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바람과 활짝 핀 꽃들, 봄이 시작되는 3월은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 하지만 부푼 마음으로 3월을 기다리는 것은 소비자뿐만이 아닌데요. 모든 산업이 역시 따스한 봄을 오매불망 기다리는 중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3월, 그리고 교육업계
교육업계에는 총 세 가지의 대목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연초인데요. 겨울방학과 새학기가 겹치는 이때, 새로운 학교에 진학하는 아이를 둔 예비 학부모들의 눈은 반짝입니다! ‘새로운 길에 발을 딛는 우리 아이’는 훌륭한 마케팅 카피이기도 하죠. 두 번째는 수능 직후의 순간입니다. 가채점을 마친 수험생들은 자신들이 어떠한 운명을 마주하게 될지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거든요. 그렇다면 마지막은 무엇일까요? 바로 3월입니다.
학교에 막 진학한 학생들은 곧 본인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나에게 무엇이 부족한지, 그리고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서 무엇을 더 해야 하는지를 깨닫는다는 것이죠. 이러한 깨달음은 곧 소비로 이어지는데요. 한글을 떼지 못한 초등학생은 학습지를 구매하고, 수학이 부족한 중학생은 인터넷 강의를 듣기 시작합니다. 그렇기에 3월은 교육기업의 대목일 수밖에 없습니다.
학습 전용 서체 ‘꼼꼼체’ (feat. 비상교육)
이러한 상황에서도 특별한 마케팅은 존재합니다. 비상교육은 신학기를 맞이해 쓰기 학습 전용 서체 ‘꼼꼼체’를 무료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 서체는 글자의 획과 구도를 세밀하게 조정해 예비 초등학생과 저학생이 쉽게 따라 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비상교육은 해당 서체와 쓰기 교본을 무료로 배포하며 새로운 형식의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무엇이든 팔리는 3월
교육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3월이지만 기획전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우선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신학기 용품에 대한 기획전인데요. 최근 친환경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며 재활용 소재를 이용한 가방과 노트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는 추세입니다. 또한 전자 노트, 스마트펜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학습 도구 역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3월이 신학기만을 의미할까요?
웨딩페어 ‘프리미엄 웨딩의 모든 것’ (feat. 롯데백화점)
3월에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가전입니다. 날이 따뜻해지는 3~5월에 많은 사람들이 결혼식을 올리기 때문입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2월 14일부터 23일까지 전국 모든 지점에서 ‘프리미엄 웨딩의 모든 것(All about Premium Wedding)’이라는 주제로 ‘롯데웨딩페어’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웨딩페어는 브랜드에 따라 구매 금액의 2배까지 마일리지 적립을 해 주는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이외에도 풀린 날씨를 기념한 아웃도어 기획전, 학구열로 인한 도서 기획전, 나들이를 위한 의류 기획전 등이 진행될 예정이에요.

봄 날씨만큼 따뜻한 마케팅
최근 대부분의 학교가 학습에 AI 및 디지털 기기를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성장기 아이들을 디지털 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한 움직임으로 분석되고 있어요. 하지만 학습에 필요한 요소가 많아질수록 디지털 사각지대의 아이들과는 점차 격차가 벌어지게 됩니다.
소외계층 어린이 지원 활동 (feat. SK텔레콤)
이에 SK텔레콤 서부마케팅본부는 신학기를 맞아 소외계층 어린이 지원에 나섰습니다. SK텔레콤은 작년에 이어 ‘ICT 사업 상생발전’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관으로부터 추천 받은 어린이에게 스마트폰 기기 값과 12개월 이용 요금을 전액 지원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이러한 활동은 취약계층 어린이들이 지역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ESG 활동의 일환이자 브랜드 마케팅의 일환입니다. 단순히 시즌에 맞춰 상품을 판매할 뿐 아니라 자칫 소외될 수도 있는 계층을 돌봄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를 지켜내는 것이죠. 당장의 수입보다도 먼 미래의 영향까지 바라보는 게 진정한 마케팅일지도 모르겠네요!

3월을 앞두고 아마 모두의 마음은 한껏 부풀어 올라 있을 텐데요. 개강한 마케터들, 눈물을 닦고 아티클을 보며 ‘개 강하게’ 마케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의 소마코 콕📌
✔️ 대목인 3월을 맞아 교육업계가 들썩이고 있어요.
✔️ 교육업계 이외에도 가전, 아웃도어, 도서 등 다양한 업계에서 기획전이 열리는 추세입니다.
✔️ SK텔레콤 서부마케팅본부는 교육 소외계층을 위해 ESG활동을 벌였답니다!
EDITOR 내온은 쓰다
“대학생이자 마케터이자 에디터입니다”


매일 업로드 되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더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 소마코 블로그 구독 🔗 https://blog.socialmkt.co.kr/
📩 소소레터 구독 🔗 https://somako.stib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