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클럽 멤버 여러분 건강한 한 주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 주 레터 주제가 쉽게 정해지지 않아 고민을 거듭했는데요. 링크드인에서 포스팅한 ‘시장조사 Tip’ 게시물의 반응이 좋아 살을 붙여 ‘제안서 작성 Tip’으로 정리해 보기로 했어요.
삼성과 글로벌 에이전시에서 갈고닦고, 헬스케어 에이전시에서 전문성을 더한 노하우입니다. 조금 뻔할 수도 있지만, 제게는 너무 유용한 방법들이에요. 주목해 주세요.
Part 1. 시장조사 시간은 단축하고, 질은 높이세요.
저는 삼성에서 마케팅기획업무를 담당했었어요. 마켓 센싱을 중시한 방침 덕분에 부지런히 시장조사 리포트를 작성했습니다. 에이전시에서도 통합마케팅 제안서를 주로 작성했는데요. 이때도 시작은 시장조사였습니다. 이제 시장조사는 부담스럽지 않고, 재미있게 느껴지기도 해요.
시간 없을 때 초간단 시장조사법, 구글 이미지검색
시장조사에 아주 짧은 시간만 할애할 수 있다면 구글에 ‘시장’ ‘브랜드’ ‘점유율’ 등의 단어를 붙여 검색해 보세요. 임플란트 브랜드의 기획안을 작성한다면, 임플란트 시장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구글에 ‘임플란트 시장’ 키워드로 이미지검색을 하면 다양한 차트가 올라오는데요. 사이트 이름과 그래프 제목 등을 보고, 내게 맞는 자료가 무엇일 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출처가 정부기관이라면 더 신뢰도 높은 자료를 얻을 수 있고, 지난 1년으로 조건 검색을 하면 더 최신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요.
실력있는 애널리스트의 인사이트를 활용하세요.
조금 더 시간이 있다면, 브랜드가 소속된 시장의 증권사 분석 보고서를 찾아보세요. 고주파 기기(RF) 브랜드의 제안서를 작성한다면, 미용 시장,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과 같은 키워드로 구글 검색을 합니다.
검색어 뒤에 ‘filetype:pdf’를 붙여 검색하고, 결과 중 증권사 리포트가 있으면 무조건 다운로드해서 살펴봅니다. 실력있는 애널리스트들이 시장을 체계적으로 전망하고, 제품군을 분류하고, 차이점을 선명하게 소개해 줍니다. 시장 전망과 경쟁사 분석에 아주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평소에 해두면 재산이 되는 탑 랭킹 기업 벤치마킹
이 방법은 평소에 꾸준히 해두면 안목을 높일 수 있는 조사법이에요.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분야의 글로벌과 국내 탑 랭킹의 기업이 어디인지 검색합니다.
10위권 이내의 기업이나 브랜드를 파악하고, 웹사이트를 방문해 주요 활동을 살펴보고, 링크드인을 팔로우하면서 콘텐츠 전략을 확인해요. 모든 것을 적용할 수 없지만 전반적으로 어떤 변화가 있고, 무엇을 강조하고자 하는 지 알아볼 수 있어요.
정기적으로 시간을 내서 꾸준히 살펴보면,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쌓을 수 있고, 필요할 때 응용한 아이디어를 내는 데 도움이 돼요. 저는 주로 제약 기업, 의료기기 기업과 브랜드를 살펴봅니다.
Part 2. 아이디에이션이 어려울 때 이렇게 하세요.
키 메시지나 슬로건을 만들어야 할 때, 제안서 페이지를 구성해야 할 때 이 많은 페이지를 어떻게 채워야할까 막막하죠. 대략적인 전략 방향이 나오고 나서 임팩트있게 정리할 때 제가 이용하는 몇 가지 Tip을 알려드릴게요.
급할 때, 명언 검색
제안서 제작의 목적은 설득이죠. 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작성하는 게 중요해요. 이때 명언이나 속담을 포함하면 임팩트를 발휘해요. 구글에 중요 키워드와 관련한 명언, 속담을 검색하고 적절한 문장을 제안서에 포함해 보세요.
명언 검색으로 콘텐츠 카피 작성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클리닉 프로모션 콘텐츠를 작성한다면 ‘행동’이 중요한 키워드겠죠. 구글에 ‘행동의 중요성 명언’을 검색해요. 이미지로 보면서 끌리는 명언을 선택하고, 변행해 봅니다. 아래처럼요!
“울쎄라, 숙고의 시간은 그만하면 충분해요. 새해 이벤트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고객의 찐 인사이트가 넘치는 ‘스레드 검색’을 해보세요.
정제되지 않은 소비자 목소리를 듣고 싶을 때 주로 카페 검색을 이용했는데요. 최근에 스레드 검색을 해보니, 유용한 정보를 더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었어요. 스레드 특유의 솔직한 감정과 정보가 오가는 분위기로 소비자 인사이트를 파악하기에 아주 유용해요.
‘임플란트’ 브랜드 콘텐츠를 기획할 때 스레드 검색을 하면, 고객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포인트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어요. 더불어, 아래와 같이 치과에 대해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다양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주제 아이디에이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죠.
메시지, 카피 작성할 때 치트키 ‘라틴어 사전’
키 메시지, 슬로건, 콘텐츠 카피 작성할 때 단어 하나하나의 의미와 차이는 아주 커요. 네이밍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라틴어를 찾아보기 위해 사전을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우연히 발견한 라틴어 사전 사이트를 저는 아끼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땅한 한국어 유의어 사전이 없어서 답답했는데, 이 라틴어 사전을 사용하면 완전히 동일한 단어는 아니라도 같은 맥락에서 생각을 확장할 수 있는 힌트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고주파 기기 브랜드 캠페인 컨셉을 ‘빛나다’로 정했다면, 사전에 빛나다를 검색해 봅니다. 너무 예쁜 단어를 풍성하게 펼쳐줘요. 카피 쓸 때 보물 [살아있는 라틴어 사전]을 활용해 보세요.
시간이 부족할 때, 조금 있을 때, 평소에 할 수 있는 시장 조사법과 콘텐츠 아이디에이션이 급할 때, 고객 인사이트를 찾을 때 그리고 카피 작성할 때 도움이 되는 Tip을 정리해봤습니다.
제게 꿀단지같은 소중한 정보인데, 멤버 여러분에게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여러 방법을 시도하면, 자신에게 꼭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거에요. 다양하게 시도하고, 성과를 거두는 한 주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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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글로벌 자료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2025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7개를 엄선해 총정리했어요. 리드문, 요약, 트렌드 항목과 원문 링크를 포함하고 있으니 마음에 드는 아티클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채널 설정부터, 콘텐츠 조리법까지 상세한 내용을 총 25페이지의 SNS 가이드북으로 엮었어요. 3단계 콘텐츠 조리법 설명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헬스케어 기업 사례를 통해 설명했습니다. 누구보다 헬스케어 기업 SNS 사례를 많이 들여다보고, 어떻게 SNS의 처음을 세팅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3. 글로벌 기업, 국내 기업, 큰 기업, 스타트업의 전략을 훔쳐볼 수 있는 50개 헬스케어 기업의 링크드인 스터디 자료. 기업의 로고, 슬로건, 홈페이지와 링크드인 주소, 콘텐츠 유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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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생각지도 못한 꿀팁들이 들어있네요!?.. 잘 활용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