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네띠네는 왜 딥초코 맛을 출시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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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네띠네를 알고 계십니까? 원래는 누네띠네가 아니라 “스폴리아띠네 글라사테(sfogliatine glassate)” 라고 불리는 디저트류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누네띠네라는 이름으로 익숙한데요, 그만큼 나온지 시간도 꽤 흘렀고 막강한 존재감을 자랑합니다. 심지어 베이커리에서 같은 제품을 내놓을때 메뉴명을 그냥 누네띠네로 표기할 정도죠. 이런 누네띠네가 최근 변신을 시도했다고 합니다.


누네띠네 딥초코 에디션 제품사진


최근 누네띠네는 딥초코와 베리스윗 크림치즈 제품을 새롭게 내놨습니다. 또한 일명 “디어 에디션” 으로 제품명을 활용해 메시지를 직접 쓸 수 있는 패키지도 선보였죠. 이와 함께 제품 품질도 개선했는데요, 생산 공정 개선 및 설비 도입을 통해 페스트리의 볼륨감을 살리고 더욱 바삭한 식감을 구현했습니다. 사실 오랫동안 사랑받는 제품이 변신을 시도한다는 건 여러가지 측면에서 주목할만한 일입니다. 누네띠네 역시 30년 넘게 사랑받은 제품이라 생각해 볼만한 지점이 존재하는데요, 트렌드 측면에서 변신의 이유를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누네띠네 크림치즈 에디션


먼저 “경험” 이라는 단어를 생각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제가 평소 글을 통해서도 강조를 드리고, 또 책을 통해서도 역시나 강조를 드렸던 단어입니다. 새로운 경험을 통해 브랜드나 기업, 제품을 인지하기 때문에 경험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드립니다. 누네띠네의 행보 역시 경험적 측면에서 본다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뉴미디어 시대에서 멈춰있는 브랜드와 제품은 좋은 시그널을 주기 어렵습니다. 각종 행보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어야 끊임없이 반응이 나오고, 이 반응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가 바이럴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방식이 사례로 나오고 있습니다. 누네띠네도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 과제를 생각했을 것이고, 이 과제에 대한 해답을 새로운 맛과 패키지로 제시했다고 봅니다.


하나 더 생각해봐야 할 부분은 취향소비입니다. 트렌드에 따라 대중들의 스타일은 바뀝니다. 맛에 대한 접근도 마찬가지라고 보는데요, 특히 취향에 대한 이슈가 발견된 현 시점의 트렌드에서는 더욱 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MZ세대는 취향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알파세대는 아예 성장할 때 부터 다양한 취향을 발견하고 자라나는 세대죠. 그러니 자신의 취향을 소비에 반영하고 싶은 마음이 클 수 밖에 없겠습니다.

누네띠네 역시 “맛” 에 대한 확장으로 취향소비를 반영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검토를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늘리고 적용하는 일은 꼭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트렌드에 따라 제품과 브랜드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합니다. 이런 사례들이 말하는 메시지를 반드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사진/SPC삼립

글/노준영 noh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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