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브이로그만 있는 거 아닙니다! ‘우리 브랜드에 딱 맞는 브이로그’ 찾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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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로그-스럽다”

하면 어떤 장면이 떠오르시나요?

대부분은 특유의 감성적인 분위기가 먼저 생각나실 텐데요.

예를 들면,,, ‘꽃보다남자’ 지후 선배 같은 느낌일까요?💫

저는 흰색 커튼, 햇살이 가득한 우드&화이트 조합의 인테리어, 아보카도 또는 그릭요거트가 떠오르더라고요 🤣

꽃보다남자 명장면

천과 바람만 있다면 어디든 갈 수 있어 ··· ☆

이렇게 ‘브이로그’는 일상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광고할 수 있는 범위가 넓고 다양한 콘텐츠 포맷이에요.

하지만 마케팅은 얼마나 타겟에 맞게 ‘개인화’해서 전달하느냐가 중요한 만큼 브이로그도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기보다는 더 세분화해서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게 중요해요!

그래서 위에 말한 ‘감성 브이로그’만 있는 게 아닌 걸 말씀드리려고 이번 아티클을 작성해봤습니다! ✌️ 특히 브랜드가 어떤 스타일의 브이로그에 광고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성과로 이어지죠.

아래 콘텐츠를 보시고 유광기가 직접 분류한 4가지 브이로그 콘텐츠 유형과 특징에 맞춰 내 브랜드에 맞는 ‘브이로그 채널’을 함께 찾아보세요!


????: 광고주님! 저도 브이로그 예요. 👨‍👩‍👧‍👦

가장 대표적인 장르로 뽑히는 4가지에 맞춰 각 타겟에 맞는 제품군/PPL팁을 알려드릴게요!

1. 브이로그 of 브이로그는 ‘감성브이로그’

“브랜드의 ‘무드’를 판다!”

마음이 편안해지고 미감이 뛰어난 특유의 감성을 가진 브이로그 유형이예요!

  • 주 시청자층: 2030 여성, 자취러

  • 적합한 산업군:

    • 이너뷰티 (콜라겐, 유산균 등)

    • 생활 소형 가전 (무드등, 무선청소기 등)

    • MZ 타깃 브랜드 런칭 상품 (패션, 리빙 등)

📍감성 브이로그에서는 브랜드명이 언급되지 않아도 브랜드 무드가 ‘브이로그 결’과 어울리는가가 핵심이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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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접부자체험! ‘그사세 브이로그’

“하루쯤 나도 인플루언서처럼?” 소비력 있는 타깃에게 ‘이 정도는 나도 가능해’ or ‘나도 경험해보고 싶다’란 상상을 심어주는 콘텐츠예요!

  • 주 시청자층: 쇼핑에 관심 있는 20~40대

  • 적합한 산업군:

    • 이커머스 플랫폼

    • 뷰티/ 패션

    • 신상품/ 신규 서비스 등 런칭 캠페인 브랜드

📍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브이로그! 가격 언급, 직접 사용 후기, ‘찐 반응’ 컷 여부가 실제 전환에 영향을 줘요!

[추천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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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간지러운 감성은 못 견뎌요. ‘재미가득 브이로그’

빠른 전개에 눈 돌릴 틈 없는 브이로그. 브랜드도 “한 방에 꽂히는” 방식이 중요해요.

  • 주 시청자층: Z세대~MZ 남녀

  • 적합한 산업군:

    • 배달/간편식 브랜드

    • 음료/과자 등 낮은 소비 단가 제품

    • 여행/교육 콘텐츠

📍 짧은 몰입 시간 안에 브랜드 포인트를 얼마나 ‘확실하게 각인시키느냐’가 성패를 좌우해요!

[추천 채널]

-허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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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게 찐일상! ‘부부/육아 브이로그’

기저귀 갈다 웃음 터지고, 퇴근 후 밥 차리는 현실 브이로그.

시청자에겐 “저건 내 얘기”, 브랜드에겐 “믿고 보는 일상형 콘텐츠”가 되는 콘텐츠예요.

  • 주 시청자층: 30~40대

  • 대 가족 타깃,

  • 적합한 산업군:

    • 식품/주방/생활 제품

    • 고가 생활가전

    • 유아용품

    • 공공기관

📍 기본적으로 실용성과 정서적 연결이 중요해요. 제품 역시 생활밀착형, 스토리 기반으로 자연 노출을 하는 게 거부감이 들지 않고 솔직하고 자연스러운 광고가 효과적이예요!

[추천 채널]

-엔조이커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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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로그 PPL, 진행 전 꼭 체크해야 할 5가지

광고주 입장에서 PPL 협업 전, 아래 5가지 항목을 체크해보세요!

✅ 영상 안에서 브랜드가 ‘일상처럼’ 녹아들었나요?

✅ 브랜드 메시지가 15초 안에 명확히 전달되나요?

✅ 제품/서비스의 사용 맥락이 브이로그 전체 컨셉과 맞나요?

✅ 타겟 시청자와 브랜드 타겟이 일치하나요?

✅ 최근 비슷한 제품군의 광고를 진행한 적이 없나요?

브이로그 협찬에서 가장 중요한 건 ‘누가 보느냐’‘무엇을 볼 것인가(봤나)’입니다.

타겟 시청자와 브랜드의 소비자층이 어긋나면 아무리 콘텐츠 퀄리티가 좋아도 전환율은 낮아지고 반대로 동일 카테고리 광고가 연달아 들어간 채널이라면 우리 브랜드의 메시지는 묻히거나 광고라는 사실에 거부감이 들 수 있어요.

유광기에서는 채널별 시청자 연령·성비·관심사뿐 아니라, 최근 어떤 브랜드들과 협업했는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브랜드–채널 궁합을 미리 체크해보는 데 꼭 활용해보세요!

※유광기 크리에이터DB에서는 카테고리/ 영상유형/ 키워드 별로 필터링이 가능해요! 쉽고 빠르게 서칭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상유형]에 ‘브이로그’를 넣고 키워드에 #대학생 #감성을 넣는다면 모든 유튜브의 DB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유광기 선택하고 싶은 영상 유형 ‘브이로그’

유광기 선택하고 싶은 키워드 ‘대학생’, ‘감성’

유광기 내 오디언스 분석

유광기 내 광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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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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