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09. 04. vol.
209 👋

성공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꼭 빠르고 효율적인 길만 가야 할까요? 오히려 돌아가는 길처럼 보여도 그 안에 담긴 철학과 경험이 더 큰 공감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는 생각이 요즘 들어요. 다이슨이 영국 최대 규모의 농장을 운영하는 것도 단순한 사업 확장이 아니라 그런 철학에서 비롯된 선택이겠죠. 다이슨은 왜 굳이 농업을 택했을까요?
큐레이션 : 진형욱 에디터

요즘 SNS에서 AI로 만든 광고들이 넘쳐납니다. 자극적이고 쉽게 만들어진 광고에 불쾌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죠. 그런 와중에 1996년 해찬들의 마복림 할머니 광고를 떠올립니다. 고추장의 비밀을 ‘며느리도 모른다’고 말한 할머니의 솔직하고 자연스러운 모습이 큰 화제를 일으켰죠. 지금처럼 AI와 자극적 광고가 넘치는 시대, 다시 진심이 통하는 광고가 주목받을 때가 아닐까요?
큐레이션 : 허성덕 에디터

단순 유저 확보가 아닌, 고가치 유저를 확보하려면 tROAS 캠페인이 효과적입니다. tROAS는 유저의 전환뿐만 아니라 가치를 예측하여, 중요한 행동(프록시 이벤트)을 반영하고 고가치 유저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 행동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보세요.
큐레이션 : 허성덕 에디터

“9월 30일 WPL 웨비나 vol.5 의 주인공 지성민 에디터의 ‘글쓰기의 힘’에 대한 회고입니다. 에디터님은 링크드인을 통해서 처음 만났습니다. 오늘도 나노 바나나의 놀라운 생성이미지가 화제가 되고 있고, 유속이 빠른 AI이미지 생성도구의 등장을 모니터링하고 있노라면 어질어질 한데 그런 분위기에서 항상 차분하고 조근조근한 글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구독자들을 만나고 이번 웨비나를 열게 된 것도 꾸준한 글쓰기의 결과였네요.
큐레이션 : 이재훈 디렉터

패션·뷰티·푸드 세 가지 분야의 가상 브랜드를 운영한다고 가정하여
네이밍부터 로고, 제품·패키지 디자인, 모델 생성, 광고 영상까지
AI도구를 이용한 브랜드 런칭 풀 프로세스를 함께 시연-실습할 예정입니다.
네이밍부터 로고, 제품·패키지 디자인, 모델 생성, 광고 영상까지
AI도구를 이용한 브랜드 런칭 풀 프로세스를 함께 시연-실습할 예정입니다.
- 일시: 2025년 9월 30일(화) 16:00~17:35 (95분)
- 웨비나 채널: 신청 확정자 전원에게 접속링크 URL 1일 전 이메일·SMS 발송
- 참가비: 무료

AI는 매일 새로워지지만, 모든 기술이 폭발적으로 퍼지는 건 아닌 것 같아요! 이번 글을 읽으면서 ‘기술력’과 ‘바이럴’은 별개의 문제라는 걸 다시 느꼈습니다. 나노바나나는 놀라울 정도로 정교했지만, GPT의 지브리 필터만큼의 바이럴을 만들지 못했죠. 단순히 기술력만으론 설명되지 않는 그 이유, 재훈님의 시선으로 풀어낸 글이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인네일 이미지도 나노바나나를 통해 제작되었다고 하네요! 질문에 대한 답은 본문에서 확인해 보세요!
큐레이션 : 진형욱 에디터

위픽 인사이트서클 VOL.4 · 인사이트를 나눌 스피커를 찾습니다!
행사 정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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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시: 9월 26일(금) 19:00 ~ 22:00 (18:00부터 입장 가능, 웰컴 푸드 제공)
- 장소: 서울 성동구 연무장7길 13, 팩토리얼 성수 지하 1층
- 참가비: 무료
- 내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들 앞에서 말할 기회
- 나를 브랜딩하는 가장 솔직한 방법
- 위픽레터 3만 구독자에게 소개되는 기회
- 진심이 오가는 네트워킹
- 소속과 직책이 아닌, ‘나’로서 사람들을 움직이는 경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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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브 코딩’은 마법의 도구가 아닙니다. 바이브 코딩이라는 말이 처음 등장했을 때 모든 마케터가 생각하는 모든 것을 ‘개발자 없이’ 만들 수 있을 줄 알았습니다. 강슬기 에디터님이 ‘마케터의 바이브코딩 도전기’ 마케팅데이터커넥트 특강 2시간 강의, 150쪽의 내용을 크게 3개의 항목으로 정리해 주셨습니다.”
큐레이션 : 이재훈 디렉터
* 아티클의 원 제목은 바이브코딩은 마법이 아니지만, 마법같은 프로세스를 적용할 수는 있다 입니다.

이번 밈은 사실 그냥 유튜버가 말 꼰 건데, 이제는 대화 막힐 때, 아무 말 대잔치할 때 쓰는 국룰 추임새가 됐습니다. “이게 뭐야?” 하는 순간 이미 밈에 갇힌 거고요..! 마케터 입장에서는 이런 무의미함이 오히려 찐 매력 포인트!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본문에서 확인해 보세요!


📢 위픽에 합류한다면 이런 성장 기회가 있어요.
퍼포먼스 마케터 포지션은 단순히 광고를 집행하고 성과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넘어,
데이터와 전략으로 비즈니스를 움직이고, 광고 플랫폼과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 데이터로 움직이는 마케터로 성장
단순 집행이 아니라, 직접 채널을 만지고 퍼널을 뜯어보며 성과를 끌어올리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숫자에 갇히지 않고 데이터로 전략을 짜고, 실행하며, 결과를 바꿔내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로 도약
단순히 광고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출로 이어지도록, 캠페인을 직접 설계하고 관리합니다. 이를 통해 단순 집행자가 아닌, 비즈니스 전체를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의 성장을 함께 설계하는 전략형 파트너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매체와 산업군을 넘나드는 경험
네이버·카카오·메타·구글 등 여러 채널을 직접 다루며, 서로 다른 업종의 캠페인을 운영합니다. 그 과정에서 산업마다 다른 소비자 행동과 시장 흐름을 피부로 느끼며, 점점 더 넓은 시야를 갖게 됩니다. - 마케팅과 IT 지식을 동시에 확장
자체 마케팅 플랫폼을 기반으로 캠페인을 운영하면서, 플랫폼 로직·데이터 구조·자동화 프로세스까지 이해하게 됩니다. 이는 마케팅뿐 아니라 IT적 감각과 플랫폼 이해를 겸비한 하이브리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한 주 동안 인기가 많았던 아티클을 모아 드려요.
📧 이번 주 성수! 2025년 9월 첫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 구글 생성형 AI 제미나이 광고, 뜯어볼수록 감탄만 나오는 이유
📧 라부부 열풍부터 에버랜드 대기까지… 실시간 혼잡도가 필요한 순간
📧 다이소가 제품을 오늘 안에 배송해주려는 이유
📧 하나투어가 ‘OS’를 수출한다는 것의 진짜 의미
📧 컬리마트·컬리USA, 셀러에게 열린 두 배의 기회!
📧 쿨라타는 왜 2가지 맛을 섞었나?
📧 며느리도 몰랐을 15초의 위력
📧 좋아하는 일과 잘 하는 일
📧 창작의 중요성
📧 3초 만에 시선을 붙잡은 배너, 무엇이 달랐나?
📧 드라마 마케팅을 이렇게도 하네! <폭군의 셰프>가 선택한 프로모션 방식
📧 AI 검색 시대, 어떤 콘텐츠가 성과를 만들까_ (GEO 콘텐츠 전략)
📧 [AI 마케팅 대전환] (9) AI가 답을 만들 때, 우리 브랜드는 어디에 있나요?
📧 [콘.스.프] GPT로 보는 사주?! 사주에 빠진 Z세대
📧 구글 생성형 AI 제미나이 광고, 뜯어볼수록 감탄만 나오는 이유
📧 라부부 열풍부터 에버랜드 대기까지… 실시간 혼잡도가 필요한 순간
📧 다이소가 제품을 오늘 안에 배송해주려는 이유
📧 하나투어가 ‘OS’를 수출한다는 것의 진짜 의미
📧 컬리마트·컬리USA, 셀러에게 열린 두 배의 기회!
📧 쿨라타는 왜 2가지 맛을 섞었나?
📧 며느리도 몰랐을 15초의 위력
📧 좋아하는 일과 잘 하는 일
📧 창작의 중요성
📧 3초 만에 시선을 붙잡은 배너, 무엇이 달랐나?
📧 드라마 마케팅을 이렇게도 하네! <폭군의 셰프>가 선택한 프로모션 방식
📧 AI 검색 시대, 어떤 콘텐츠가 성과를 만들까_ (GEO 콘텐츠 전략)
📧 [AI 마케팅 대전환] (9) AI가 답을 만들 때, 우리 브랜드는 어디에 있나요?
📧 [콘.스.프] GPT로 보는 사주?! 사주에 빠진 Z세대
소비자의 마음속에 브랜드가 차지하는 첫 번째 자리가 가장 큰 자산이다. — 알 리스
The most valuable position is being first in the customer’s mind. — Al Ries 마케터 영감노트
The most valuable position is being first in the customer’s mind. — Al Ries 마케터 영감노트
WPL Editor`s note · 위픽레터 진형욱
최근 AI 툴로 이것저것 만들어 보고 있어요! 예전 같으면 엄두도 못 낼 작업들을 10분 만에 구현하는데, 결과물도 제법 그럴듯해서 괜히 제가 능력자가 된 것 같은 착각이 들더라고요. 그런데 막상 페이지는 10분 만에 만들었지만, 수정에는 두 시간이 훌쩍 걸렸습니다. 결국 AI든 뭐든, 겉보다 안에 담긴 게 더 중요하다는 걸 다시 느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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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플랫폼과 서비스, 미디어로 마케터의 성장을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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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없으면 비용도 0원, 실패 없는 마케팅 플랫폼, 위픽부스터 booster.wepick.kr
마케터 3만명+이 구독한 마케터 커뮤니티 미디어, 위픽레터 letter.wepick.kr
좋은 광고를 고르는 가장 쉬운 방법, 위픽업 up.wepick.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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