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은 많지만, 영국의 “Missing Type” 캠페인만큼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사례는 드뭅니다. 오늘은 “Missing Type”라는 혁신적인 공공 캠페인이 어떻게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Missing Type” 캠페인은 2015년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 혈액이식센터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캠페인의 핵심 아이디어는 간단했습니다.
유명 브랜드와 기관들의 로고에서 혈액형을 나타내는 알파벳 A, B, O를 제거하자!
이 캠페인은 전 세계 21개국, 25개 헌혈 단체, 1,000개 이상의 기업의 참여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20억 건의 노출 수를 기록하며, 캠페인 시작 이틀 만에 헌혈 사이트 방문 수 1,000% 증가하는 등의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며, 캠페인 10일 만에 3만 명이 새로 헌혈을 신청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국내에서도 배우 류수영 님을 비롯해 많은 셀럽들이 캠페인에 참여했는데요.
Missing Type 캠페인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은 무엇일까요?
저는 4가지로 성공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단순하고 강력한 메시지
: A, B, O 알파벳을 제거함으로써 혈액 부족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현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알파벳의 제거는 대중의 궁금증을 자아내며 SNS를 통한 자발적 확산이 가능한 구조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2. 참여의 용이성
기업들은 로고에서 알파벳만 제거하면 되는 간단한 방식으로 쉽게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비용을 들여 CSR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고도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의 이미지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구글, 코카콜라, 삼성 등 유명 브랜드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캠페인의 영향력을 증폭시킬 수 있었습니다.
3. 글로벌 확장성
영국에서 시작된 캠페인은 전 세계로 확산되었는데요. 글로벌 브랜드의 참여로 인한 확산력과 더불어 소셜 미디어에서의 빠른 바이럴 효과도 글로벌 확장성을 높이는데 한몫했습니다.
4. 소셜 미디어 활용
우리가 너무나 자주 접하게 되는 글로벌 브랜드에 알파벳이 사라짐으로써 느끼게 되는 궁금증이 SNS 상에서 자발적 인증과 확산을 유도했습니다. 해시태그 #MissingType을 통해 캠페인의 바이럴 효과가 전 세계로 퍼질 수 있었습니다.
홍보 캠페인 기획자를 위한 인사이트
“Missing Type” 캠페인은 단순하지만 강력한 아이디어로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캠페인은 창의적인 접근 방식과 참여의 용이성, 그리고 소셜 미디어의 힘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Missing Type” 캠페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
– 로고에서 알파벳 A, B, O를 빼는 시각적 임팩트를 활용하여 강력한 메시지 전달했다는 점
– 기업과 개인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참여의 장벽을 낮춤으로써 캠페인 참여율을 높여냈다는 점
–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통해 글로벌 확장성을 높였다는 점
– 캠페인의 궁극적 목표인 헌혈 신청으로 직접 연결되도록 설계함으로써 명확한 행동을 유도해 냈다는 점
홍보 캠페인을 기획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Missing Type”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토대로 글로벌 확장성을 갖는 멋진 캠페인을 기획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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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지만 되게 강렬한 캠페인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