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형 랜딩으로 ROAS 283% 달성한 이야기

CPA 마케팅 성과 개선 전략 3가지 공개! 위픽 X 다나성형외과
wpl sign
2023-08-28

위픽 DB 마케팅 솔루션은 DB 수집부터 최종 결제까지 매출로 가는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합니다.

발견과 발전의 차이를 만드는 위픽 솔루션으로 비즈니스의 한계 없는 성장을 경험해 보세요.


광고주 소개

다나성형외과는 대한민국 모발이식 전문 병원으로 100여 차례 이상의 학술 강의 발표와 모발이식 분야에서 가장 많은 논문을 발표하며 모발이식의 새로운 수술법과 다양한 치료법을 개발하였고, 모발이식 ∙ 헤어라인 교정 ∙ 두피 문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글로벌 리더 병원입니다.

배경 및 목적

목표 대비 현저히 낮은 DB 수량과 저퀄리티의 DB 공급으로 이벤트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해당 업계의 한정된 프로모션 내에서 DB의 퀄리티를 높이고, 고퀄리티 DB의 안정적 공급을 이번 캠페인의 목표로 삼았습니다.

위픽 마케팅 솔루션

CPA DB 마케팅을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CPA 광고는 광고주가 기획한 이벤트에 참여할 고객을 온라인으로 모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벤트 광고 진행 시, 이벤트 신청부터 최종 결제까지의 퍼널 중 오직 ‘이벤트 신청’에만 신경 쓰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후킹성 프로모션에만 몰입할 수밖에 없으며 이때 수집된 DB의 퀄리티는 당연히 낮을 수밖에 없고 광고주의 ROAS 역시 낮게 측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위픽은 단순한 CPA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실제 모발이식을 고려하고 있는 진성고객을 타게팅 하기 위한 ‘설문형 방식’을 기획하였고, 광고주가 지니고 있는 강점을 이해하기 쉽도록 최대한 구체적으로 풀어내어 고객들이 실제 고민하는 포인트와 연결시킴으로써 부담을 극복하고 최종 상담까지 이르게 유도하였습니다.  

01) 상담 사전 예약 프로모션 기획을 통한 콜 비용 절감 및 계약률 상승

병원은 비용만 알아보려고 하는 고객과 비용에서 더 나아가 추가적인 상담을 통해 최종 결제까지 고려하는 ‘진성 고객’이 존재합니다.

병원 마케팅의 한정된 프로모션 내에서 이러한 진성 고객을 위한 유효 타깃 프로모션 기획이 광고주에게 절실하였고, 단순한 비용 안내가 아닌 사전 예약 프로모션 기획을 통해 1차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여 클릭률을 개선하고 전환율 상승까지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콜 비용 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광고주 맞춤형 랜딩 페이지를 추가 기획함으로써 고객 이탈률을 최대한 낮추었고, 이탈하려는 고객에겐 팝업을 한 번 더 띄우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재계약률 상승이라는 성과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02) 치밀한 타깃 분류를 통한 타게팅 정교화

무분별한 타깃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보다 실제 모발이식을 고려하고 있는 유효 타깃에게 노출시키는 것이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통의 대행사들은 탈모를 고민하는 연령대인 30~60대를 목표로 광고를 운영하지만, 위픽 솔루션은 치밀한 타깃 분류를 최우선으로 삼습니다. 보통 30대 초반에는 탈모를 의심하고 실제로 모발이식을 고려하고 움직이는 나이는 30대 후반입니다. 그리고 60대부터는 본인의 탈모를 인정하고 모발이식 시술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37세 ~ 59세 남성이라는 구체적인 타깃 설정을 통해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다른 수술에 비해 모발이식은 당일 수술이 불가할 뿐 아니라 수술 후에도 병원을 다 회 방문하여 상태 체크를 해야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광고주가 위치한 지역과 고객의 거주 지역을 1시간 이내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했고, 이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매체 플랫폼은 바로 ‘당근 마켓’이었습니다. 당근 마켓은 지역 인증을 통해 동∙면∙읍까지 설정이 가능하므로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었고, 위픽만의 당근 마켓 광고 노하우를 담아 타게팅 정교화를 실현시킴으로써 유효 고객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03) 설문형 랜딩페이지 도입을 통한 고관여 고객 확보

단순히 후킹을 요하는 이미지형 랜딩 페이지는 잠깐의 관심은 끌 수 있어도 최종 방문까지 이르게 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즉, DB 수량은 높일 수 있지만 DB의 퀄리티는 높일 수 없는 것이죠. DB의 퀄리티가 떨어지게 되면 당연히 DB 마케팅의 효율도 떨어져 신규 잠재 고객 확보가 어려워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설문형 랜딩 페이지’를 도입하여 이탈률을 감소시키고 프로모션 참여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성과 요약

병원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 환자가 되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상담 신청은 매출과 연결되지 않습니다. DB 수집부터 콜 성공(예약 성공), 고객 방문, 최종 결제 단계까지의 전체 퍼널을 고려하여 프로모션을 기획합니다. 또한, 실제 제품의 USP(Unique Sales Point) 와 그 제품을 필요로 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거기서 나온 고객들의 니즈를 활용하여 제품의 USP 와 연결함으로써 광고 소재 및 랜딩 페이지를 제작합니다.

이제 CPA DB 마케팅은 단순한 이벤트 신청 퍼널에만 신경 쓰는 평면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결제 퍼널까지 고려하는 입체적인 광고 상품으로 변해야 합니다.

광고주는 결국 돈을 버는 것이 목표이고, 고객은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를 얻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두 가지를 충족시킬 수 있는 광고를 운영하는 것이 성공적인 CPA 마케팅입니다. 결국 광고주의 광고 효율성과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것이 바로 위픽 DB 마케팅 솔루션의 핵심입니다.

Success Story Makes a Successful Business


“전 똑같은 거 안 해요. 항상 새로운 것에 답이 있더라고요. “

(주)위픽코퍼레이션 캠페인팀 매니저 고병우

조회수
12,318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마케터로 일하며 구글, 메타,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등 빅테크의 움직임을 눈여겨 보게 됩니다. 대략적으로 테크와...
CRM 마케팅전략 마케팅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온라인 시장 고도화와 구글 및 애플의 잇따른 ‘데이터 제한 정책’ 실시로 인해 수면 위로 떠오른...
CRM 마케팅조언
아티클
이번 글에서 답할 질문들 1 브랜드는 어떻게 고객 곁을 오래 지킬 수 있을까?2 고객의 삶과...
CRM 마케팅조언
아티클
고객경험 데이터와 인공지능 시대 인간의 경쟁력
CRM IMC 스토리텔링
아티클
업그레이드된 빅인 4.0 기능으로 마케팅 성과를 경험한 실제 고객 사례를 소개합니다
CRM 레퍼런스
wpl sign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