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서 먼저 터진 국내산 밈, 퀸 네버 크라이 총정리
안녕하세요! 위픽레터입니다. 최근 외국을 뜨겁게 달구며 한국 웹툰의 매운 맛을 보여주고 있는 밈이 있는데요?! 저도 보자마자 너무나 빵 터져서 하루 빨리 여러분에게 알려주고 싶은 마음에 아티클로 적게 되었습니다! 오늘 위픽이 알려드’밈’에서 다룰 밈은 ‘퀸 네버 크라이’ 입니다!✨
- 목차
- 1. 어디서 시작됐을까?
- 2. 어떻게 유행했을까?
- 3. 브랜드들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 4. 퀸 네버 크라이 챌린지 모음
- 5. 마무리 하며
출처 : 나무위키
1. 어디서 시작됐을까?
‘퀸 네버 크라이(Queen Never Cry)’는 네이버 웹툰 ‘기자매’에서 탄생한 글로벌 밈이에요. 출산 직후, 아기 로라가 울자 어머니 세리나가 단호하게 “Queen never cry”라고 말하는 장면이죠. 아이의 다부진 표정.. 쉽지 않죠?😂 금손 작가님의 노력으로 태어난 강렬하고 유머 넘치는 이 장면이 독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며 해외 커뮤니티로도 빠르게 퍼졌어요.
2. 어떻게 유행했을까?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어로 번역한 레딧 원본 글입니다! 이 글 덕분에 이 밈이 시작되게 되었죠.
2024년 11월, X(구 트위터)의 한 사용자가 이 장면을 패러디하면서 밈 열풍이 시작됐어요. 레딧, 디스코드, 틱톡 등 주요 SNS에서 다양한 패러디 영상이 등장하고, 영어권 커뮤니티에서도 큰 반응을 얻었죠. ‘Know Your Meme’에도 등재되면서 진정한 글로벌 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강인한 태도’나 ‘자존감을 지키는 순간’을 상징하는 문구로 해석되면서, 일상 속 다양한 상황에 맞게 재해석된 콘텐츠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어요.✨ (웹툰 속 상황의 맥락이 어느 상황에도 적용되기 좋은 부분이 이 밈이 퍼지게 된 주요한 원인 중 하나인 것 같아요!)
3. 브랜드들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자사 웹툰에서 이러한 밈이 시작되었으니 네이버 웹툰에서도 배너로 활용하였네요!
때를 놓치지 않고 바로 밈에 탑승한 듀오링고! 아래 재게시, 인용, 라이크 등 노출 성과가 아주 높은거..? 다들 보이시죠? 듀오링고는 참 이러한 밈을 다루는 마케팅을 잘하는 것 같아요!🤣
대구FC 구단 측에서도 대구 팬들은 울지 않아! 와 같은 2차 창작을 보여줍니다😀 스포츠 구단이 가진 이미지와도 찰떡인 밈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러한 밈을 활용한 2차 창작은 정확한 성적을 트래킹하긴 어려워도, 이미 많은 커뮤니티에 빠르게 재배포 되며 불특정 다수에게 공유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퀸 네버 크라이 챌린지 모음
브랜드 측 패러디 외에도 현재 이영지, 라이즈, QWER 등 많은 연예인들이 퀸 네버 크라이 챌린지를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이 정도면 국내에서도 정말 뜨거운 키워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퀸 네버 크라이’는 무려 외국에서 먼저 알아봐준 역수출 밈이라는 타이틀이 있어요! 한국 웹툰에서 출발해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 잡은 멋진 사례입니다! (K-콘텐츠 맛이 어때~😎)
마케터라면 이러한 밈을 보면 어떻게 콘텐츠에 녹일지 설레기 마련이죠! 앞으로 또 어떤 브랜드와 콘텐츠가 이 밈을 활용할지 기대되지 않나요?🧡 여러분도 언제든 이 밈을 활용해 재밌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위픽이 알려드’밈’은 다음에도 더 핫한 소식을 들고 올게요! 😊
올해를 뜨겁게 달궜던 다른 밈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아티클을 확인해 보세요!
밈키피디아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