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잠재력 지표

38
0
브런치 글 이미지 1

회사에서도, 면접에서도 ‘성장 잠재력’이란 말을 많이 듣지만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여전히 묘연합니다. 

면접이라는 찰나의 순간에 나의 잠재력을 어필하고, 지원자의 잠재력을 확인하는 것은 난이도가 더 높아집니다. 일을 할 때도 잠재력을 확인하기는 여전히 어렵습니다. 가까이서 꽤 오래 같이 일 해 보며 어떤 원칙과 태도로 일하는지 관찰해야 어렴풋이 알게 되는 것이 비로소 상대방의 잠재력이지 않을까 해요. 

하지만 저는 간단한 질문으로 최소한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물론 잠재력의 모든 모습을 이 질문 하나에 담을 순 없겠지만요. 



“최근에 무엇을 학습하고 있나요?”

많은 사람들이 학교를 졸업하면서 학습이 끝난다고 생각하지만, 진짜 학습은 사회 생활과 함께 시작됩니다. 

이때의 학습이 차이를 만드는데요. 학교에서는 누군가가 학습을 시키고 또 검사도 하지만, 학교 밖에서의 학습은 누구도 도와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롯이 본인의 필요와 의지에 따라 학습이 시작되고, 학습을 시작한 사람들의 진도도 의지에 따라 모두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의 학습량이 미래의 성장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잠재력 지표’가 아닐까 싶어요.

학습을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지금 나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더 나은 해결책을 찾고 이것을 배우려는 의지와 실천입니다. 

스스로의 부족함을 알고 또 인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여러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스로를 평균 이상이라고 생각하며, 지금의 방법이 충분해서 바꾸고 싶어 하지 않거든요. 

더 나은 해결책을 찾고, 또 이를 배우고 실천하려는 것도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에요. 더 나은 해결책을 찾고 이를 배우는데도 작지 않은 에너지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무언가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지금 하는 일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본업에 충분한 에너지와 시간을 쓰면서도, 남는 것들을 쥐어 짜내 배우고 실천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잠재력이 주니어들에게만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잠재력은 나이나 연차에 상관없이 항상 중요하지 않을까 해요. 어떤 시니어들은 지금까지의 성과 만으로 앞으로를 낙관합니다. 하지만 재테크의 기본 원칙이 그러하듯, 우리는 자산의 과거 성과와 상관없이 앞으로 더 큰 성장이 기대되는 자산에 더 후한 값을 매깁니다. 

그래서 잠재력을 구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스스로에게 ‘최근에 학습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질문해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나에게 답변 하면서 내가 최근에 어떤 부족함을 찾았고, 이를 위해 어떤 학습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면 스스로의 성장을 위한 최소 요건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더 깊은 이야기는 인스타그램 @zseo_hj, 링크드인 @서현직으로 DM 주세요 🙂

 

서현직님의 더 많은 콘텐츠는🔽

https://www.linkedin.com/in/%ED%98%84%EC%A7%81-%EC%84%9C-50206273/

서현직
글쓴이

서현직

주중에는 마케터로, 주말에는 작가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저용량 - z seo

서현직

다른 아티클 보기

스펙이라는 환상

경쟁력 질문에 답변하기

우연에서 기획을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