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처링입니다 👋

블랙프라이데이가 한창인 요즘, 행복한 쇼핑 활동하셨나요?


단순한 할인 프로모션을 넘어 브랜드 인지도 확보부터 고객 유입, 구매 전환까지 이어지는 연말 쇼핑 시즌의 핵심 시기가 찾아왔어요.

📈 2024년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온라인 매출은 약 108억 달러(약 14조 원),전 세계적으로는 175억 달러(약 25조 원)에 달했어요. 그 영향력은 이제 글로벌을 넘어 국내까지 확산되고 있죠..!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코리아세일페스타의 성장

이미지 출처 : 뉴스 기사

국내에서도 2015년 정부 주도로 시작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Korea Black Friday)가 지금의 코리아세일페스타(KOREA SALE FESTA)로 발전하며, 매년 11월 전국 유통업계가 참여하는 대규모 할인 축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대비 8% 증가했으며 그 중 온라인 매출은 11.8% 상승했다고 해요. 이는 블랙프라이데이가 소비 진작뿐 아니라 브랜드 경쟁의 장으로 확장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요.

실제로 카카오스타일의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는 2024년 블랙프라이데이 거래액이 1,400억 원을 돌파하며 국내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참여를 이끌었죠.

이제 블랙프라이데이는 세일 이벤트에서 브랜드가 브랜딩·콘텐츠·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강화하는 시기로 진화했습니다.

💡세일 품목 중 골라 사는 시대는 지났다🌟

그런데, 블랙프라이데이에서 흔하던 “세일 품목 중 골라 사는” 풍경이 달라지고 있어요.

요즘 소비자들은 이미 전부터 갖고 싶던 물건들을 위시리스트에 담아두고,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현재 가격과 비교하며 구매 시점을 결정한다고 해요.

할인하니까 사야지!가 아니라 이전부터 갖고 싶었던 상품들을 미리 장바구니에 담아놓고,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얼마나 할인되었는지 비교하며 구매를 결정하는 스마트한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인플루언서들의 리얼한 소비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어요.

✔️ 블랙프라이데이 인플루언서 위시리스트 콘텐츠 사례

이미지 출처 : 지현서 유튜브

예를 들어 유튜버 지현서 님은 겨울 시즌을 대비하여 평소 눈여겨보고 입고 싶었던 여러 감도 높은 브랜드 아이템들을 모은 위시리스트를 소개하였는데요.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맞춰 가격을 비교하며 볼 수 있어 유용하다', '장바구니에 담긴 위시템의 취향이 같아 도움이 많이 되었다'라는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어요.

이렇듯 인플루언서가 리얼한 위시리스트를 공개하거나 각 제품의 솔직한 리뷰를 전하는 콘텐츠는 소비자에게 미리 장바구니를 채우게 하는 강력한 사전 마케팅이 됩니다.

특히 패션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취향이 반영된 코디 컷과 함께 위시리스트 아이템을 공유하며 브랜드의 매력을 자연스럽게 알리는 동시에 현실적인 구매 가이드를 제공하죠. 뷰티 인플루언서의 경우는 장바구니에 담아뒀던 뷰티 아이템 리스트를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전 공개해 할인율과 함께 실제로 사용 후기까지 연결하는 방식으로 높은 전환율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블랙프라이데이 인플루언서 언박싱 콘텐츠 사례

이미지 출처 : 수하삐 SUHABBI 유튜브

뷰티 유튜버 수하삐님은 올리브영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맞아 신상품 언박싱을 하는 영상을 공개하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실제와 가까운 발색과 텍스쳐를 보여주며 리얼하고 자세한 리뷰를 전달하여 세일을 맞아 구매를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 리얼하고 실용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의 특히 반응이 좋은 콘텐츠 중 하나가 바로 언박싱 콘텐츠인데요. 실제 인플루언서의 취향과 선택이 담긴 언박싱은 단순 후기보다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몰입감을 한층 높여주죠.

💡Insight

✔️패션 인플루언서 :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시즌에 구매한 아이템을 착용샷과 함께 코디 및 가격 정보까지 함께 소개

✔️뷰티 인플루언서 : 디자인부터 발색, 텍스처를 생생하게 보여주며 사용 만족감을 중심으로 리뷰한다면 세일 시즌에 최적화된 브랜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피처링 x 메디테라피💚블랙프라이데이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공사례

피처링과 함께 블랙프라이데이 캠페인을 진행한 메디테라피는 매출 확보를 위해 비용 대비 효율이 높은 나노 인플루언서를 전략적으로 선정했는데요, 실제 인플루언서 협업 컨텐츠를 광고 소재로도 활용하여 실제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인플루언서 선정 과정에서 피처링 솔루션을 함께 접목해서, 예상 VR이 높은 인플루언서를 데이터 기반으로 선별하여 실제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 피처링과 함께 데이터로 검증된 인플루언서를 찾아 캠페인을 시작해보세요

피처링과의 다양한 협업이 궁금하다면?👀

⬇️⬇️⬇️⬇️⬇️⬇️⬇️⬇️⬇️

================================================================

피처링에 인플루언서 링크 공유 기능 🔗 이 새로 생긴 것 다들 알고 계신가요? 앞으로 추천 인플루언서를 해당 방식으로 전달드릴게요!

✔️ 해당 링크를 활용하면 에이전시/종합 광고 대행사들도 편리하게 광고주에게 엑셀 형식으로 전달드렸던 인플루언서 리스트를 편리하게 공유하실 수 있어요 👀

✔️ 오늘은 '블랙프라이데이 콘텐츠에 강한 인플루언서' 를 전달드립니다

⬇️⬇️⬇️⬇️⬇️⬇️⬇️⬇️⬇️

================================================================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등 주요 스트리밍 플랫폼이 일시정지 광고(Pause Ads)를 도입하며 광고 수익 극대화에 나섰습니다. 영상 재생 중단 시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이 광고는 이용자 방해를 최소화하면서 참여도를 높이는 새로운 광고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TV만이 여전히 광고 없는 정책을 유지하고 있으나, 업계 전반의 광고 중심 모델 확산으로 변화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메타가 2026년 2월 10일부터 페이스북의 외부 ‘좋아요’·‘공유’버튼 플러그인 지원을 종료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웹사이트 트래픽 유입의 상징이던 소셜 플러그인 시대의 종말을 의미하며, 남은 플러그인은 자동으로 비활성화됩니다. 메타는 웹 환경 변화와 사용량 감소를 이유로 들었으며, 페이스북의 플랫폼 내 영향력 축소도 배경으로 분석됩니다.

구글 AI 검색 서비스 ‘AI 모드’가 이벤트 티켓 구매와 뷰티·웰니스 예약 대행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사용자가 요청하면 AI가 실시간 정보를 수집·가격 비교 후 예약 페이지로 안내하는 기능으로 미국에서 실험 프로그램 참여자에게 우선 제공되며 AI 모드는 기존 품질·안전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된다고 밝혔습니다.

===============================================================

더 많은 인플루언서 트렌드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