 146

    역발상 계산으로 도달을 간단하게 추정해볼수 있다니 너무 흥미로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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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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