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가 오히려 장려하는 디지털 디톡스?

74
0

국내 통신사 3사가 모두 디지털 디톡스를 장려하는 특이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요. 사람들이 핸드폰을 더 오래, 더 많이 사용할수록 이익을 얻는 사업 구조인데, 어떤 까닭으로 디지털 디톡스를 장려하는 걸까요?

그 배경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단기적인 이익보다 장기적인 이익을 선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최근 전세계적으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디지털 디톡스 열풍이 불고 있어요. 갈수록 짧아지고 자극적으로 만들어지는 콘텐츠에 중독되었던 MZ세대가 건강하게 도파민을 충족할 방법을 찾으며 디지털 디톡스의 유행이 시작되었습니다. 디지털 디톡스 열풍의 연장선으로 독서도 유행하기도 했죠.

이 열풍을 기회로 삼아, 자칫 건강한 도파민의 대척점에 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는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해 장기적으로는 더 이익이 될 수 있도록 3사 모두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입니다. 통신사 3사가 제안하는 디지털 디톡스, 자세히 알아볼까요?

1️⃣ NO PHONE OASIS (feat.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자사 플랫폼 ‘너겟‘ 이용자 10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디톡스 체험을 제공하는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를 최근 진행했습니다. 너겟은 ‘몰입의 순간을 경험해’라는 슬로건으로 브랜드 캠페인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데, 이 또한 그 일환이었죠.

오프라인 공간에서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없이, 피크닉을 즐기는 ‘노 폰 오아이스(NO PHONE OASIS)’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쓸 수 없도록 넣는 ‘폰 박스’를 만드는 브랜드 스톨프와 협업해 디지털 세상 밖의 세상에 집중할 수 도록 했죠.

시집이나 에세이를 읽고 필사할 수 있는 라이팅룸, 어린 시절 추억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플레이 존, 잔디밭에서 낮잠을 잘 수 있는 낮잠 존도 운영되었습니다. 이밖에도 드로잉클래스, 사생대회, 버스킹 공연 등 디지털 기기 없이도 충분히 재밌을 수 있는 콘텐츠로 행사를 구성했어요.

그동안 습관처럼 꺼내들었던 스마트폰이 없는, 잊고 있었던 일상 속 소소한 즐거움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는 후기가 많았어요.

@nerget_official
@nerget_official

2️⃣ AI 결자해지 캠페인 (feat. SK텔레콤)

어느 스포츠든 그러하지만, 펜싱은 날카로운 정확함과 순발력이 더더욱 중요한 만큼, ‘집중력’이 아주 중요한 종목이죠. 그런 펜싱 선수가 어딘가에 중독되면 어떻게 될까요?

단편영화 ‘중독: 나한테만 보이는’은 펜싱 선수 ‘지민’ 역을 맡은 배우 김향기가 점차 도파민에 중독되어 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에요. ‘중독’은 SK텔레콤의 디지털 캠페인 ‘AI 결자해지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공개된 또 다른 영상은 페이크 다큐멘터리로, 의인화된 AI가 도파민의 중독의 심각성을 해결하기 위해 학습하고, 건강한 AI로 거듭나기 위한 훈련 장면을 재밌게 그렸어요. 펜싱 선수 오상욱 선수도 이 영상에 특별 출연해, 도파민 중독이 되었을 때 훈련이 얼마나 흐트러질 수 있는지 실험 장면을 보여주기도 했죠. 

출처: SK텔레콤 유튜브 채널

 SK텔레콤은 지난 2월에도 홍대 T팩토리를 목욕탕 컨셉으로 꾸며, 체험형 전시 ‘송글송글 찜질방, 도파민 쫙 빼 드립니다’를 열었었어요. 방문객들은 도파민 중독 자가진단 질문지를 받고, 스마트폰을 제출하며 디지털 디톡스 체험을 시작하죠. 

매일 업로드 되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더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 소마코 블로그 구독 🔗 https://blog.socialmkt.co.kr/

📩 소소레터 구독 🔗 https://somako.stibee.com/

소마코
글쓴이

소마코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에서 운영하는 마케팅 연구소, 소셜마케팅코리아입니다.

답글 남기기

소마코-로고-300x300

소마코

다른 아티클 보기

야놀자가 보여주는 'HIP'한 여행법

겨울 딸기 시즌, 왕좌를 차지한 F&B 브랜드는 어디? (feat. 메가MGC커피)

[뉴스 콕] “정사각형 어디 갔어?” 인스타그램 피드 개편, 반응은?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