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다이소 품절대란’으로 트렌드 읽기

#221 | 11월 3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74
0

🏪2024년 11월 19일 화요일

#221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221

다이소에는 다 있소!

내수 불황과 함께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는 소비 침체로 이어지며 유통업계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나홀로 성장을 기록해 화제가 되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다이소’입니다. 2015년 연매출 1조원 기록 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온 다이소를 두고 올해 연매출 4조원을 돌파할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대세가 된 다이소, 그 비결은 뭘까

다이소 사진
(출처 = 아성 다이소)

다이소는 1997년 천호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작년 매장 수 1500개를 돌파했어요. 현재와 마찬가지로 초기에도 저렴한 가격을 강조하는 ‘1000원샵’을 표방하며 주방, 미용, 생활, 문구용품을 취급했습니다. 2020년대에 들어서는 시즌 상품이나 콜라보 상품을 출시하고, 뷰티·인테리어·팬시 등의 카테고리에서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나 브랜드를 크게 확장하는 노력을 기울이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캐치하며 다이소는 ’10대들의 백화점’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습니다.

다이소 성장의 비결에는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 제조 중소기업과의 협력, 신속한 트렌드 반영’ 등이 손꼽히고 있습니다. 다이소는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기 위해 제품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성을 최소화하여 공급망 효율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의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 가격 대비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확보하고, 트렌드를 겨냥한 제품 출시를 통해 효율적인 재고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단순히 ‘저렴한 가격’을 넘어 ‘가격 대비 좋은 퀄리티의 제품’이 다이소의 셀링 포인트이자 기업 이미지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올리브영의 대항마는 다이소…? 

다이소 리들샷
(출처 = 유튜브 ‘다이소 리들샷’ 검색 결과 캡처본)

요즘 다이소에서 출시한 다양한 제품들은 ‘품절대란’을 일으키며 화제가 되고 있어요. 대표적인 ‘품절대란템’에는 ‘리들샷’이 있습니다. 작년 가을 출시된 VT코스메틱의 ‘리들샷 100/300 페이셜 부스팅 퍼스트 앰플’은 매일 각 매장에 입고되자마자 품절이 될 정도로 큰 인기를 자랑했어요. 오픈런을 자랑했던 ‘다이소 리들샷’의 인기 원인은 ‘가격’입니다. 동일한 제조사가 만든 비슷한 성분의 제품을 올리브영은 몇 만원대, 다이소는 3,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용량을 고려해도 두 배 이상 가격이 차이나기 때문에 ‘다이소 리들샷’은 단숨에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버립니다. 이는 SNS상에서도 바이럴 되며 다양한 후기 콘텐츠로 재생산되기도 했습니다.

미모 바이 마몽드 제품사진
(출처 = 미모 바이 마몽드)

다이소 입점 브랜드가 하루가 다르게 증가되고 있는 상황. 이제는 대기업도 다이소 입점을 통해 판로 확대를 노리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뷰티 대기업 아모레퍼시픽이 대표 브랜드 ‘마몽드’의 세컨드 브랜드 ‘미모 바이 마몽드(MIMO by MAMONDE)’를 론칭하고 다이소에 입점했습니다. 그 외에도 ‘미샤, 네이처리퍼블릭, 클리오, 손앤박’ 등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브랜드나 그 제조사들과 손잡고 여러 제품을 런칭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재 다이소에는 약 50개의 뷰티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으며, 350종이 넘는 뷰티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상반기 다이소 뷰티사업의 매출 신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223%라고 합니다. 저렴한 가격의 ‘소용량 화장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다이소를 두고 뷰티 유통업계의 최강자 올리브영의 강력한 대항마가 될 것이라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다이소의 인기 이유를 2025 트렌드 키워드로 풀어보자면

(출처 = 트렌드 코리아 2025 / 그래픽 = 문화편의점)
(출처 = 트렌드 코리아 2025 / 그래픽 = 문화편의점)

최근 <문화편의점>에서는 ‘트렌드 코리아 2025’에 소개된 여러 트렌드 키워드를 다루고 있는데요. 오늘은 다이소의 인기 이유를 ‘소비패턴’의 측면에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트렌드 코리아는 2025년 소비경제의 흐름을 예측하는 키워드 중 하나로 ‘옴니보어’를 지목했습니다.

❓옴니보어(Omnivores)? 잡식성 동물을 의미하는 단어로 ‘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는 나이, 소득, 성별과 상관 없이 본인의 개성과 취향에 맞는 소비를 하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옴니보어로 소개했다.

최근 소비자들은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은 자신만의 소비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기존 인구학적 기준으로 분류된 집단의 특성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개성과 관심에 따라 차별화된 소비 패턴을 보이는 것이죠. 아동용 애니메이션을 보는 어른들, 화장품을 사러가는 남성들, 격한 스포츠를 즐기는 여성들, 1000원의 행복을 즐기는 부자들까지. 과거 특정 계층과 집단이 가진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향과 개성이 중심이 되는 다각화된 소비 패턴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이소는 다각화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최적의 공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이소는 리빙, 원예, 인테리어, 뷰티, 헬스, 문구, 스포츠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와 동시에 매장 평균 약 3만 개라는 방대한 양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다이소의 이러한 판매 전략은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야 하는 요즘 시장과 잘 맞닿아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다이소 올해 연매출 4조원 돌파 예상, 불경기에도 지속적인 상승세를 기록하며 유통업계 대세로 자리매김

✔️ 뷰티 분야 확장 가속세, ‘품절대란’, ‘오픈런’ 연일 기록하며 최근에는 대기업과도 손잡아 입점 브랜드 및 제품군 확장 지속 

✔️ 매장 평균 약 3만 개 제품 보유 다이소. 자신의 개성과 관심에 따라 다각화된 최근 소비 패턴을 공략하기에 최적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어

이주의 신상품 #221

🕹지스타 | 🎫수험생할인 | 🌐K뮤지컬 | 📈네이버 | 🧙위키드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지스타 폐막, 나흘간 21만명 넘게 방문

  • 올해 20주년 맞은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지스타(G-STAR) 4일간 총 21만5천여명의 방문객 기록하며 성료
  • 총 3천359개의 부스가 마련되며 작년에 이어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 넥슨, 구글코리아, 넷마블, 크래프톤 등 유명기업 다수 참여하여 부스와 신작 선보여

🎫수능 끝난 수험생을 위해… 뮤지컬 반값

  • 지난 14일 종료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을 위한 다양한 할인 혜택 존재, 공연계 최대 50%까지 티켓 할인 제공
  • 뮤지컬 ‘틱틱붐’ 40%, 뮤지컬 ‘리지’ 50%, 뮤지컬 ‘빨래’ 35% 할인 등 대극장부터 소극장 뮤지컬 모두 할인 혜택 제공 나서

🌐K뮤지컬 ‘위대한 개츠비’ 英 진출

  • 한국 공연제작사 오디컴퍼니 신춘수 대표가 아시아 최초 단독 리드 프로듀서를 맡은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 미국 브로드웨이에 이어 영국 웨스트엔드 진출
  • 내년 4월 11일 런던 콜리세움 프리뷰 공연을 시작으로 5개월간 현지 관객과 만날 예정
  •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는 브로드웨이 개막 이후 20주 연속 주당 100만 달러(약 14억 원)의 매출을 달성해 ‘원밀리언클럽’을 유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또 최대실적 쓴 네이버

  • 네이버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 달성, 광고·쇼핑·핀테크 등 핵심 사업 부문에서 두 자릿수 매출 증가 폭 달성하며 창사 이후 첫 연매출 10조 원 돌파 목전에 둬
  • AI를 기반으로 하는 맞춤형 피드, 숏폼 서비스 등 플랫폼 역량 강화를 통해 실적 순항을 이어갈 계획

🧙위키드 예매율, 역대 뮤지컬 영화 1위 넘나

  • 동명의 뮤지컬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 ‘위키드’ 개봉 4일 전 전체 예매율 1위 등극, 역대 뮤지컬 영화 1위 ‘알라딘(2019)’의 사전 예매량까지 제치며 흥행 돌풍 예고
  • ‘위키드’는 전혀 다른 두 인물 엘파바, 글린다가 우정을 쌓아가며 맞닥뜨리는 예상치 못한 위기와 모험을 그린 이야기로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가 영화 주연을 맡으며 화제가 되기도

MD 추천 #221

<올해의 작가상 2024> 전시 개막

🔗이미지 클릭하여 <올해의 작가상 2024> 바로가기
🔗이미지 클릭하여 <올해의 작가상 2024> 바로가기

<올해의 작가상 2024> 전시가 시작되었습니다. 올해의 작가상은 국립현대미술관과 SBS문화재단이 공동으로 운영해 온 수상 제도이자 후원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는 ‘권하윤, 양정욱, 윤지영, 제인 진 카이젠’ 네 명의 작가가 후보로 선정되었습니다.


문화편의점은 점주님들의 이야기가 듣고 싶어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건의사항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문화편의점
글쓴이

문화편의점

간편하게 꺼내 먹는 문화콘텐츠, 문화편의점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SEO&콘텐츠 마케터 (B2B SaaS)

에이에프아이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데이원글로벌] 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터(일본)

데이원컴퍼니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종합 광고 대행사 기획 (전자 브랜드 담당 9~10년)

레오버넷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아워플레이스] 콘텐츠 마케터

먼치팩토리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써머스플랫폼] 에누리 마케팅그룹 프로모션 마케터

커넥트웨이브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PR & Branding Marketer

인핸스(Enhans)

2025-05-31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문화편의점_new-logo-300x300

문화편의점

다른 아티클 보기

[🌽콘.스.프] 수익성 개선을 위한 OTT 플랫폼들의 전략💸

[🌽콘.스.프] 불교는 언제 이렇게 힙해졌을까?

[🌽콘.스.프] 🧊얼음!! 얼어붙은 K-영화 산업 근황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