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3주년+연말 결산 레터가 도착했어요💌

147
1

🏪2024년 12월 31일 화요일

 

첨부 이미지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희생자분께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사고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모든 분들이 평온한 한 해 맞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아래에 구독자님을 위한 댓글 이벤트가 있으니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참사 소식으로 마음이 무거운 한 주입니다. 쉽지 않겠지만, 서로 위로하고 응원하며 조금이나마 더 행복한 새해를 맞이하면 좋겠습니다. 

어느덧 2024년의 마지막 날이 되었어요. 이를 기념해 지난 1년간 바쁘게 달려온 문화편의점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특히, 이번 결산레터에서는 곧 다가올 3주년을 기념해 독자분들과 소통하는 특별한 시간도 가질 예정이니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 문화편의점에게 한마디 

설문조사 이벤트를 통해 문화편의점에 대한 피드백과 질문을 받아보았습니다. 많은 참여와 관심 감사드립니다😊 (이벤트에 당첨되신 다섯 분께는 오늘 중에 별도로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구독자분들께서 이번 설문을 통해 피드백을 주셨는데요. 그 중 가장 많이 언급된 부분에 대한 저희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 문화편의점, 이런 게 궁금해요!

Q. 에디터들이 궁금해요!

(에디터는 누구인가요? / 예술 관련 좋은 콘텐츠가 많은데 예술 전공이신가요? / 문화편의점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첨부 이미지

A. 에디터에 대해서는 처음 밝히는 것 같아 떨리네요 ㅎㅎ 저희는 대학교에서 예술·콘텐츠 분야의 전공 동기로 만난 4명의 친구들이랍니다! 뉴스레터를 통해 전공과 문화 트렌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했고, 3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이제는 모두 어엿한 직장인이 되었죠. 내년부터는 ⚡️크래커, 🍬젤리, 🍱시락, 🥟찐빵이라는 닉네임으로 저희의 이야기를 더 많이 들려드리려고 해요!

 

Q. 콘텐츠 제작이 궁금해요!

(어떻게 생산하시나요? / 콘텐츠의 소스는 주로 어디서 얻나요? / 주제의 선정 기준이 있나요?)

A. 저희는 각 에디터가 주차별로 돌아가면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요. 사실 콘텐츠 제작보다 더 어려운 것이 소스를 발견하는 것인데요. 저희는 따로 ‘문편 소스 카톡방’을 만들어서 좋은 소재거리를 발견할 때마다 수시로 공유하고, 또 관리하고 있죠. 그렇게 모아진 소재 중, 가장 시의성이 있고 MZ의 최신 트렌드인 것들만 선별해요.

 

😣 문화편의점, 이런 게 아쉬워요~

문화편의점이 어떻게 개선되면 좋을지 구독자 분들의 의견을 받아보았어요. 

 

  • 1주 1회는 너무 적어요! 시의성 있는 주제를 더 빠르게, 발행 빈도를 높여서 보내주세요~
  • 글이 한 눈에 들어오지 않아요! 가독성을 높여주세요~
  • 내용의 깊이가 좀 더 깊어졌으면 좋겠고, 분량도 더 길어졌으면 좋겠어요!

 

A. 저희 에디터들이 현업과 뉴스레터 운영을 병행하고 있어 발행 빈도에 대한 피드백은 빠르게 반영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언제나 시의성과 퀄리티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어요! 또한 ‘간편하게 꺼내먹는 문화 트렌드’라는 컨셉을 유지하면서 가독성을 높이고 내용에 깊이를 더하는 문화편의점이 되겠습니다! 

 

🙋 문화편의점의 자문자답

다음으로 저희가 들려드리고 싶은 이야기를 자문자답 형식으로 준비해보았어요😁

첨부 이미지

 

Q. 올해 문화편의점을 통해 이룬 것!

A. (🥟찐빵) 아무래도 ‘2k 구독자수 돌파’가 가장 큰 성과죠. 구독자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립니다:) 그럼에도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번 설문조사를 토대로 초심 잃지 않고 더욱 발전하는 문화편의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테니 지켜봐주세요ㅎㅎ

 

Q. 올해 문화편의점을 통해 계획했던 바는? 

A. (🍱시락) 작년에 구독자 1k를 달성했기 때문에 이번 해에는 더 다양한 포맷과 커뮤니티를 통해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문화편의점 에디터들에게 2024년은 사적으로 큰 변화의 해였기에, 안정된 포맷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되었어요. 함께 해주시는 구독자 분들과 동료 덕분에 잘 해냈다고 생각합니다.

 

Q. 문화편의점 운영 중 아쉬웠던 점

A. (🍬젤리) 아무래도 새로운 시도를 하지 못한 부분이 가장 아쉽게 느껴집니다. 잘하는 것에 집중하고자 기조를 정했지만, 비정기적이더라도 새로운 콘텐츠를 발행해봤으면 어땠을까 싶어요. 특히, 예전부터 저희의 보석함(?)에 쌓아두고 있던 좋은 콘텐츠거리, 소재들이 많은데 이것들을 하나도 선보이지 못한 부분이 조금 아쉽게 느껴지긴 합니다. 저희에게 무궁무진한 아이디어가 있거든요. ㅎㅎ

 

Q. 2025년 새해 문화편의점 목표! 

A. (⚡️크래커) 올해는 2k를 달성하는 뜻깊은 해였습니다. 이 기세를 몰아 내년에는 3k에 도전하고 싶은데요.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까지 도모하는 2025년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 구독자분들과의 접점을 확장해볼 계획인데요. 기존 온라인 콘텐츠 위주로 여러분을 만나오던 것을 넘어, 새로운 콘텐츠는 물론 오프라인까지 채널을 확대해 볼 생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To be continued…)

 

🔥 키워드로 알아보는 2024 문화트렌드

연말 결산인 만큼, 올해 구독자분들께서 가장 많이 좋아해 주신 2024년 문화 트렌드를 소개해드립니다! 조회수, 키워드 검색량 등을 중심으로 분기별 키워드를 추려봤어요.

 

[1분기] 힙 트래디션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세트 (출처=국립중앙박물관)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세트 (출처=국립중앙박물관)

첫 번째 키워드는 ’힙 트래디션’입니다. 힙 트래디션이란 ‘유행에 밝다는 의미의 힙(Hip)과 전통을 뜻하는 트래디션(Tradition)의 합성어로 전통문화를 힙한 감성으로 즐기는것을 의미합니다. 올 한해 MZ세대를 중심으로 ‘박물관, 전통시장, 전통굿즈’ 등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2분기] 로켓

(출처 = 로켓 위젯)
(출처 = 로켓 위젯)

두 번째 키워드는 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폐쇄형 SNS ‘로켓’입니다. 로켓 위젯은 친구·가족들의 사진을 홈 화면에 실시간으로 띄워주는 앱인데요. 불특정 다수에게 일상이 공개되는 기존 SNS와의 차별성과 심플한 인터페이스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3분기] 하츄핑

(출처 = 이디야커피, CU, 베스킨라빈스)
(출처 = 이디야커피, CU, 베스킨라빈스)

세 번째 키워드는 어린이들의 사랑을 독차지한 ‘하츄핑’입니다. 2020년 첫 방영을 시작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티니핑’ 시리즈가 올해 극장판 애니메이션까지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굿즈로 큰 인기를 끄는 것은 물론, 어른들 사이에서도 유명해지며 밈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4분기] 한강 작가

(출처=노벨상 공식 홈페이지)
(출처=노벨상 공식 홈페이지)

네 번째 키워드는 ‘한강 작가’입니다. 지난 10월 한강 작가가 국내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한국 문학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고, 문학계에서도 한국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올해 마지막 이벤트!

구독자님! 2024년 한해 문화편의점이 발행한 콘텐츠 중 어떤 것이 가장 기억에 남으시나요?

댓글을 통해 가장 기억에 남는 콘텐츠 제목과 그 이유를 남겨주세요. 추첨을 통해 2분께 커피+케이크 기프티콘을 보내드릴게요🍰 참여 조건은 딱 하나! 문화편의점 구독입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문화편의점
글쓴이

문화편의점

간편하게 꺼내 먹는 문화콘텐츠, 문화편의점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디지털 캠페인 AE (2~5년)

블렌드엑스

2025-05-26

합격보상금 100만원

[부산] 자사 브랜드 인하우스 마케터

파라슈트

2025-05-17

합격보상금 100만원

마케팅 매니저

바이스벌사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B2B 콘텐츠 마케터

제로백데브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산타 퍼포먼스마케터 (5년 이상)

뤼이드(Riiid)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콘텐츠/CRM 마케터

티비유

상시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댓글 1

  1. 239

    문화편의점 3k 달성을 응원할게요!

문화편의점_new-logo-300x300

문화편의점

다른 아티클 보기

[🌽콘.스.프] 텍스트힙은 계속된다, 필사와 책꾸✍️

[🌽콘.스.프] 지금 온 세상은 지브리 그림 속!🖼️

[🌽콘.스.프] 오늘도 '폭싹 속았수다'🌼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