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대한 모든 것이 궁금하신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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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분들! 📢 유튜브에서 ‘인기 급상승’ 탭이 사라진 후 어떻게 트렌드를 파악하고 계시나요?
급상승 탭은 없어졌지만 ‘급상승’ 자체는 그대로 존재합니다.
전에는 적어도 급상승 탭을 열어보면 지금 어떤 영상이 튀고 있는지, 어떤 크리에이터가 갑자기 화제의 중심에 섰는지 감으로라도 파악할 수 있었죠.
하지만 지금은 파악 조차 어려워진 이 상황 속, 트렌드는 훨씬 더 조용하면서도 훨씬 더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광기가 직접 ‘유광기 급상승 동영상’을 만들었습니다!
3만 개 이상의 실제 인급동 영상 데이터를 분석해 조회수·좋아요·댓글의 흐름 속에서 ‘트렌드가 움직이는 패턴’을 찾았는데요.
이제 ‘인급동’이 아닌 ‘유급동’으로,
감(感)이 아닌 데이터로 ,
요즘 유튜브가 어디로 흐르는지”를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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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동’이 대체 뭔데 ‘인급동’을 대체해
데이터 없는 트렌드 감지는 더 이상 불가능하다.
브랜드 기획, 협찬 전략, 캠페인 타이밍을 잡으려면
“지금 무슨 콘텐츠가 뜨고 있는가?”
이 질문이 제일 먼저 떠오르실텐데요.
‘유급동’은 감으로 선정한게 아닌 데이터로 검증된 ‘뜨고 있는 영상이나 주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나 캠페인 기획 시 콘텐츠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는 좋은 단서죠!

유급동 서비스 화면
자세히 말씀드리면, 올해의 실제 유튜브 급상승 영상 3만 개를 AI에 학습시켜 “급상승 영상의 공통 패턴”을 기반으로 최근 5일간의 최신 유튜브 반응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넣어 “지금 막 반응이 붙고 있는 영상”을 즉시 감지합니다.
그리고 해당 영상을 AI 모델을 두 개로 나눴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20만 구독자 이상 → ‘인급동 예측 모델’
20만 미만 → ‘라이징 크리에이터 예측 모델’
이렇게 두 분류로 나눠 대형 채널과 신생 채널의 성장 패턴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거죠.
마지막으로 클러스터링 기술을 통해 비슷한 주제끼리 묶고 핵심 키워드와 요약을 만들어내 마케터가 쉽게 볼 수 있는 데이터를 볼 수 있게 되는거죠.
그럼 최근 실시간 트렌드와 라이징 크리에이터 분석 내용을 소개해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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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급동이 말하는 '최근 실시간 트렌드 분석'
유급동의 실시간 트렌드를 보면 지금 유튜브가 어디에 반응하고 있는지가 단순 인기 목록이 아니라 “실시간 관심도 흐름”처럼 읽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전 네이버 실검처럼 대중의 즉각적인 주목 지점이 그대로 반영 되는 구조죠.
특히 이번 주 리스트에서 음악 · 예능형 콘텐츠 · 연애프로 세 가지를 중요하게 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플레이브가 전체 1위를 차지했다는 점입니다!
K-POP이 항상 상위권을 점유하는 건 익숙한 흐름이지만 버추얼 아이돌이 실제 아티스트를 제치고 최상단에 오른 건 의미가 또 다르죠!
실제 인물 기반 팬덤보다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유튜브에서 세계관·서사 기반 팬덤의 체류 시간과 반복 소비가 훨씬 강력하게 반응을 만든 사례라고 볼 수 있죠.
그 결과, 서사에 대한 몰입과 캐릭터 소비 경험이 결합 됐을 때 압도적인 상승을 만들 수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두 번째는 예능 IP의 꾸준한 상위권 유지입니다.
‘출장십오야’처럼 이미 완성된 IP는 출연진이 바뀌거나 기획이 변해도 일정 수준 이상의 급상승 가능성을 확보하죠? 이건 모두들 아는 이야기 이실텐데요.
그 이유에서는 팬층은 회차별로 ‘완성된 품질’을 기대하고 들어오기 때문에 급상승 구조도 안정적으로 형성됩니다. 플랫폼 차원에서도 시청 시간·반복 소비가 높아 알고리즘 가중치가 붙기 유리합니다.
그래서 예능형 콘텐츠가 최근에 많이 나오고 초반부터 큰 인기를 끄는 이유입니다! (예능형 콘텐츠는 사실 말할 거리가 많아 다음 주제로 꼭! 소개해드릴게요!)
세 번째는 환승연애 <<< 나는솔로?!
최근 12일 날 마지막 방송이 방영된 ‘나는솔로 28기’는 ‘나는솔로’ 클립 & 리액션 등 다양한 영상이 순위권에 올랐습니다. 여기서 제가 주목한 점은 ‘환승연애’의 화제성이 훨씬 더 높았지만 유튜브에서는 ‘나는솔로’가 더 유의미한 성과를 얻었는데요!


출처: 스포츠 경향
즉, OTT 중심 화제가 유튜브 급상승을 그대로 따라오지 않는다는 걸 보여주는 대표적 케이스입니다. 이는 “이슈성 중심 소비”와 “알고리즘 기반 체류형 소비”가 다르게 움직인다는 걸 보여주죠.
브랜드 입장에서는 “대중적 관심도”와 “유튜브 급상승 가능성”을 동일하게 보지 않는 것도 주의깊게 봐야 합니다.
유급동 - 라이징 크리에이터 분석
유급동 라이징 크리에이터 리스트는 3~6개월 뒤 브랜드들이 먼저 접근하게 될 크리에이터군을 미리 확인하는 지표라고 생각하고 꼼꼼히 살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1) IITERNITI — 또 다른 버추얼 아이돌의 확장
이터니티는 플레이브와 마찬가지로 버추얼 아이돌 포맷을 기반으로 활동하며 최근 데뷔했습니다.
실시간 트렌드에서 플레이브가 1위를 차지한 것과 맥락이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보이고 있는데요.
특히 이터니티에서 가장 흥미로운 지점은 35~44세 여성 비중이 높다는 점입니다. 예상 밖의 결과인데, 몇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버추얼 콘셉트 특유의 ‘피로감 없는 소비 경험’이 맞아떨어졌을 가능성
기존 K-POP 팬덤 방식과 달리, 가벼운 팬심 형태로 소비할 수 있는 장점이 매력으로 작용
이 외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결국 기존 K-POP 소비 세그먼트와는 다른 층을 새롭게 흡수하는 채널이기 때문에 브랜드에서 선제 접근할 필요가 높은 유형입니다.
2) 깸빗 — T1 우승 가장 큰 수혜를 본 라이징 유튜버
특히 최근 업로드된 영상 대부분이 KT, 페이커, T1 등 ‘현재 이슈의 중심’에 있는 소재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1-3위 중 가장 많은 유급동 수(8개)가 오르면서 단일 영상이 아니라 여러 영상으로 트래픽이 합쳐져 순위권에 올랐습니다.
“e스포츠 화제의 흐름을 가장 빠르게 정리해주는 크리에이터”로 포지셔닝되고 있습니다. Z세대 남성 타깃 브랜드라면 가장 먼저 모니터링해야 할 가능성이 높은 채널입니다.
3) 김가은 — 장기연애에서 결혼까지! 사적인 서사가 대중적 공감의 서사로!
배우 윤선우와의 장기 연애 후 결혼 발표를 계기로 채널 전체의 감정 결이 명확해졌고 시청자들이 그의 이야기 구조에 자연스럽게 몰입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시청자들이 반응하는 지점은 명확합니다.
장기 연애에 대한 솔직한 태도
현실적인 대화 방식과 감정 표현
여배우 일상/연애의 서사
이 포인트들이 지금 인기와 맞아 떨어졌는데요.
관계·라이프스타일 중심 서사를 구축하는 장기형 크리에이터로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도 “호감 기반 신뢰 전이가 쉬운 크리에이터군”이기 때문에 라이프·뷰티·커플 카테고리 브랜드에게 특히 적합한 협업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유광기의 ‘유급동’은 유튜브에서 빠르게 떠오르는 주제와 크리에이터를 가장 먼저 포착하는 데이터 기반 급상승 지표입니다.
감이 아니라 패턴으로, 이미 시작된 관심의 흐름을 정확하게 읽어낼 수 있습니다.
지금 어떤 트렌드와 크리에이터가 성장하고 있는지, 유급동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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