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유튜브 채널 운영하기, 어렵지 않아요

AI와 1인 크리에이터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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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가 진행하는 <AI Contents challengers> 모임에서 ‘유튜브 운영에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실제로 대형 채널의 유튜브를 1인으로 운영하는 PD님의 강의였는데요.

대형 유튜브 채널 운영에는 기획자, PD, 작가, 편집자 등 흔히 여러 분야 인력의 협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1인으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 AI의 도움을 받아 효율적으로 채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1. 챗GPT로 콘텐츠 아이데이션 및 기획

유튜브 콘텐츠의 기획 단계에서 챗GPT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유튜브에서 유행하는 ‘티니핑’ 콘텐츠로 아이데이션을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간단한 채널 정보와 주요 독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한 후, 티니핑 소재를 어떻게 활용하여 신규 독자를 끌어들일 수 있으면서도 유쾌하게 풀어낼 수 있는지 질문을 해볼 수 있습니다. ‘티니핑 상담소, 티니핑 따라 하기, 티니핑 맞추기’ 등 주제와 간단한 영상 콘티를 제안해 주는데요. 연계 질문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주제를 입력하면 관련 다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제시해 줄 뿐만 아니라, 기존 콘텐츠 패턴을 분석하여 구체적인 기획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여러 명의 작가가 투입되지 않고도 영상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기획이 가능합니다.


2. 블링(Vling)으로 트렌드 분석

블링(Vling)은 유튜브 알고리즘 분석 사이트로, 인기 콘텐츠 키워드와 관련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블링의 ‘알고리즘 영상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알고리즘 최적화 정도를 점수화한 알고리즘 스코어, 조회수, 조회수 그래프 등 관련 영상 트렌드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여러 영상을 찾아 분석하지 않고도 관련 인기 영상들이 유튜브 알고리즘에 얼마나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콘텐츠 기획 시 비슷한 키워드나 형식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3. AI로 간단하게 레퍼런스 수집

크롬 확장프로그램 ‘YouTube Summary with ChatGPT’를 활용하면 유튜브 영상의 스크립트와 요약본을 자동으로 생성해 줍니다. 특히 이 확장 프로그램에서 유용한 기능은 바로, 챗GPT가 내가 원하는 유튜브 영상의 핵심 내용을 바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바로 연계 질문을 통해 내용을 확장해 나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유튜브 영상 레퍼런스를 수집하려면 기존에는 영상을 모두 시청한 후, 내용을 요약하고, 핵심적인 요소를 분석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시청하거나, 직접 내용을 파악하고 요약할 필요 없이 원하는 내용만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레퍼런스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특히 벤치마킹이나 기획 단계에서 필수적인 핵심 포인트와 트렌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기획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4. 브루(Vrew), 캡컷(CapCut)으로 영상 편집

1인으로 유튜브를 운영하는 데 가장 큰 진입장벽은 아마도 프리미어 프로나, 파이널컷 등 전문 영상 편집 툴을 다루는 기술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브루(Vrew)와 캡컷(CapCut)을 활용하면 AI 기반 편집 기능을 통해 편집 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우선 브루와 캡컷은 기존 전문가용 영상 편집 툴에 비해 인터페이스가 매우 직관적이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사용 가능합니다. 또, 자동 자막 생성기능, 자동으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 오토컷, 자동 배경 제거, 음성 변환 자막 추가 등 다양한 AI 기능을 활용해 기존에는 전문 기술이 필요하던 기능도 손쉽게 구현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능들 덕분에 초보자도 손쉽게 비교적 완성도 높은 영상을 제작할 수 있으며, 1인 운영자에게 효율적인 편집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적절한 AI 툴의 사용은, 1인 유튜브 운영자에게 복잡한 영상 제작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역량을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I 를 나의 업무에 어떤 방식으로 적용할 것인지 알고 실행할 수 있다면,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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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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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와이

빠르게 주니어 탈출하는 마케팅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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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1. 164

    AI의 발전이 더 기다려지기도 조금 무섭기도 한 그런 요즘이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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