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플레이 불륜 밈, 궁굼한 사람들 당장 클릭하세요

🎬 한 장면이 모든 걸 바꿨다
“어쩌면 둘이 불륜을 저지르는 중일 수도, 아니면 그냥 엄청 수줍은 것일 수도 있다.”
콜드플레이 리더 크리스 마틴이 이렇게 농담을 던졌어.
왜냐고? 2025년 7월 16일, 보스턴에서 열린 콜드플레이 콘서트 ‘키스캠’에서 한 커플이 전광판에 포착됐거든.
남자가 여자 뒤에서 백허그를 하고 있었는데, 화면에 잡히자마자 둘이 놀란 듯 급히 떨어졌어.
그 어색한 동작 하나로… 영상은 바로 밈이 돼버렸지.
사람들은 말했어.
“저거 불륜 아니야?” “진짜 수줍어서 그런 거 맞아?”
이게 바로 밈의 시작, ‘콜드플레이 불륜 밈’.
👀 이 커플, 대체 누구야?
그냥 일반 관객이었으면 여기서 끝났겠지.
근데 문제는… 이 커플이 한 스타트업의 CEO와 CPO였다는 점.
미국의 데이터 스타트업 ‘아스트로노머’의 CEO 앤디 바이런과 인사 책임자 캐벗이었어.
둘은 서로 결혼한 사이가 아니었고, 이 장면이 알려지자 회사 내부에서 난리 났지.
결국 CEO는 사임했고, CPO도 회사를 떠났어.
13억 달러짜리 기업이 단 한 컷으로 ‘전 세계 밈 소재’가 돼버린 거야.
📈 왜 이렇게 밈이 터졌을까?
단순해.
- 현실에선 보기 힘든 상황
- 진짜 같은 당황스러움
- 크리스 마틴의 직격 농담
이 세 박자가 완벽하게 맞아떨어졌어.
여기에 SNS 사용자들이 불을 지폈지.
영상은 드라마 장면이랑 합성되고, 자기 얘기처럼 스토리가 덧붙여지고…
#ColdplayGate, #Coldplayed 같은 해시태그가 생겨났어.
🧊 Coldplayed = 공공장소에서 몰래 불륜을 즐기다 들켜버리는 행위
누가 만든 거야 진짜ㅋㅋ
🔁 변주와 패러디는 계속된다
- “콜드플레이는 싱글을 낸 지 오래지만, 어젯밤엔 두 개나 만들었지”
(미친 것 같은 드립이야 진짜로.. 불륜 주인공들의 가정은 하나에서 둘이 되었겠지..) - 미국 야구팀 마스코트가 금발 가발 쓰고 키스캠 재연
- “우리 아빠가 Coldplayed돼서 돈이 많아졌어”라는 밈 대사
- ‘CEO가 재택근무하는 이유’라는 드라마 패러디

이제는 굿즈까지 나왔어.
‘Not shy. Just married’ 티셔츠, ‘Make affairs private again’ 후드티…
이쯤 되면 이건 밈이 아니라 하나의 서브컬처야.
🎤 콜드플레이의 반응은?

크리스 마틴이 위트 있게 받아쳤지.
곧이어 열렸던 다음 콘서트에서 전광판을 비추는 타임 전에 다음 멘트를 치더라
“잠시 후 대형 스크린에 관객들을 비출 예정입니다.
화장 안 하신 분들, 지금 하세요~”
사건 직접 언급은 안 했지만… 다들 알잖아? 😉
💡 마케터라면 주목해야 할 포인트
- 예측 불가능한 바이럴의 힘
– 평범한 콘서트 영상이 글로벌 스타트업 CEO의 사임으로 이어질 줄 누가 알았겠어? 실제 상황과 즉흥적 반응이 함께 담긴 콘텐츠는 공감과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 유저 참여형 콘텐츠의 확산
- 프라이버시와 윤리 논쟁
– 두 사람의 사생활이 공공장소에서 촬영돼 전 세계에 공개되면서 ‘디지털 시대의 프라이버시’에 대한 논쟁도 일었어. 마케터는 콘텐츠를 활용할 때 당사자의 권리와 윤리 문제를 함께 고려해야 해.
– 밈이 폭발적으로 확산된 배경에는 일반 사용자들의 2차 창작이 있어. 패러디 영상, 짤, 굿즈까지 등장하면서 하나의 ‘놀이 문화’로 자리 잡았지.
🧠 정리하자면…
콜드플레이 콘서트의 한 장면이 세계를 웃게 했고,
기업 하나는 뒤집혔으며, 전 세계에 퍼진 밈이 됐지.
요즘 밈이 그렇다.
무해한 웃음 뒤엔, 진짜 리스크도 있어.
브랜드도, 개인도 한순간에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거.
그게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인 것 같아.
지금이야말로 ‘Coldplayed’되지 않게 조심할 시간 😅
다음 밈도 놓치지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