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콕] X 이용자 대거 이탈, 스레드로 몰려든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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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둘째 주,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뉴스를 콕 찍어 전달합니다!📌

📰 X 이용자 대거 이탈, 스레드로 몰려든 이유
📰 수능 선물 트렌드 변화… 엿 대신 건기식·초콜릿이 대세
📰 국민 23.1%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통신사, ‘디지털 디톡스’로 맞선다
📰 메타, 1월부터 10대의 ‘인스타그램 계정’ 제한한다
📰 편의점 할인에 한국사 공부까지…MZ 고객 확보전 나선 은행

3분기 메타 실적발표 중 스레드 언급
출처: 씨넷

 1️⃣ X 이용자 대거 이탈, 스레드로 몰려든 이유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CEO가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스레드의 MAU가 2억 7천500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175% 증가한 수치이며, 2분기 대비 3개월 만에 1억 명이 늘어난 것입니다. 이러한 급성장의 배경에는 X의 이용자 이탈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성향 표출로 인해 X 이용자들이 이탈하는 반면, 스레드는 정치적 중립성을 유지하며 이용자를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현재 X의 MAU는 3억 1천만 명으로 스레드보다 높지만, 머스크의 인수 이후 24% 감소했습니다. 메타는 스레드에 더 많은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며, 이용자 증가 추세가 지속될 경우 X를 추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원문 보기

🤔 스레드의 상승세가 매섭습니다. X (구 트위터)의 이용자 이탈과 함께 스레드의 많은 커뮤니티와 다양한 기능 증가로 인해 유입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스레드와 X에게 앞으로가 꽤 중요해 보입니다.

 2️⃣ 수능 선물 트렌드 변화… 엿 대신 건기식·초콜릿이 대세

11월 14일 시행될 2025학년도 수능을 앞두고 유통업계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내수 부진 속에서도 수능 시즌은 주요 대목으로 여겨져 업계의 기대가 높습니다. 특히 수험생 선물 트렌드가 크게 변화했습니다. 과거 합격의 상징이었던 엿과 찹쌀떡 대신 기억력과 인지기능 등에 개선 효과가 있는 초콜릿과 건강기능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러한 트렌드와 함께 불법 유통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식약처로부터 안정성과 기능성을 인정받지 않은 약들도 불법 유통되고 있으며 식약처의 특별점검 결과, 마약류 불법유통 사례가 전년 대비 3.4배 증가한 669건이 적발되었습니다. 일부 약은 중독성이 강하고 두통, 오심, 구토와 같은 가벼운 증상부터 심근경색, 뇌질환 등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까지 유발할 수 있어 각별히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원문 보기

🤔 수능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수험생 선물 트렌드가 크게 변화한 것이 인상 깊은데요. 수험생 여러분의 좋은 결과를 응원하겠습니다 🙂

 3️⃣ 국민 23.1%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통신사, ‘디지털 디톡스’로 맞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사 결과, 국민의 23.1%가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청소년은 40.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에 통신사들은 ‘디지털 디톡스’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노 폰 오아시스’와 ‘노 폰 다이닝’ 행사를, SK텔레콤은 도파민 중독 관련 캠페인 영상과 체험 전시를 진행했습니다. KT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디톡스 캠프’를 통해 스마트폰 올바른 활용법을 교육했습니다. 이러한 캠페인은 통신사들이 단순한 서비스 제공자를 넘어 고객의 건강한 디지털 라이프를 지원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브랜드 가치 제고와 충성도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원문 보기

🤔 통신사들도 ‘도파민 중독’이 커다란 문제로 다가온 현대 사회에서 건강한 디지털 생활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면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4️⃣ 메타, 1월부터 10대의 ‘인스타그램 계정’ 제한한다

메타가 청소년 보호를 위해 새로운 ’10대 계정’을 내년 1월부터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 도입합니다. 프리앙카 발라 메타 아시아태평양 안전 정책 총괄은 내년 1월 ‘10대 계정(Teen Account)’을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국가에 확대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에서 시행 중인 제도를 확대하는 것입니다. 이 계정의 주요 특징은 연령대별 차등 적용입니다. 14~15세는 비공개 계정만 사용 가능하며 부모의 감독 툴을 통해서만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15~16세는 계정 공개 여부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부모 감독 툴을 통해 밤 10시부터 아침 7시까지 사용을 제한할 수 있으며, 자녀가 누구와 메시지를 주고받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기술을 통해 나이 속임을 방지할 수 있다고 메타는 설명했습니다. 원문 보기

🤔 메타의 이번 정책이 청소년들의 SNS 과의존 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민감한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제와 각종 디지털 범죄 등으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할 수 있을까요?

 5️⃣ 편의점 할인에 한국사 공부까지…MZ 고객 확보전 나선 은행

금융사들이 인구 감소에 대비해 미래 고객인 청소년들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스타틴즈’ 서비스를 통해 선불지갑 ‘포켓’, 편의점·올리브영·다이소 5% 할인, 한국사 퀴즈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삼성금융네트웍스는 모니모 앱에 선불카드와 교통카드, 용돈 서비스 등을 추가할 예정이며, 다른 시중은행들도 하나은행 ‘아이부자’, 신한은행 ‘리틀 신한 케어’, 우리은행 ‘우리틴틴’ 등의 청소년 전용 앱을 운영 중입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어릴 때부터 특정 금융사의 서비스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락인 효과를 노린 전략으로, 각 금융사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미래 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원문 보기

🤔 금융사들이 청소년들을 잠재적인 미래 ‘고객’으로 인지하고 여러 서비스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 가운데 소비자들 또한 다양한 선택과 경험을 할 수 있게 되겠네요!

Writer. 변덕텐트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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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에서 운영하는 마케팅 연구소, 소셜마케팅코리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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