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인기급상승동영상 탭에서 지금 사람들이 주목하는 영상들을 매일 소개하고 있습니다. 내가 봤던 채널일수도 있고, 처음보는 채널일 수도 있습니다.
이때 마케터로서는 왜 이 콘텐츠를 ‘사람들이 주목할까’에 대한 분석입니다.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이유를 찾아 그것을 우리 브랜드에 접목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금 사람들이 찾는 인급동의 공통점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스케치코미디, 4년 넘게 유튜브 트렌드를 주도하다
2021년은 유튜브 시장에서 주목해야 하는 연도인데요, 바로 <너덜트>와 <숏박스>가 처음으로 스케치코미디 장르를 열었기 때문입니다.
그전에도 짧은 길이의 드라마 포맷 영상은 있었지만 영상 길이를 더 짧게 만들며 빠른 템포로 진행되는 스토리텔링이 더해진 스케치코미디는 단숨에 유튜브 시청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았습니다.
덕분에 <너덜트>와 <숏박스>는 각각 구독자 202만명, 322만명을 보유하며 브랜드 마케팅에서도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초기에 비해 현재 두드러지는 특징은 ‘서사’인데요, 각 영상이 개별적으로 있는 게 아니라 여러 영상의 흐름이 마치 마블 유니버스처럼 이어지는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채널로 <띱 Deep>이 있는데요, 주요 출연자 3명인 규남, 태용, 혁준이 각 영상에서 유사한 역할을 맡으며 스토리텔링을 만들었고 시청자들도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몰입하고 있습니다.
스케치코미디 채널과 협업했을 때 브랜드가 갖는 이점은 명확합니다.
일상적인 상황에 우리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담으며 브랜드 인지도를 쌓을 수 있습니다.이는 특정 제품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최근 <숏박스>에서는 새해 시즌을 맞아 피트니스 브랜드 스포애니가 광고를 진행했고, <너덜트>는 영화 제작사로부터 유튜브 광고 콘텐츠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유튜브 트렌드 필수 키워드 TOP2: 비일상적, 진실성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은 어떤 감정, 인사이트를 얻고 싶어 할까요?
최근 유튜브 인기급상승동영상을 보면 내가 경험하지 못하는 비일상적 상황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에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추운 도시에서 생존하기, 항공료 100원인 비행기 타보기, 친남매들끼리 일본에서 캠핑카로 여행하기 등 내가 할 수 없는 경험에 대한 대리 체험을 적나라하게 전달하는 채널이 매력도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는 몇 달 전부터 이어져 온 트렌드인데요.
<뜬뜬>에서 진행한 ‘풍향고’ 시리즈의 주요 기획은 핸드폰 앱 없이 여행을 하는 테마였습니다.
이를 통해 출연진들 사이에서 더 다양한 상황이 벌어졌고 시청자들은 거기에서 흥미를 느꼈습니다.
브랜드는 유명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풍향고’처럼 비일상적 경험을 여러 영상으로 보여주는 시리즈를 크리에이터와 함께 기획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 브랜드의 소구점을 제일 잘 보여주는 환경 설정을 기획 단계에서부터 크리에이터와 같이 한다면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 한편 이런 콘텐츠를 기획할 때 제일 중요한 건 진실성입니다.
최근 구독자 64만 크리에이터 <잡재홍>은 가장 최근에 올린 영상을 비롯해 여러 영상에서 편집 조작 논란을 겪고 있는데요.
콘텐츠의 흥미와 스토리텔링을 극대화하기 위해 편집 요소가 들어갈 수 있으나 그게 진정성을 해치는 경우 역효과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브랜드 광고를 진행하는 크리에이터와 더 긴밀하게 소통하며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시청자들에게 다가갔을 때 광고 효과가 더 오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마케팅 고수는 ‘인급동’을 매일 파악한다
유튜브 인급동을 살피다 보면 처음 보는 채널들도 자주 파악하게 됩니다.
나는 첫 번째로 보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일지라도 이미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채널이었기에 인급동에 올라가게 되는데요.
인급동에 올라오는 채널은 늘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한번 인급동에 오른 채널은 이후 인급동에 추가로 올라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구독자 264만 테크 유튜버 <잇섭>의 서브채널 <없섭>은 최근 롤스로이스 시승으로 인기를 모았는데요.
이 콘텐츠뿐만 아니라 이미 10번 넘게 인급동에 오른 기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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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재홍 채널 즐겨보고 있었는데.. 아쉽네요. 진솔한 영상이 매력이었는데 논란 이후에는 아무래도 조금 몰입이 떨어지긴 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