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요즘 힙한 건 제철 건강 음식🥑

62
1

🏪2025년 5월 20일 화요일

#244 🌽콘.스.프 영양성분

첨부 이미지

이주의 기획 상품 #244

5월의 제철 음식은?

구독자님은 제철 음식 잘 챙겨먹고 계시나요? 5월의 제철 음식은 매실, 쭈꾸미, 두릅 등이라고 하는데요. 재료만 들어도 왠지 건강하고 튼튼한 느낌이 들지 않나요? 오늘은 젊은 층에게 인기인 ‘제철 건강 음식’에 대해 살펴봅시다. 

 

🥬 ‘제철 코어’의 부상!

요즘 MZ세대의 관심을 사로잡는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단연 ‘건강한 음식’입니다. 한때는 고단백·저탄수 식단과 고강도 운동 중심의 건강 관리가 대세였다면, 최근에는 몸과 마음의 조화를 중시하는 ‘슬로우 라이프’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주목받고 있어요. 이러한 변화는 식문화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죠.

(출처=pixabay)
(출처=pixabay)

이런 흐름 속에서 새롭게 부상한 개념이 바로 ‘제철 코어’입니다. ‘핵심’을 뜻하는 ‘코어(core)’와 ‘제철’이 만난 이 신조어는, 계절에 맞는 이벤트, 콘텐츠, 먹거리 등을 즐기고자 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특히 제철 음식을 즐기고자 하는 2030들이 늘어났는데요. 점점 희미해지는 사계절과 절기의 경계 속에서 언제 사라질지 모를 ‘제철’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그 계절만의 특별한 맛을 의식적으로 즐기려는 태도인 셈이에요.

제철 식재료로 만든 음식은 건강을 위한 선택일 뿐 아니라, SNS에서는 감각적인 취향을 드러내는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제 건강한 음식’은 단순한 식단 관리를 넘어서, 개인의 취향과 삶의 철학을 담아내는 표현 방식으로 자리잡았습니다.

 

❓ 왜 건강 음식이 유행하는 걸까?

2030 세대는 건강과 즐거움을 함께 추구합니다. 몇 년 전부터 이어져 온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를 대표하는 이들은 건강관리를 놀이처럼 여기며 SNS에서 공유하길 즐기죠. 이처럼 재미와 성취감을 중시하는 성향 덕분에 단순한 다이어트 식단보다는, 맛과 건강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식문화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외식업계 전문가들은 “건강한 노화를 추구하면서도 맛있는 음식을 포기하지 않으려는 세대”가 늘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출처=pixabay)
(출처=pixabay)

또 MZ세대는 일상 속 소소한 행복과 슬로우 라이프를 추구하며 몸과 마음의 균형을 중요시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식을 고르는 건 복잡한 삶에 작은 여유를 더하는 방식이 된 거죠. 여기에 ‘지금만 느낄 수 있는 맛’을 담은 제철 음식까지 인기몰이 중인데요. “우리에게 남은 여름은 100번도 채 안 된다”는 말이 유행했던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계절의 순간을 즐기려는 분위기가 더해지고 있어요.

 

🍽️ MZ를 잡아라

이런 트렌드를 발 빠르게 캐치해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브랜드가 있어요. 현대그린푸드는 2025년 봄부터 ‘그리팅몰’에서 제철 신선식품 사전예약 서비스를 대폭 확대했는데요. 계절 한정 재료를 미리 주문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특히 젊은 소비자에게 인기였습니다. 3월 한 달간 매출이 전년 대비 49%나 뛰었고, 예약 가능한 품목도 30여 종에서 135종으로 훌쩍 늘어났다고 해요. 

제철코어 : 성주 청년농부 참외 사전예약 홍보물(출처=현대그린푸드)
성주 청년농부 참외 사전예약 홍보물(출처=현대그린푸드)

세븐일레븐도 흐름을 놓치지 않았어요. 세븐일레븐은 2025년 초, ‘저속 노화’라는 키워드를 내세워 건강 간편식 5종(렌틸콩 잡곡밥, 닭가슴살 도시락 등)을 출시했는데요. 이 제품들은 노화 속도를 천천히 늦춰주는 식단 콘셉트로, ‘저속노화’를 다룬 이전 레터에서 소개드린 정희원 교수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출시 직후 SNS와 언론에서 입소문을 타며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MZ세대는 건강한 음식을 통해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루고자 하고, 특히 제철 식재료를 감각적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의 표현 수단으로 즐기고 있어요.

✔️ 2030 세대는 건강과 즐거움을 동시에 추구하며, 맛과 균형을 중시한 식문화와 제철 음식으로 일상 속 소확행과 계절의 순간을 즐기고 있어요.

✔️ 현대그린푸드와 세븐일레븐은 각각 ‘제철 식재료’와 ‘저속 노화’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으로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며 높은 관심과 매출 상승을 이끌어냈어요. 

 

(🍱시락’s view) 

MZ세대에게 건강은 하나의 라이프스타일이 되었고, 순간을 소중히 여기는 트렌드는 제철 음식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렇다면 건강과 감성을 모두 사로잡을 수 있는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첨부 이미지

이주의 신상품 #244

📺당신의 맛 | 🏍️퀵커머스 | 🥘하이디라오 | ✈️퀵턴 여행 | 😈데블스 플랜2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 재미없어서 망한 드라마, 넷플에선 1위?

  • KT 지니 TV 오리지널 드라마 ‘당신의 맛’, 넷플릭스 한국 톱10 시리즈 중 1위(15일 기준)를 차지
  • ‘당신의 맛’은 방영 당시 1%대 시청률로 “망했다”는 얘기가 나왔던 작품
  • 중장년층을 포함한 많은 사람의 주 이용 플랫폼이 OTT, 유튜브로 이동한 영향이 크다는 분석

 

🏍️ 네이버도, 배민도 ‘1시간 배송’ 전쟁

  • 네이버, 지난 주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이며 퀵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플레이어로 등장
  • 퀵커머스는 최대 1시간 이내 배송하는 서비스
  • 배민, 배달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네이버의 초기 시장 진입을 견제하려 한다는 분석

 

🥘 MZ 회식 장소가 된 하이디라오

  • ‘하이디라오’는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를 주메뉴로 하는 외식 브랜드
  • 한국 오픈 10년 만에 ‘MZ 맛집’으로서 우뚝 성장 중
  • 젊은 고객층의 하이디라오 선호 이유는 개인의 입맛에 맞춘 옵션 커스텀이 가능하다는 점
  • 이 밖에도 소스 조합 따라하기, 수타 퍼포먼스 보기 등 즐길 수 있는 콘텐츠 많아

 

✈️ ‘퀵턴 여행’이 뜬다

  • 퀵턴 여행은 해외 여행지에서 짧은 시간을 보낸 후 바로 돌아오는 여행을 의미
  • 퀵턴 여행이나 당일치기 해외여행은 주로 쇼핑, 콘서트, 팬미팅 등 주요 목적이 있는 이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어
  • 보통 일본이 대상지이며, 고가격인 국내 여행 대신 이국적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지속적 인기 얻어

 

😈 엄청난 몰입감으로 ‘화제성’까지 접수한 한국 예능

  • ‘데블스 플랜: 데스룸’은 다양한 직업군의 플레이어가 일주일간 합숙하며 겨루는 두뇌 서바이벌 게임 예능
  • 공개 1주 만에 170만 시청수를 기록하며 글로벌 TOP 10 시리즈(비영어) 부문 9위에 올라
  • 바둑기사 이세돌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이 다수를 차지

 

첨부 이미지

🍱시락’s 추천 #224

돌아온 힙한 아트페어, <더프리뷰 서울 2025>

 

🔗 이미지 클릭 시 홈페이지로 이동
🔗 이미지 클릭 시 홈페이지로 이동

5회를 맞이한 국내 아트페어 ‘더프리뷰 서울 2025’가 3일간 옛국립극단 백성희장민호 극장에서 열립니다. 올해의 키워드는 ‘변화’, ‘새로움’으로, 다양성이 빛을 발할 수 있는 예술의 장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트렌디한 신진 작가들의 작품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나보고 싶다면 주목하세요!

 

🗓️ 일시: 2025년 5월 30일(금) – 2025년 6월 1일(일)

🏛️ 장소: 옛국립극단 백성희장민호 극장

클릭하여 협업 문의하기
클릭하여 협업 문의하기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문화편의점
글쓴이

문화편의점

간편하게 꺼내 먹는 문화콘텐츠, 문화편의점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오다다] 퍼포먼스마케터

어빌리티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WIPPY] 그로스 마케터

엔라이즈(NRISE)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퍼포먼스 마케터

오웰헬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Global Branding Assistant

아시아마스터트레이드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브랜드 제휴 마케터

와드(캐치테이블)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오다다] 브랜드마케터

어빌리티스

상시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One thought on “[🌽콘.스.프] 요즘 힙한 건 제철 건강 음식🥑

  1. 544

    슬로우 라이프, 헬시플레저, 제철 코어.
    현대인이 중요하게 가치가 잘 정리되어 보이네요. 너무 잘 읽었습니다. 🙂

문화편의점_new-logo-300x300

문화편의점

다른 아티클 보기

[🌽콘.스.프] 수익성 개선을 위한 OTT 플랫폼들의 전략💸

[🌽콘.스.프] 불교는 언제 이렇게 힙해졌을까?

[🌽콘.스.프] 🧊얼음!! 얼어붙은 K-영화 산업 근황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