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세대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싶은 페이스북을 위해
페이스북은 올해로 20주년을 맞았고, Z세대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X세대 와 13-17세 청소년의 33%만이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고 반면 Z세대의 72%는 틱톡을 가장 좋아하는 플랫폼으로 꼽고 있습니다.
Z세대는 페이스북 선호하는 비율이 낮고, 이 플랫폼에 대한 구식이라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Z세대를 끌어들이기 위해 어떠한 이미지 변화를 주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2024년 허브스팟 마케팅 보고서를 바탕으로, 페이스북이 Z세대를 이해하는 데 주요 도전 과제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Z세대가 페이스북을 기피 하는 이유
1. 콘텐츠의 품질
Z세대는 최신 문화와 관련된 콘텐츠를 선호하는데 반면 페이스북은 이미 젊은 세대와의 연결이 약해졌다는 지적입니다. 페이스북에는 밀레니얼과 X세대가 주로 활동하며 Z세대와 공감대가 형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페이스북에 서의 문제는 콘텐츠의 유형에 있다고 생각해요. 페이스북은 가장 오래된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라 밀레니얼과 X세대가 주로 활동하고, 이들이 올리는 콘텐츠는 Z세대에게 크게 와닿지 않아요. Z세대는 최신 문화와 관련된 콘텐츠를 보고 싶어 하는데, 페이스북은 그들이 원하는 곳이 아니죠.
2. 자율성과 프라이버시
Z세대는 자신들의 정체성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는 공간을 원합니다. 페이스북은 가족 중심의 플랫폼으로 여겨져 Z세대는 자신을 드러내기보다는 감시 받는 느낌이 들곤 합니다. TikTok 혹은 instagram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은 새로운 사람들과의 능동적으로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이 Z세대에게 매력적입니다.
어릴 때 엄마가 제 페이스북 활동을 감시했고, 저도 이모나 삼촌, 친구들처럼 부모님의 감시 속에서 페이스북을 사용했어요. 시간이 지날수록 저만의 온라인 공간에서 자율성을 갖고 싶어졌고, 페이스북에서는 그게 어려웠어요
Z세대를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
1. 콘텐츠 수익화 기회 확대
틱톡의 Creator Fund처럼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수익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합니다. 여기서 Creator Fund 라는 것은 플랫폼에서 콘텐츠 제작자에게 경제적 보상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주요 목적은 콘텐츠 제작자들이 지속적으로 질 높은 콘텐츠를 생산하도록 유도하고 동시에 사용자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타임라인을 더 개인화해서 Z세대가 원하는 정보와 가족 게시물을 구분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어요. 틱톡은 크리에이터 펀드를 통해 수익화를 지원하지만 진입 장벽이 높은데, 페이스북은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도 있겠죠.
2. 피드와 콘텐츠 개선
Z세대가 선호하는 콘텐츠를 강화하고 마켓플레이스, 데이팅, 그룹과 같은 기능을 강조하여 젊은 사용자들을 유입 해야 합니다. 즉, 마켓플레이스와 데이팅 서비스를 통해 쇼핑과 연애 등 사용자 경험을 플랫폼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올인원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야 합니다.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는 사용자들이 주변 지역의 상품을 사고팔 수 있도록 한 기능입니다. 페이스북 데이팅은 페이스북 내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입니다.
저는 페이스북에 이미 존재하는 기능, 예를 들어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시작점 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 개인적으로도 페이스북의 그 부분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했기 때문이에요,”라고 톰슨이 말합니다.
3. 크리에이터와 협업
Z세대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이들이 플랫폼에서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스타일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Z세대는 자신이 팔로우 하는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콘텐츠를 페이스북에서 접하면서 페이스북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Z세대를 페이스북으로 데려오려면 가장 좋아하는 대형 크리에이터들이 꾸준히 페이스북에 콘텐츠를 게시하게 하는 방법이 중요해요. 그들이 페이스북을 다른 플랫폼보다 선호하게 해야 하죠. 또한, 페이스북은 인기 기능을 복사하는 대신, 페이스북만의 독특한 기능이 필요해요.
변화하는 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은 무엇일까
페이스북이 Z세대를 다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이들의 변화하는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경쟁 플랫폼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플랫폼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측면에서 보면 효과적인 콘텐츠 전략과 타겟 마케팅이 Z세대를 다시 유입 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