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는 왜 인기가 있을까?

180
0

요즘 넷플릭스에서 가장 주목받는 예능이 있다. 바로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서>이다. 공개 직후 국내 넷플릭스 순위에서는 오징어게임 3을 꺾고 1위에 올랐고, 마지막 화가 공개되기 전까지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며 화제성을 모으기도 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모태솔로들을 모아 연애를 하는 설정은 <나는 솔로> 같은 연애 프로그램에 이미 존재했다. 그러나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서>는 기존 프로그램들과 다른 차별점으로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흥행 요인을 콘텐츠 마케팅 관점에서 살펴봤다.

첫 번째는 메인 타깃층과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 프로그램은 20대 중후반, 대학생 혹은 사회 초년생인 신분의 모솔들을 섭외했다. 20대 중후반의 모솔들을 모아놓아 공감대를 넓힐 수 있었다. 온라인에서 화제성을 주도하는 Z세대들에게는 또래의 모습을 보는 것처럼 접근할 수 있었고, 밀레니얼을 비롯한 기성세대들에게는 본인들의 어수룩했던 과거 모습을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들었다.

특히 Z세대들 사이에서 모솔은 더 이상 부끄러운 요소가 아니다. 최근 Z세대들의 연애 경험 비율도 감소하고 있으며, 연애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Z세대들에게 특이한 누군가의 경험이 아니라, 지금 내 친구 혹은 나의 경험과 비슷하게 느껴져 몰입이 더 쉬워진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두 번째는 성장 서사와의 결합이다. 연애 프로그램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출연자를 희화화한다는 점이다. 특히 모태솔로가 출연하는 프로그램은 모태솔로의 미숙함을 웃음 포인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서>는 제작진의 출연자들에 대한 진정성으로 이런 비판을 피했다..

제작진은 출연이 결정된 순간부터 출연자들을 멘토링했다. 4명의 연예인 패널들이 나서서 연애 코치도 해줬고, 각자의 상황에 맞춰 의상과 헤어 메이크업, 심리 상담 및 운동 코칭 등 다양한 방면에서 도움을 줬다.

이를 통해 출연자들은 커플 매칭 결과와 상관없이 연애라는 미션에 도전할 수 있게 만들었다. ‘재윤’이나 ‘민홍’ 같은 출연자들의 출연 전 모습과 마지막 회차의 모습을 비교해보면 스스로 깨닫고 성장했다는 것을 시청자들도 쉽게 느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이 프로그램이 연애라는 매개체로 모솔들의 성장을 돕고자 한다는 인상을 주었다.

세 번째는 패널들과의 관계성이다. 연애 프로그램의 패널들은 시청자들이 출연자들에 대해 해석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며, 프로그램에 더 몰입하게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연애 프로그램 주 시청자들이 답답하게 느낄 포인트들이 많았다. 제작진이 멘토–멘티 시스템을 넣은 것은, 패널과 출연자들이 이미 관계성을 설정해두어 패널들이 출연자들에 대해 강한 이야기를 하더라도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실제로 가장 화제가 된 출연자인 ‘상호’의 캐릭터를 만든 건 카더가든의 멘트 때문이다. 카더가든이 자유롭게 멘트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미 상호와 구면이었기 때문이다. 마치 상호를 잘 아는 사람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느껴져 상호의 캐릭터를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서>가 설정한 세 가지 포인트는 콘텐츠 기획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우리 콘텐츠의 주 소비층의 감정을 이해하며 세계관을 설정해야 한다.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서사를 결합할 필요도 있다. 무엇보다 콘텐츠를 뜯고 맛볼 수 있도록 다양한 여지를 제공해야 한다.

모두가 크리에이터인 시대, 브랜드 이름을 달고 나가는 콘텐츠는 광고로 느껴질 확률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타깃들의 감정부터 해석까지 고려하는 콘텐츠 기획이 필요하다. 우리 콘텐츠를 사람들이 꼭 봐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콘텐츠를 사람들은 어떻게 해석할까?

에디터의 더 많은 인사이트 보러가기 : https://brunch.co.kr/@heoboram

위픽레터 구독 가입하기
허보람(브루스)
글쓴이

허보람(브루스)

홍보대행사에서 근무 중입니다. 콘텐츠의 핵심은 스토리에 있다 생각하고 여러가지 방향의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Communications Manager (2~7)

넥스트증권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퍼포먼스 마케터

모드하우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AI 솔루션 마케터 (신입 ~ 1년)

인덴트코퍼레이션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인턴] [ANUA 아누아] 한국 퍼포먼스마케팅

더파운더즈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온라인 AMD

에이지엣랩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퍼포먼스 마케터

에이지엣랩스

상시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1719325418033

허보람(브루스)

과장

다른 아티클 보기

유튜브의 인급동 폐지가 의미하는 것.

AI 시대에는 안전한 선택을 해선 안돼요.

지드래곤, 장원영,원빈, 기업들의 빅모델 활용법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