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소평가되는 최고의 스펙: 평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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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퍼체크 - 평판조회

동료, 사수, 협력 회사와 모두 다툼이 많았던 직원이 있었습니다. 역시나 이직을 하는 과정에서 서너번 레퍼체크가 발목을 잡았어요. 결국 이직하게 되어 ‘레퍼체크를 안하는 회사인가?’라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팀 구성원들이 모두 호전적이고 협력회사와 싸울 일이 많았던 자리였습니다. 결국 그 친구는 얼마 안가 다시 퇴사하게 되었어요.

🗣️생각보다 평판은 여러 방면에서 작동합니다. 같은 회사 내에서도 승진이나 부서 이동 시 동료들에게 평판을 물어보게 되고, 이직을 할 때 요즘 레퍼 체크는 필수라는 얘기도 들려요.

📑최근에는 이력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직무의 도메인도 다양해지면서, ‘해당 직무의 정확한 경험’보다도 ‘함께 일했던 사람의 추천’이 더 강력한 무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객관적인 판단이 어려운 소프트스킬이 더 중요해지면서, 이전 동료의 “이 사람과 일하면 정말 좋아요”라는 한마디가 서류 심사의 당락을 가르는 경우가 많아졌죠.

🏣 최근 ‘좋은 회사’의 기준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규모가 크고 연봉이 높은 회사도 좋지만 내가 신뢰하는 동료가 “이 회사는 정말 일하기 좋아”라고 비전, 업무 환경, 기업 문화를 보증해주는 회사의 가치가 더 올라가고 있죠. 이런 정보는 실제로 그 회사에서 일했던 사람의 추천이 아니면 얻기 어려운 것들이니까요.

’신의 직장‘보다 ’신도 모르는 신의 직장‘이 더 각광받고 있고, 웬만한 동료의 애정이 아니면 소개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평판은 매일 매일의 작은 행동들이 모여 만들어지는데요. 평판이 좋은 분들을 관찰했을 때 이런 특징이 있었어요.

💡흠잡을 데 없는 평판을 가진 사람의 특징
1. 개인적인 감정은 최대한 배제하고 업무적인 관점에서 의견 제시하기
2. 일정이 늦어질 것 같으면 최대한 빨리, 대안과 함께 공유하기
3. 다른 사람의 시간을 뺏지 않도록 미리 업무를 끝내고, 다른 팀 일도 도와주려고 하기
4. 회의 시 부정적인 의견도 “이렇게 하면 더 좋지 않을까요?”라고 긍정적으로 표현하기
5. 업무 중 발생한 실수는 빠르게 인정하고 재발 방지책 함께 제시하기
6. 다른 팀과의 협업 시 우리 팀의 입장만 고집하지 않고 절충안 찾아보기
7. 동료의 성과를 진심으로 축하하고 칭찬하는 습관 들이기
8. 힘든 업무나 야근이 필요할 때 “제가 돕겠습니다”라고 먼저 나서기
9. 모르는 것은 겸손하게 질문하되, 같은 질문을 두 번 하지 않도록 메모해두기
10. 업무 지시를 받을 때 “제가 이해한 게 맞나요?”라며 한번 더 확인하기

저도 늘 노력하지만 쉽지 않네요. 😃 그래서 최고의 스펙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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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슬기
글쓴이

강슬기

마케팅 데이터 분석가 강슬기입니다. 최근에는 AI 활용과 링크드인 네트워킹에 관심이 많아 해당 내용으로 온라인 강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에 마케팅, 데이터, AI 실무와 커리어에 도움이 될만한 인사이트를 거의 매일 업로드하고 있으며, 5천명 이상의 팔로워와 Top Marketing Voice 뱃지를 획득, 국내 링크드인 계정 순위 17위, 마케터 1위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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