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분들께 해당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보험, 모빌리티 업종 브랜드의 퍼포먼스 마케팅 담당자
보험, 금융, 자동차 관련 업종 고객사를 담당하는 광고 대행사 실무자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 효율을 높여야 하는 자동차업 및 보험 서비스 마케터
“광고비를 77%나 줄였는데도, 자동차 보험 신규 가입자는 오히려 늘었어요.”
이 사례는 실제 한 자동차 보험 브랜드 C의 이야기입니다. 보험사 C는 기존의 관심사 기반 타겟팅을 벗어나,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정교한 타겟팅 전략을 도입해 단기간에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과연 어떻게 이런 성과가 가능했을까요?
보험사 C가 단기간에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진짜 매출을 만드는 고객’, 즉 ‘실제로 자동차 보험 갱신을 앞둔 예정자’에게만 정확하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트레이딩웍스360의 ‘자동차 보험 갱신 예정자’ AI 오디언스를 활용해 실제 광고 성과를 높인 고객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 은행/금융/보험 분야 마케터분들께서는 본 콘텐츠를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꼭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고객 사례] 광고비는 감소시키고, 광고 성과는 극대화하다!
매체 타겟팅 = 당신의 광고 성과가 안 나는 이유!
미래 행동 예측! ‘자동차 보험 갱신 예정자’ AI 오디언스의 비밀
AI 오디언스, 이렇게 활용할 수 있어요!
오직 트레이딩웍스에서만 가능합니다.
[고객 사례] 광고비는 감소시키고, 광고 성과는 극대화하다!
자동차 보험 시장은 고객마다 갱신 시점이 달라 수요가 특정 시기에 몰리지 않고, 연중 내내 경쟁이 치열하게 이어집니다. 이런 환경에서는 광고 단가가 꾸준히 오르고, 잠재 고객을 실제 계약으로 전환시키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특히 많은 광고가 실제 보험 갱신이 임박한 고객이 아닌, 언젠가 보험이 필요할 수도 있는 불특정 다수에게 무작정 노출되는 한계도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는 효율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쉽지 않습니다.
보험 브랜드 C 역시 한동안 기존 매체가 제공하는 관심사 기반의 오디언스만을 활용해 광고를 운영해 왔습니다. 초반에 달성한 광고 성과를 유지하지 못해, 광고 효율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C사의 마케팅팀은 이러한 상황의 본질적인 원인을 분석해 개선하길 원했고, 기존의 단순한 관심사 타겟팅을 넘어서, 실제 자동차 보험을 곧 갱신하게 될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한 데이터 기반의 타겟팅 방식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트레이딩웍스360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보험 갱신 예정자’ AI 오디언스를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AI 기반 오디언스 적용 이후, 보험 브랜드 C사는 실제 자동차 보험 갱신 예정인 ‘진짜 고객’ 집단에 보다 정확히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목표였던 CPC 250원보다 훨씬 낮은 58원의 CPC를 달성하며, 광고 효율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매체 타겟팅 = 당신의 광고 성과가 안 나는 이유!
앞서 보여드린 보험사 C의 기존 고민은 많은 마케터들이 공감하는 현실적인 고민들과도 맞닿아 있는데요. 실무에서 흔히 사용하는 매체 타겟팅, 즉 관심사나 과거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오디언스 설정은 표면적으로는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충분한 성과를 내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기존 매체에서 제공하는 관심사 기반의 오디언스로 광고를 세팅했을 때, 많은 광고주들이 동일한 그룹을 사용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이로 인해 입찰가가 상승하여 클릭당 비용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높은 클릭 비용을 투자하는 데 비해 실제 구매나 전환으로 이어지지 않아 난항을 겪기도 합니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불특정 다수가 아닌,‘진짜 자동차 보험 갱신 예정인 고객’, 즉 구매 가능성이 높은 핵심 집단인 코어 오디언스 (Core Audience)에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이를 바로 ‘코어 오디언스 마케팅’이라고 하는데요. 코어 오디언스란 상위 20%를 담당하는 VIP 고객, 경쟁사 교차 이용자와 같은 실제 구매 가능성이 높고, 행동 신호가 뚜렷한 ‘진짜 고객층’을 공략하는 방식입니다.
지금처럼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압도적인 성과를 내고 싶다면, 이제는 트레이딩웍스360의 AI 오디언스를 활용해 코어 오디언스 마케팅을 직접 실현해 보세요! ‘광고 반응’이 아닌, ‘진짜 매출’을 만드는 타겟팅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 행동 예측! ‘자동차 보험 갱신 예정자’ AI 오디언스의 비밀
트레이딩웍스360의 AI 오디언스는 아이지에이웍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매월 갱신되는 형태로 구성됩니다.
그렇다면, 광고 효율을 극대화시킨 ‘자동차 보험 갱신 예정자’ 오디언스는 과연 어떤 절차를 통해 추정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Step 1] 자동차 구매자 정의자동차(신차+중고차) 판매량과 자동차 브랜드의 ‘자동차 디지털 앱’ 신규 설치 데이터 간의 상관도가 75%로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하여, ‘자동차 디지털 앱 신규 설치자 = 자동차 구매자’로 정의합니다.
[Step 2] 자동차 보험 앱 신규 설치 분포 분석
자동차 구매자들의 약 72%가 차량 구매일 기준 당월 ~ 1개월 이전에 ‘자동차 보험 앱’을 신규 설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대체로 자동차 보험 앱을 차량 구매 시점에 맞춰 설치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3] 앱 신규 설치자 분석을 통한 자동차 보험 갱신 예정자 예측
차량 교체 주기인 5년을 기준으로 특정 시점 12~13개월 이전에 자동차 디지털 앱을 신규 설치한 사용자(중복제거)를 ‘자동차 보험 갱신 예정자’로 판단해, AI 오디언스를 구성합니다.
[Step 4] ‘자동차 보험 갱신 예정자’ 오디언스 효과 검증
해당 오디언스는 단순한 관심 기반이 아닌 실제 구매 전환 가능성이 높은 코어 오디언스임이 검증 완료되었으며, 자동차 업종 및 보험 관련 업종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AI 오디언스, 이렇게 활용할 수 있어요!
다양한 페르소나 조합으로 오디언스 확장 가능 광고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단순한 관심사 기반이 아니라, 실제 전환 가능성이 높은 핵심 고객층, 즉 코어 오디언스를 정확히 타겟팅해야 합니다. 특히, 서비스 내 핵심 고객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딩웍스의 AI 오디언스는 이러한 코어 오디언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페르소나 오디언스와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 갱신 예정자 오디언스에 보험 이용시간 상위 20%, 최근 자동차 구매자,은행/뱅킹 이용시간 상위 20% 등을 결합해 보다 정밀하고 확장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상위 20% 고객: 브랜드에 높은 충성도와 구매력을 가진 최상위 사용자
– 경쟁사 중복 이용자: 경쟁 브랜드와 오디언스를 공유하고 있는 고객자사 데이터와의 결합 분석
자사 보유 1st party 데이터와 결합해 분석 및 CRM 마케팅 캠페인이 가능하며, 오디언스 분석, 타겟팅 푸시/팝업 발송이 가능합니다.최신성과 정확성 확보
트레이딩웍스360의 AI 오디언스는 매월 갱신되며, 실제 ‘자동차 디지털 앱 신규 설치자 패턴’을 분석해 자동차 보험 갱신 가능성이 높은 유저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또한 특정 보험 브랜드를 신규 설치한 오디언스의 구분이 가능하여 자동차 보험 갱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만 정교하게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오직 트레이딩웍스에서만 가능합니다.
앞서 살펴본 AI 오디언스를 활용한 정교한 코어 오디언스 마케팅은 오직 트레이딩웍스360에서만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딩웍스360은 국내 최대 수준의 모바일 행태 및 앱 사용 데이터를 보유한 아이지에이웍스의 방대한 데이터 인프라를 기반으로, 타 매체에서는 접할 수 없는 핵심 타겟 오디언스를 제공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트레이딩웍스360은 AI 기반 매체 통합 자동화 운영 기능을 통해 광고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매체별 복잡한 설정과 관리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대폭 줄이고, 10만여 개 캠페인 분석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최적의 광고 집행을 지원해 광고주의 업무 부담을 획기적으로 경감시켜 줍니다.
지금 트레이딩웍스360를 만나보신다면, 핵심 고객에게 집중하는 정교한 타겟팅과 AI 자동화 운영으로 한 차원 높은 광고 성과까지 한 번에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