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피처링입니다 :)
요즘 핫한 인플루언서가 아니더라도, 일반인 콘텐츠를 보고 지갑을 열어본 적 있으신가요?
이전에는 ‘손민수 하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인플루언서나 셀럽의 영향력이 소비 행동에 깊숙이 스며들었었습니다.
최근에는 팔로워가 '100만 팔로워'가 아니더라도 나의 추구미를 보유하고 있는 '1만 인플루언서'의 진정성 있는 리뷰 하나가 더 심금을 울릴 때가 많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KOL 마케팅 보다 KOC 마케팅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KOL 마케팅과 KOC 마케팅은 무엇일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KOL 마케팅은 KOC 마케팅으로 이동 중...!

이미지 출처 : 다이소 홈페이지
소비자들이 신뢰하는 인물의 목소리를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이 바로 KOL(Key Opinion Leader) 마케팅입니다.
이는 특정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짧은 시간 안에 인지도 상승과 매출 전환을 동시에 만들어내는 강력한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계속해서 여전히 인지도가 있는 이유도 바로 이것이죠. 내가 좋아하는 셀럽, 내가 좋아하는 인플루언서들이 먹고 입고 착용하는 모든 것이 영향력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KOL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거의 모든 브랜드에서 진행하다 보니 점점 인플루언서들의 수요에 따라 비용이 올라가고 있죠. 이것이 브랜드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통한 퍼포먼스 마케팅 진행이 주류로 떠오르다보니, 2차 활용 비용까지 감당하기에는 부담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KOC (Key Opinion Customer) 마케팅입니다. KOC 마케팅은 일반 소비자 중심의 진정성 기반 마케팅으로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사용 경험을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방식으로, 최근 패션 플랫폼이나 뷰티 플랫폼들은 이러한 KOC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고, 이러한 KOC 콘텐츠를 인정하는 분위기입니다.
이제 크리에이터들의 편집 능력 등의 기준이 상향화되어 이제 누구나 쉽게 크리에이터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수익 창출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된 것이죠.

KOC 마케팅 오고, 어필리에이트 마케팅(Affiliate)의 전성시대 시작🎶

이미지 출처 : 뉴스기사
최근 앞다투어 패션 플랫폼과 뷰티 플랫폼 등에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도 바로 이런 측면입니다. LTK 등 어필리에이트 플랫폼을 활용하여 북미에서 시작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의 흐름이 한국으로도 넘어오고 있습니다.
KOC 마케팅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하려고 하는 것이죠. 8월에는 올리브영이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시작했고, 최근에는 지그재그가 '크리에이터 라운지'를 공식 오픈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은 어필리에이트는 인플루언서나 일반 소비자가 자신의 채널(웹사이트, 블로그,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고, 그 결과로 발생하는 판매나 리드에 대해 커미션을 받는 형태인데요.
이를 통해 인플루언서들 또한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브랜드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최대 단점이었던 명확한 효율 측정이 이제 가능해진 것입니다. 또한 인플루언서들도 한 브랜드에 얽매이지 않고 본인의 장점을 내세워 자유롭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대형 플랫폼사가 아니어도, ZVZO, 링크디 등 인플루언서 어필리에이트 플랫폼을 활용하고 인플루언서들이 올린 콘텐츠에 자동 DM으로 해당 플랫폼으로 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어필리에이트 링크를 전달하는 하는 방식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의 흐름은 점점 더 커지고 있고, 앞으로도 다양한 플랫폼사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브랜드 측면에서도 인플루언서 측면에서도 윈윈(Win-Win) 전략이죠.
이제 팔로워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인플루언서가 아니라, 진정성을 기반으로 우리 브랜드의 상품을 리뷰해 주고 판매해 줄 수 있는 나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은 '콘텐츠 제작 능력'이 뛰어난 나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여야 하는 것이죠. 따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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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가 AI 생성 콘텐츠에서 크리에이터의 얼굴과 목소리를 자동 식별하는 ‘얼굴 탐지 기술’을 공식 도입했습니다.이는 무단 AI 활용 방지 및 저작권 보호 강화를 목표로 하며, YPP(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참여 크리에이터가 본인 얼굴이 포함된 AI 콘텐츠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신분 인증·셀피 영상 등록 절차를 거쳐 적용되며, 크리에이터는 탐지된 영상 목록 확인 및 삭제·저작권 청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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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이 10대 전용 맞춤형 아이콘 기능을 도입해, 네온·불꽃·투명 유리 등 다양한 스타일로 앱 아이콘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AI 기반 연령 식별과 10대 계정 전환 정책에 이어, 미성년층 이용자의 앱 선호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한편 성인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스냅챗 모방” 및 연령 제한 불만 등 부정적 반응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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