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초만에 브랜드 전략 파악하는 노하우 나갑니다

8
0
첨부 이미지

헬스클럽 멤버 여러분 2025년 활기차게 시작하고 계신가요? 새해니까 시간을 더욱 내실있게 써보고자 마음 먹었어요. 특히, 일하는 시간의 집중력을 높여 알차게 개인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가 오랜 기간 다양한 시도 끝에 찾아낸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시장 조사 노하우를 공유할게요. 주목해 주세요🤓 

 

브랜드 검색광고를 뜯어보면, 브랜드 전략이 보입니다. 

저는 헬스케어 브랜드가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면, 바로 핸드폰을 열고 네이버에 브랜드를 검색하는 습관이 있어요.

대부분의 브랜드는 대규모 캠페인을 집행할 때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를 함께 운영해요. 관심을 가진 고객이 우리 브랜드에 대해 더 알아보기 쉽도록 장치를 미리 마련해두죠. 

얼마 전 피부미용기기 ‘울쎄라’의 새로운 TV광고를 보고, 바로 네이버 검색을 했습니다. 네이버에 울쎄라를 입력하고 확인하는 데는 5초면 충분해요. 여러 버튼을 클릭해 세부 내용을 확인하는 것도 5분이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브랜드검색광고는 단가가 높은 편이고, 글자수 등 제한이 많아요. 브랜드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를 엄선해 배치할 수 밖에 없어요.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는?

점유율이 주춤하고 있지만, 네이버는 여전히 국내 1위의 검색 사이트입니다. 2024년 10월 기준 점유율은 60%가 넘어요.

검색 최적화(SEO)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네이버 검색광고를 최우선으로 추천해요.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고관여 타깃’에게 브랜드 콘텐츠를 아주 효과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광고 상품이기 때문이에요.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는 월별 쿼리수(사람들이 브랜드를 검색하는 빈도) 구간과 노출 유형에 따라 PC와 모바일에 각각 단가가 책정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네이버 공식 소개를 참고해 주세요. [네이버 광고 상품 소개 링크

네이버 브랜드검색광고 유형 (이미지: 네이버 브랜드검색 상품 안내)
네이버 브랜드검색광고 유형 (이미지: 네이버 브랜드검색 상품 안내)

 

Part 1. 프리미엄 미용기기 울쎄라 vs. 써마지 브랜드 검색광고 비교 

겨울방학과 휴가가 몰리는 연말연초는 메디컬 에스테틱 성수기입니다. 많은 브랜드가 이 시즌을 앞두고 집중적으로 광고 캠페인을 집행해요. 

프리미엄 기기에 속하는 울쎄라와 써마지는 광고 집행에 더욱 적극적입니다. 두 브랜드 모두 이번 시즌에도 TVC와 브랜드 검색광고를 함께 운영하고 있어요.  

 

기술력을 강조하고, 남성과 여성 함께 공략, 울쎄라  

먼저 울쎄라의 브랜드 검색광고를 살펴볼까요? 

한눈에 새로운 캠페인명 ‘오상욱의 My Standard’, 썸네일 이미지와 메인 카피를 확인할 수 있어요. 프리미엄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고급스러운 연출을 했습니다. 피부 속을 볼 수 있는 장점을 강조하는 ‘보이는 초음파 리프팅’과 ‘Deep See’ 기술을 키워드로 넣었어요.  

메디컬 에스테틱으로 알려진 기업 이름 ‘멀츠 에스테틱’ 썸네일을 넣고, 전략적으로 인스타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해당 버튼을 배치했어요. 

새소식을 누르니 브랜드 유튜브로 이동합니다. 이번 캠페인에서 최화정 님까지 두 명의 모델을 활용한다는 점을 파악했어요. 지난 해 여러 연령대 여성을 타깃한 캠페인을 넘어 이제 남성 타깃을 더욱 확장하고자 하는 브랜드 전략이 보이네요. 

울쎄라 브랜드 전략 : 울쎄라의 기술력을 강조하고, 남성과 여성을 함께 타깃해요. (이미지: 네이버)
울쎄라의 기술력을 강조하고, 남성과 여성을 함께 타깃해요. (이미지: 네이버)

 

고급스러움과 ‘정품인증’으로 오리지널리티 강조, 써마지 

써마지 브랜드 검색광고는 더욱 정돈되어 있는 느낌이에요. 장기간 김성령 님과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프리미엄 이미지를 견고하게 유지하기 위해 힘쓰는 것 같아요.  

눈에 띄는 건 ‘정품팁 확인법’ 문구와 ‘정품인증’ 썸네일입니다. 프리미엄 고주파의 오리지널리티를 확실히 하기 위해 써마지는 정품 캠페인을 꾸준히 집행합니다. 

써마지 역시 브랜드 인스타그램 썸네일을 배치했어요. 인스타그램에 들어가보니 지난 가을 ‘김지은’ 님을 서브 모델로 캐스팅했네요. 30대 초반의 모델로 조금 더 어린 연령을 함께 타깃하고자 하는 브랜드 전략을 파악할 수 있어요. 

썸자 브랜드 전략 :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유지하고, 정품 사용을 강조해요. (이미지: 네이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유지하고, 정품 사용을 강조해요. (이미지: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없는 슈링크와 브랜드 알리는 볼뉴머 

슈링크는 울쎄라 보급형으로 널리 알려져 있어요. 어느정도 브랜드 인지도를 쌓았고, 클리닉에 제품 보급도 상당히 이루어진 편입니다. 성숙기에 접어든, 보급형 기기인 슈링크는 브랜드 검색광고를 현재 운영하지 않습니다. 

검색빈도에 따라 과금되기때문에 필요한 때에 전략적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리뉴얼이 있거나 브랜드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 되면 캠페인과 함께 검색광고를 다시 선보일 거에요.  

슈링크를 판매하는 클래시스는 슈링크 대신 새로운 초음파 기기인 ‘볼뉴머’의 브랜드 검색광고를 집행중이에요. 빅모델 김수현으로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병원찾기’ 버튼을 배치해 행동을 독려합니다. 기기의 다양한 팁을 구체적으로 소개해 소비자가 더 큰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펼치네요. 

볼뉴머 브랜드 전략 :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 관심 고객이 행동하도록 독려해요. (이미지: 네이버)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 관심 고객이 행동하도록 독려해요. (이미지: 네이버)

 

Part 2. 후발주자의 브랜드 검색광고 이용법  

시장에서 어느정도 입지를 갖게 된 브랜드는 콘텐츠에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넉넉하죠. 브랜드 웹사이트도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같은 채널 콘텐츠도 공들여 만들 수 있어요. 

브랜드 검색광고는 광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각의 썸네일과 버튼을 누르면 이동할 수 있는 브랜드 사이트나 콘텐츠가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을 때 더욱 효과적이에요.

후발주자나 작은 브랜드가 어떻게 이 과정을 설계했는 지 사례를 통해 살펴볼게요. 

 

압도적인 콘텐츠 투자로 대세감 키우는, 세르프

지난 해 5월 출시한 세르프는 프리미엄 기기로 대규모 마케팅 투자를 했어요. 박신혜 모델 채택과 함께 ‘지옥에서 온 판사’ 드라마 라이브 시점에 맞춰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브랜드검색광고는 빅모델의 임팩트로 눈길을 사로잡으면서 신뢰도를 높이고, 신제품의 기술력을 강조하는 키워드를 배치했습니다. 병원찾기, 멤버십등록과 같이 소비자의 행동을 부르는 썸네일을 전면에 넣었어요. 

여러 버튼은 웹사이트 내 각각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화려한 기능을 추가한 홈페이지에서 제품 정보를 더욱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런칭 초기에 강력한 대세감을 형성하고자 하는 과감한 브랜드 투자가 눈에 띕니다. 

세르프 브랜드 전략 : 검색광고를 통해 임팩트 있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했어요. (이미지: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 임팩트 있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했어요. (이미지: 네이버)

 

타이밍 맞춰 빠르게 콘텐츠 선보인, 엠페이스 

엠페이스는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모으는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2에 출연한 박규영 님을 모델로 발탁했어요. 드라마 공개 시점에 맞춰 TVC 캠페인을 집행했고, 브랜드 검색광고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요. 

엠페이스는 바로 지금 핫한 배우 ‘박규영’에 집중해요. 새로운 시리즈가 런칭된 이 시점을 놓치면 안되기 때문이에요. 브랜드 검색광고 소재에서 배우를 강조합니다.

제품 기술을 알리는 키워드 버튼이나 썸네일을 누르면 웹사이트가 아닌 블로그 페이지로 연결되기도 해요. 상대적으로 신규 개발이나 수정에 시간 소요가 되는 웹사이트 활용이 어려운 경우 SNS 콘텐츠로 랜딩하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엠페이스 브랜드 전략 : 지금 핫한 모델의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관심을 유도해요. (이미지: 네이버)
지금 핫한 모델의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관심을 유도해요. (이미지: 네이버)

 

의료기기를 위한 간단한 브랜드 검색광고 Tip을 나눌게요. 

📌 브랜드 검색광고는 의료기기 광고심의 후 네이버 검수를 받아야 해요. 

광고심의번호가 있어야 네이버 검수를 받을 수 있어요. 의료기기 광고심의에 소요되는 시기를 고려해 준비 기간을 넉넉히 잡아야 해요. 바로 광고심의가 통과되지 못하는 경우의 수도 미리 고려하세요. 

 

📌 PC와 모바일의 가이드라인이 달라요. 

모바일 화면이 상대적으로 작아서, 포함하는 요소와 들어갈 수 있는 글자수가 PC에 비해 줄어듭니다. 미리 염두하고, 작성해야 해요. 

 

📌 시작하는 브랜드가 광고 캠페인을 집행한다면, 브랜드 검색광고는 꼭 하세요.

네이버 브랜드검색 단가는 계약 시점의 검색 쿼리수 기준 구간을 적용해요. 런칭하는 브랜드로 아직 인지도가 낮아 검색수가 많지 않으면 낮은 단가로 브랜드 검색광고 진행이 가능해요. 캠페인을 집행한 후에는 검색수가 늘어나 단가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헬스클럽을 구독하면 세 가지 선물을 드려요.

1. 글로벌 자료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2025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7개를 엄선해 총정리했어요. 리드문, 요약, 트렌드 항목과 원문 링크를 포함하고 있으니 마음에 드는 아티클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채널 설정부터, 콘텐츠 조리법까지 상세한 내용을 총 25페이지의 SNS 가이드북으로 엮었어요. 3단계 콘텐츠 조리법 설명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헬스케어 기업 사례를 통해 설명했습니다. 누구보다 헬스케어 기업 SNS 사례를 많이 들여다보고, 어떻게 SNS의 처음을 세팅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3. 글로벌 기업, 국내 기업, 큰 기업, 스타트업의 전략을 훔쳐볼 수 있는 50개 헬스케어 기업의 링크드인 스터디 자료. 기업의 로고, 슬로건, 홈페이지와 링크드인 주소, 콘텐츠 유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어요. 

이미, 매일을 구독하신 분 중 자료를 받고싶은 분이 계시다면, 메일로 문의 주세요.  withbrandgrow@gmail.com 

브랜드 그로우의 콘텐츠가 더 궁금하다면?

헬스케어 마케팅 클럽 👉 https://maily.so/brandgrow

브랜드 그로우
글쓴이

브랜드 그로우

검색해도 잘 안나오는 헬스케어 마케팅, 디자인, 캠페인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답글 남기기

슬라이드1

브랜드 그로우

대표

다른 아티클 보기

올 한 해 애쓰셨어요. 우리를 위로하는 캠페인

'유머' 캠페인이 사람을 행동하게 만드는 이유

전 세계 1등 제약회사 화이자의 전략을 훔치세요.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