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한 마케팅에서 숨은 성과 어필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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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한 마케팅에서 숨은 성과 어필하는 법

모든 마케팅이 성공할 수는 없죠. 실제 매출이 급격히 오르는 것은 드물고, 실패한 경우에는 레슨런을 찾는 것에 집중하며 다음 캠페인을 준비하는 회복탄력성이 필요해요.

정~~말🕵️ 잘 찾아보면 나름 의미있는 성과들이 있는데 못찾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출’만 보고 계셨다면 이런 지표들도 살펴보세요.


🍃Organic/Direct (자연유입)의 트래픽, 전환율, 체류시간이 증가했는지 살펴보세요.
: 광고/마케팅의 효과가 직접적인 해당 채널이 아닌 자연유입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TV에서 광고를 보고 사이트 주소를 직접 치거나 검색하여 접속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TV에서 광고를 봤지만 배너로 사이트에 접속하여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도 있으니 다른 마케팅 활동의 전환율이 오르는지도 살펴볼 수 있어요.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검색량이 늘었는지 살펴보세요.
: 고객이 아직 구매를 결정하기까지 어느정도 시일이 소요될 수 있어요. 그 전에는 검색량에서 먼저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에 자사/경쟁사의 브랜드, 제품명의 검색량이 증가하는지 살펴보세요.

🔦Google Search Console 데이터도 살펴보세요.
: 구글 검색 점유율이 35%까지 오른 것 아시나요! 네이버 데이터랩 뿐만 아니라 구글 트렌드, 구글 서치콘솔 데이터도 살펴봐야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보다 더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하는데요! 키워드별 검색량 > 그 중 우리 웹사이트를 클릭한 수 > 키워드별 검색 노출 위치 순위 변동도 보실 수 있어요.
유료 광고/마케팅에 따라 웹사이트의 트래픽이 증가하면서, 특정 키워드 검색 결과의 우리 사이트 노출 위치 순위 → 자연 유입 트래픽이 오르기도 해요. 이런 것도 뒤늦게 롱테일로 발생하는 숨은 마케팅 효과입니다.

📊절대적인 수치 증가 뿐 아니라 ‘점유율’도 살펴보세요!
: 광고를 했는데도 검색량/웹앱사용성/매출이 떨어졌다면 전체적인 트렌드/시즈널한 이슈일 수 있어요. 이럴 때 확보 가능한 선에서 경쟁사의 지표와 같이 ‘점유율’ 개념으로 계산해보세요! 특히나 검색량 쪽의 경쟁사 대비 점유율은 잘 계산해보지 않는 중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엇. 하락한 줄 알았는데 경쟁사대비 점유율은 올랐잖아?!’ 할 수 있는 기회가 남아있어요!
경쟁사의 매출을 몰라 점유율 계산을 못한다구요? 마케팅 클라우드 e-commerce 솔루션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https://lnkd.in/gWrUaQ8r)

✂️타겟 유형으로 쪼개서 살펴보세요.
: 전체적으로는 큰 수치 변화가 없었지만 기존과 다른 데모그래픽의 타겟이 유입됐다면 ‘기존 타겟 프로필이 확장됐다.’라고 해석할 수 있어요. 특히 4059가 메인 타겟인 상품인데 30대의 새로운 유입이 발견됐다면 장기적으로 매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생겼다고 볼 수 있어요.
반대로 전체 수치는 오르지 않았지만 Core 타겟이나 기존 회원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발견할 수 있고요.

📝서베이/매체사의 정성효과조사를 꼭 활용하세요!
: 즉각적인 매출 효과 뿐 아니라 인지도, 선호도, 구매 고려 여부 등은 서베이를 통해 그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마케팅 활동 전/후 2번 서베이를 진행하거나 노출 여부로 고객을 나누어 LIFT(증감율)를 측정합니다.
이런 서베이는 자체적으로 예산을 들여 진행할 수도 있지만 일정 금액 이상을 집행하면 매체사에서도 무상으로 제공하기도 해요.

📖배움의 기회라고 생각하세요.
: 전체 성과가 좋지 않아도 특정 매체 지면에서, 타겟에서, 상품에서, 소재에서 효과가 좋았을 수 있어요. 이런 차이 속에서 다음 캠페인 때 더 집중하고 강화할 지점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어요. 함께 일하는 협업사로부터 ‘성과’에 대한 내용보다 ‘Learning & Implement’ 비중이 더 높은 결과리포트를 받아보는 것이 더 미래지향적인 접근입니다.


저는 이전 회사 두 곳 모두 브랜딩을 주 목적으로 하는 매체사였기에 ‘비싼데 단기 매출이 안 올라요.’라는 챌린지를 많이 받았는데요. 당시에는 어려움이 많았지만 요리조리 간접적으로 성과를 입증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새로 캐낼(?)⛏💎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물론 결과보고서를 받게 되는 상사와 클라이언트는 ‘우리 캠페인 정말 성공적이었어요!’의 보고서를 원하지만, 그만큼이나 무엇을 배웠고 무엇을 개선할 것인가를 기대하기도 하는데요. 보고서를 많이 쓰시는 분들이라면 이 글을 저장하셨다가 기존 보고서를 더 다채롭게 하는 데에 활용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 실패한 마케팅의 성과의 심폐소생술, 여러분만이 알고 있는 비법 댓글로 공유해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 Genspark 내용 1p 정리 정말 잘해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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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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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슬기

마케팅 데이터 분석가 강슬기입니다. 최근에는 AI 활용과 링크드인 네트워킹에 관심이 많아 해당 내용으로 온라인 강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에 마케팅, 데이터, AI 실무와 커리어에 도움이 될만한 인사이트를 거의 매일 업로드하고 있으며, 5천명 이상의 팔로워와 Top Marketing Voice 뱃지를 획득, 국내 링크드인 계정 순위 17위, 마케터 1위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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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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