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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쇼핑, 뷰티 업종 브랜드의 퍼포먼스 마케팅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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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뷰티, 명품 패션 업종 고객사를 담당하는 광고 대행사 실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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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된 예산으로 광고 효율을 높여야 하는 패션/뷰티/명품 마케터
“광고 단가는 낮추고, ROAS는 기존대비 160% 초과 달성했습니다.”
이 사례는 한 명품패션 브랜드 D사의 실제 캠페인 결과입니다. 명품 브랜드 D는 기존의 ‘명품’이나 ‘럭셔리’ 관심사 기반 타겟팅에서 벗어나,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정교한 타겟팅 전략을 도입해 단기간에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과연 어떻게 이런 성과가 가능했을까요?
명품 브랜드 D가 단기간에 ROAS를 크게 높일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실제 매출을 만드는 고객’, 즉 ‘명품패션 상위 20% 구매자’에게만 정확하게 광고를 전달해, 불필요한 광고비를 줄이고 CPC 단가까지 낮출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트레이딩웍스360의 ‘명품패션 상위 20% 구매자’ AI 오디언스를 활용해 어떻게 매출 성과를 극대화했는지, 자세한 고객 사례를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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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사례] 광고비는 최소화하고, 광고 성과는 최대치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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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 타겟팅 = 당신의 광고 성과가 안 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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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행동 예측! ‘명품패션 상위 20% 구매자’ AI 오디언스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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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오디언스, 이렇게 활용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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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트레이딩웍스에서만 가능합니다.
[고객 사례] 광고비는 최소화하고, 광고 성과는 최대치 달성!
명품패션 시장은 브랜드 간의 경쟁이 치열하고, 디지털 채널의 활성화로 인해 광고 단가가 꾸준히 오르는 환경입니다. 특히, 많은 브랜드들이 폭넓은 대상을 타겟팅해 광고를 집행하고 있지만, 구매 가능성이 낮은 잠재 고객들에게 분산되며 실제 매출 성과가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품 브랜드 D사 역시 그동안 기본 매체에서 제공하는 ‘명품’이나 ‘럭셔리’와 같은 관심사 기반 타겟팅을 중심으로 캠페인을 운영했습니다. 다양한 마케팅 활동 덕분에 광고 노출은 꾸준히 증가했지만,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는 비율이 낮아 ROAS 개선에 한계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D사의 광고 운영팀은 기존의 타겟팅 방식과 매체 운영 방식 문제를 해결하길 원했고, 진짜 매출을 만드는 구매자들의 행동 기반 데이터를 활용한 타겟팅 방식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트레이딩웍스360에서 제공하는 ‘명품패션 상위20% 구매자’ AI 오디언스를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AI 오디언스 활용 이후, 명품 브랜드 D사는 실제 명품패션 매출의 80%를 담당하는 ‘진짜 고객’ 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전략을 통해 CPC를 기존 목표 490원에서 162원까지 대폭 개선하였으며, ROAS 또한 크게 향상되어 광고 집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매체 타겟팅 = 당신의 광고 성과가 안 나는 이유!
앞서 보여드린 명품 브랜드 D사의 기존 고민은 많은 마케터들이 공감하는 현실적인 고민들과도 맞닿아 있는데요. 실무에서 흔히 사용하는 매체 타겟팅, 즉 관심사나 과거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오디언스 설정은 표면적으로는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충분한 성과를 내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기존 매체에서 제공하는 관심사 기반의 오디언스로 광고를 세팅했을 때, 많은 광고주들이 동일한 그룹을 사용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이로 인해 입찰가가 상승하여 클릭당 비용이 높아집니다.하지만, 높은 클릭 비용을 투자하는 데 비해 실제 구매나 전환으로 이어지지 않아 난항을 겪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예산 대비 확실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명품패션 상위 20% 구매자’와 같은 명품패션 거래액의 80%를 차지하는 구매력이 높은 핵심 집단인 코어 오디언스 (Core Audience)에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를 ‘코어 오디언스 마케팅’이라고 하는데요. 코어 오디언스란 상위 20%를 담당하는 VIP 고객, 경쟁사 교차 이용자와 같은 실제 구매 가능성이 높고, 행동 신호가 뚜렷한 ‘진짜 고객층’을 공략하는 방식입니다.
지금처럼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압도적인 성과를 내고 싶다면, 이제는 트레이딩웍스360의 AI 오디언스를 활용해 코어 오디언스 마케팅을 직접 실현해 보세요! ‘광고 반응’이 아닌, ‘진짜 매출’을 만드는 타겟팅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 행동 예측! ‘명품패션 상위 20% 구매자’ AI 오디언스의 비밀
트레이딩웍스360의 AI 오디언스는 아이지에이웍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매월 갱신되는 형태로 구성됩니다.
그렇다면, 광고 효율을 극대화시킨 ‘명품패션 상위 20% 구매자’ 오디언스는 과연 어떤 절차를 통해 추정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Step 1] 명품패션 시장 분석명품패션의 시장규모와 카테고리 내 전체 앱 사용자 수, 앱 매출액을 분석하여 명품패션 시장의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합니다.
[Step 2] 상위 20% 오디언스 정의전체 명품 패션 앱 이용자 중 실제 구매 이력과 결제 금액을 기준으로 거래액 중 84% 이상을 차지하는 상위 20% 핵심 고객군을 선별합니다.
[Step 3] 상위 20% 구매자 소비 특성 분석
상위 20% 오디언스는 월평균 2회 이상, 68만 원 이상의 구매를 기록해, 하위 80%의 월평균 1.2회 이하, 7만 원 이하에 비해 월등히 높은 구매 빈도와 구매력을 보였습니다. 이 결과는 상위 20% 오디언스가 실제 구매 전환 가능성이 높은 핵심 고객층임을 입증합니다.
이처럼 전체 거래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진짜 구매 고객’인 ‘명품패션 상위 20% 구매자 오디언스’를 활용하면, 고객 맞춤형 CRM 캠페인과 정교한 타겟팅을 통해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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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페르소나 조합으로 오디언스 확장 가능
광고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단순한 관심사 기반이 아니라, 실제 전환 가능성이 높은 핵심 고객층, 즉 코어 오디언스를 정확히 타겟팅해야 합니다. 특히, 서비스 내 핵심 고객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상위20% 고객: 브랜드에 높은 충성도와 구매력을 가진 최상위 사용자
– 경쟁사 중복 이용자: 경쟁 브랜드와 오디언스를 공유하고 있는 고객트레이딩웍스의 AI 오디언스는 이러한 코어 오디언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페르소나 오디언스와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 갱신 예정자 오디언스에 보험 이용시간 상위 20%, 최근 자동차 구매자,은행/뱅킹 이용시간 상위 20% 등을 결합해 보다 정밀하고 확장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자사 데이터와의 결합 분석
자사 보유 1st party 데이터와 결합해 분석 및 CRM 마케팅 캠페인이 가능하며, 오디언스 분석, 타겟팅 푸시/팝업 발송이 가능합니다. -
최신성과 정확성 확보
트레이딩웍스360의 AI 오디언스는 매월 갱신되며, 실제 ‘자동차 디지털 앱 신규 설치자 패턴’을 분석해 자동차 보험 갱신 가능성이 높은 유저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또한 특정 보험 브랜드를 신규 설치한 오디언스의 구분이 가능하여 자동차 보험 갱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만 정교하게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트레이딩웍스360의 AI 오디언스는 매월 갱신되며, 실제 명품패션 모바일 앱과 구매액 등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명품패션 거래액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높은 구매력의 고객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이를 통해 명품패션 시장의 상위 20% 구매자에게만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오직 트레이딩웍스에서만 가능합니다!
앞서 살펴본 AI 오디언스를 활용한 정교한 코어 오디언스 마케팅은 오직 트레이딩웍스360에서만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딩웍스360은 국내 최대 수준의 모바일 행태 및 앱 사용 데이터를 보유한 아이지에이웍스의 방대한 데이터 인프라를 기반으로, 타 매체에서는 접할 수 없는 핵심 타겟 오디언스를 제공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트레이딩웍스360은 AI 기반 매체 통합 자동화 운영 기능을 통해 광고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매체별 복잡한 설정과 관리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대폭 줄이고, 10만여 개 캠페인 분석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최적의 광고 집행을 지원해 광고주의 업무 부담을 획기적으로 경감시켜 줍니다.
지금 트레이딩웍스360를 만나보신다면, 핵심 고객에게 집중하는 정교한 타겟팅과 AI 자동화 운영으로 한 차원 높은 광고 성과까지 한 번에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