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이돌 데뷔가 트렌드인가?” 싶을 정도로, 여러 기획사에서 연이어 신인 아이돌 그룹의 데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4년 이후 등장한 아이돌 그룹은 ‘5세대’로 분류되며, 이들의 데뷔 프로모션 방식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순차적으로 멤버 이미지를 공개하는 정도의 데뷔 프로모션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단순한 멤버 공개를 넘어 그룹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브랜딩 중심의 데뷔 마케팅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의 신인 걸 그룹 ‘Hearts2Hearts’(이하 하츠투하츠)와 스타쉽엔터테인먼트(이하 스타쉽)의 신인 걸 그룹 ‘KiiiKiii’(이하 키키)의 데뷔 프로모션 전략을 소개해 볼게요!
또한 이번 아티클에서는 특별 손님 ‘햄덕’님의 인터뷰도 함께 담아보았습니다. 팬의 시선에서 바라본 두 그룹의 데뷔 프로모션은 어떤 평가를 받고 있을까요? 인터뷰를 통해 팬들의 반응까지 함께 확인해 보세요~
🐹 : 많은 팬들이 하츠투하츠도 엔시티 위시처럼 이번 콘서트에서 데뷔할 거라고 예상했었거든요. 비록 무대가 아니라 트레일러 공개로 마무리되긴 했지만, 현장 분위기가 엄청 뜨거웠던 걸로 기억해요!
🩵 Hearts2Hearts 데뷔 프로모션
하츠투하츠는 SM에서 에스파 이후 약 4년 6개월 만에 선보이는 신인 걸 그룹입니다. 소녀시대처럼 8인조 다국적 걸 그룹이며 SM 최초로 인도네시아 멤버가 포함되어 동남아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어요.
SM의 신인 걸 그룹 소식은 2023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023년 SM 아티스트 개발센터 트레이닝 팀에서 여자 연습생 쇼케이스를 진행했는데요. 소수의 모니터링 요원을 선발해 무대 평가를 진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후 각종 SNS와 커뮤니티를 통해 후기가 전해지며 여자 연습생과 신인 걸 그룹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 SM 연습생들은 다른 엔터테인먼트에 비해 유난히 관심을 많이 받는 것 같아요! (소녀시대랑 슈퍼주니어가 연습생이었을 때부터 이어진 전통 같은 느낌이랄까요?)
특히 2023년 쇼케이스 이후로 신인 걸그룹에 대한 기대감이 훨씬 커진 걸 체감할 수 있었어요.
시간이 지나도 커뮤니티에서 계속 얘기가 나오고, 팬들 관심도 식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데뷔 소식이 나오자마자 반응이 엄청 뜨거웠던 것 같아요!

1️⃣ SM 30주년 기념 콘서트에서 데뷔 트레일러 공개
SM 콘서트에서 신인 그룹의 데뷔, 컴백 무대를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이번 30주년 콘서트는 더욱 특별했어요. 과거를 돌아보며 30년의 역사를 기념하는 동시에, 앞으로의 SM을 보여주는 무대로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남자 연습생 25인(SMTR25)의 무대부터 하츠투하츠의 데뷔 트레일러 공개까지. SM 팬뿐만 아니라 타 팬들도 주목할 만한 요소가 많았어요. 이는 SM이 가진 브랜드 헤리티지를 활용해 신인 그룹의 인지도를 자연스럽게 높였죠.
🐹 : 많은 팬들이 하츠투하츠도 엔시티 위시처럼 이번 콘서트에서 데뷔할 거라고 예상했었거든요.
비록 무대가 아니라 트레일러 공개로 마무리되긴 했지만, 현장 분위기가 엄청 뜨거웠던 걸로 기억해요!

2️⃣ 뭉치면 주먹밥 흩어지면 볶음밥! 그룹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멤버 공개
SM엔터테인먼트는 과거 데뷔 멤버를 한 명씩 순차 공개하는 독특한 방식을 유지해 왔어요. 팀의 첫 번째 공개 멤버는 그룹의 정체성을 대표하면서도, 외모와 실력을 모두 갖춘 인물이 맡곤 했죠.
하지만 2023년 라이즈(RIIZE) 데뷔 프로모션부터는 하루에 한 명씩 공개하는 방식이 아닌, 모든 멤버를 한 번에 공개하는 전략을 택하고 있습니다. 하츠투하츠 역시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 멤버를 동시 공개하며 아티스트 브랜딩 및 음악적 방향성을 강조하는 전략을 선택했죠.
🐹 : 대표적인 첫 번째 공개 멤버가 윤아, 카이, 슬기잖아요? 물론 순차 공개 방식도 나름의 매력이 있지만, 이렇게 하면 팀보다는 한 멤버에게만 과도한 관심이 쏠릴 때가 많더라고요. 하지만 요즘엔 멤버보다 그룹 자체의 색깔을 확실히 보여주려는 프로모션이 많아진 것 같아요. 덕분에 팀에 대한 이미지가 더 빠르게 자리 잡는 느낌이라 개인적으로 더 마음에 들어요!

또한, 숏폼(Short-form)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멤버들이 춤과 노래를 선보이거나 유행하는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자기소개 또한 숏폼 콘텐츠로 공개해 아티스트와 팬덤이 데뷔 전에 더욱 가깝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3️⃣ 유튜브 Unlisted 기능 활용하기
유튜브에서 직접 검색하거나 공개 리스트에서 노출되지 않고, 특정 링크를 통해서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미등록(Unlisted) 기능을 프로모션에 활용했는데요.
티저 영상의 마지막 부분에 미등록 링크를 삽입해, 팬들에게만 특별히 멤버들의 자연스러운 셀피 비디오를 공개했습니다. 기존의 공식 트레일러 영상이 촬영장에서 연출된 모습이라면, 셀피 비디오는 멤버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팬 경험을 제공했죠~
🐹 : 영상을 보고 있었는데, 갑자기 링크(미등록) 영상이 있어서 깜짝 놀랐어요! 뭔가 팀과 팬 둘만의 비밀 영상을 공유하는 느낌이랄까요?

4️⃣ 데뷔 전부터 유명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
영화 ‘사랑의 하츄핑’ OST ‘처음 본 순간’을 부른 윈터와 처음 협업을 시작한 캐치 티니핑 제작사 SAMG! SM 30주년 기념 축전을 보낼 정도로 SM엔터테인먼트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 왔는데요. 하츠투하츠와 티니핑의 컬래버레이션을 공개하며 다양한 콘텐츠와 MD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협업은 SM이 캐릭터 IP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확장하려는 움직임 중 하나로 보이는데요. 앞으로도 SM이 어떤 색다른 컬래버를 선보일지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캐릭터 뿐만아니라 식음료, 패션 유통업계와도 손을 잡았는데요~ 하츠 투 하츠는 무신사와 ‘NEW GIRLS OUT NOW’를 주제로 여성 봄 신상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에는 무신사 입점 브랜드 중 떠오르는 여성 패션 브랜드 마뗑킴, 락케이크 등이 참여했어요. (핫 루키 걸그룹 하츠 투 하츠와 핫한 브랜드의 만남이라~)
메가MGC커피 매장에서도 하츠투하츠를 만날 수 있는데요! 매장에서 하츠투하츠 멤버들이 직접 고른 메가커피 최애 메뉴를 주문할 수 있고, 매장 내에서는 멤버들의 보이스 메시지도 들을 수 있어 ‘이스터 에그’ 요소를 경험할 수 있답니다.

🖤 KiiiKiii데뷔 프로모션
키키는 스타쉽엔터테인먼트에서 아이브 이후 3년 4개월 만에 선보이는 아이돌 그룹입니다.
하츠투하츠는 프로모션을 시작할 때부터 멤버들의 얼굴을 공개해 친숙함을 극대화하는 방식을 택했는데요. 반면 키키는 관심을 끄는 이미지를 먼저 공유해 관심을 유도하는 티징과 미스터리 마케팅을 활용해 팀을 알리는 동시에 팬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략을 택했습니다.

1️⃣ 감다살 KiiiKiii 티저 아트워크
키키는 인스타그램 개설과 함께 젠지 감성의 아트워크로 강렬한 첫인상을 남겼는데요.
연필심에 KiiiKiii 레터링을 새긴 마이크로 조각가 Salavat Fidai, 레인보우 케이크를 키키 스타일로 꾸민 푸드 아티스트 수아 등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와 협업해 독특한 아트워크를 공개했습니다. 팬들과 전문가들 사이에서 ‘감다살 프로모션’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팀의 아이덴티티를 더욱 확고히 다지고 있어요.
🐹 : 인스타그램 계정에 멤버들의 얼굴은 하나도 없고, 독특한 이미지들만 가득해서 처음엔 좀 당황했어요. (이것이 프로모인가 졸작 아카이브인가..) 하지만 KiiiKiii 레터링이 반복된 이미지들 덕분인지, 팀 이름은 한 번에 외울 수 있었습니다🤣

2️⃣ 키키 <I DO ME > 뮤직비디오 선공개
키키의 데뷔 프로모션 방식은 기존 아이돌 데뷔 방식과는 문법이 다를 정도로 색다르게 진행되었습니다. 키키 멤버의 컨셉 포토를 공개하기 전에 먼저 뮤직비디오를 선공개하며 프리 론칭 전략을 활용했습니다.
MV는 멤버들의 모습이 공식적으로 처음 공개된 콘텐츠입니다. 스타쉽의 대표 걸 그룹인 아이브의 화려한 이미지와는 달리 키키는 싱그러운 분위기를 보여주었는데요. 이러한 입소문 덕분에 기습적으로 공개된 MV였음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를 기록하며 바이럴 효과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 보통은 멤버 콘셉트 포토를 먼저 공개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런데 뮤직비디오를 먼저 공개하는 전략도 꽤 신선하다고 느꼈어요. 멤버들의 비주얼뿐만 아니라 보컬, 댄스 실력까지 한 번에 보여줄 수 있으니까요?!
3️⃣ 잼 공장 컨셉의 홈페이지 프로모션
요즘 많은 아이돌이 컴백 프로모션에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요. 대부분 활동 컨셉에 맞춰 제작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컨셉과 세계관에 깊이를 더해주곤 하죠.
키키는 ‘잼 공장’ 컨셉의 차별화된 홈페이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수록곡 제목이 적힌 잼을 클릭하면 각기 다른 콘텐츠로 연결되어 다양한 체험 거리를 제공하고 있어, “홈페이지 구경만 1시간”라는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 당연히 젠지미 가득한 홈페이지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잼 공장 콘셉트라서 완전 깜짝 놀랐어요.. 미친(positive)
게다가 홈페이지에 콘텐츠가 가득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구경했어요!


첫 번째 잼 <I DO ME>에서는 뮤직비디오 촬영 컨셉 포토 공개, 두 번째 잼 <THERE THEY GO>은 노래 가사와 오디오를 제공해 시청각 몰입감을 높였어요. 자동차를 타고 드라이브하는 듯한 비주얼 아트는 컨셉 스토리텔링을 강화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Been That Girl> 잼에서는 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인 추억의 옷 입히기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데요. 컨셉 포토 속 멤버들이 착용한 의상뿐만 아니라, 아트워크에 등장하는 ‘not kiiikiii’ 의상도 포함되어 있어 재미를 더했습니다.
또한, 멤버들이 직접 자신에게 작성한 편지도 공개했는데요. ‘한 개뿐인’이라는 동일한 문구가 반복되는 것을 보면, 이는 앨범의 숨겨진 이스터에그(Easter Egg)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속 일부 콘텐츠는 데뷔 전까지 티징 전략을 활용해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며, 팬덤의 지속적인 관심과 기대감을 유도하고 있어요.

4️⃣ 젠지 신인은 셀프 데뷔 축하도 합니다.
데뷔를 축하하는 데뷔 송을 공개한 키키! 노래에서는 ‘데뷔 축하합니다’라는 가사가 중독성 있게 반복되며 귀에 쏙쏙 들어오는데요~ 뮤직비디오에서는 촬영 비하인드부터 연습생 시절 영상, 그리고 마치 유명 음악 방송에 출연한 듯한 장면까지 담았는데요. 이를 B급 감성… 아니, 키키 감성으로 유쾌하게 풀어냈어요!
아이돌 데뷔 프로모션은 단순한 신인 소개를 넘어, 아티스트 브랜딩과 아이덴티티를 대중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첫 번째 기회입니다. 하츠투하츠는 SM의 전통적인 브랜딩을 계승하면서도, 멤버 동시 공개와 숏폼 콘텐츠 활용을 통해 현대적인 팬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강화했어요. 반면 키키는 미스터리 마케팅과 감각적인 아트워크를 중심으로 유니크한 팀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집중했죠.
데뷔 프로모션도, 컨셉도 다른 두 그룹! 하지만 데뷔일은 같은 두 그룹!(키키의 경우 프리데뷔곡 공개) 앞으로 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팬들과의 유대를 강화하며 성장해 나갈지 더욱 기대되는데요~ 하츠 투 하츠, 키키 두 팀 모두 데뷔 축하합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하츠투하츠는 멤버 동시 공개와 숏폼 콘텐츠, 유튜브 미등록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요.
✔️ 키키는 미스터리 마케팅과 감각적인 아트워크를 통해 멤버보다 팀의 컨셉을 알리는 데 집중했습니다.
✔️ ‘잼 공장’ 컨셉의 홈페이지를 운영해 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요.
EDITOR 김주희
“파워 에디터입니다. 인기가 많은 건 아니고 힘이 쎄서 파워 에디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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