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를 차별화하는 법
Feat. 제텔카스텐 | 이재훈 디렉터
위픽레터의 이재훈 디렉터는 콘텐츠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차별화’라고 말합니다. 📌
디지털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 우리는 어떻게 하면 더 매력적이고 유니크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요?
그 해답 중 하나가 바로 제텔카스텐(Zettelkasten)이라는 독특한 노트 시스템입니다.
비슷비슷한 콘텐츠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우리는 매일 수많은 마케팅 콘텐츠를 봅니다.
하지만 대부분 비슷한 패턴을 반복하죠. ‘컨트롤 C + 컨트롤 V’ 방식으로 만들어진 콘텐츠가 넘쳐납니다.
결국, 남들과 다른 시선에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재훈 마케터는 제텔카스텐을 활용하면 콘텐츠를 보다 창의적이고 차별화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제텔카스텐은 독일의 사회학자 니클라스 루만(Niklas Luhmann)이 사용했던 독특한 메모법인데요.
이 방법을 활용하면 단순한 정보 기록을 넘어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발전시키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텔카스텐이란?
‘제텔(Zettel)’은 독일어로 메모, ‘카스텐(Kasten)’은 박스라는 뜻입니다.
즉, ‘메모 박스’라는 개념인데요.
이 방법의 핵심은 각각의 아이디어를 독립된 개념으로 정리하고,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 단순한 정보 저장이 아니다!
제텔카스텐에서는 메모를 단순한 기록이 아니라, 서로 연결된 네트워크로 활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아이디어와 인사이트가 탄생합니다.
– 하나의 개념 = 하나의 노트
각각의 노트는 단독으로도 의미가 있지만, 다른 노트와 연결될 때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이를 통해, 콘텐츠를 만들 때 새로운 조합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케터에게 제텔카스텐이 필요한 이유
마케팅 콘텐츠는 정보의 나열이 아니라, 인사이트의 연결이다.
콘텐츠를 만들 때 우리는 ‘주제’를 먼저 정하고 글을 씁니다.
하지만 이런 하향식 접근법은 기존의 틀 안에서만 사고하게 만듭니다.
반면, 제텔카스텐을 활용하면 자연스럽게 새로운 아이디어가 연결되면서,
전혀 다른 시각에서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 트렌드 속에서 나만의 관점을 찾을 수 있다.
- 새로운 마케팅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 남들과 다른, 차별화된 콘텐츠가 탄생한다.
이재훈 마케터는 “컨트롤 C + 컨트롤 V에서 벗어나,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자”라고 강조합니다.
남들과 똑같은 콘텐츠가 아닌, 진짜 ‘브랜딩’이 되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면?
지금 바로 제텔카스텐을 활용한 콘텐츠 기획법을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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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인사이트 노트 네트워크를 만드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