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지금이라도 시작하는게 좋을까요?

유튜브 개설은 추천하지만, 즉각적인 매출 상승은 어려워요.
2021-08-16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재무설계 회사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유튜브에 재무 관련 채널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대표님도 그런 영상들을 보시더니 얼마 전 회의에서 저희 회사도 유튜브를 시작해보자고 하시네요. 

그런데 제가 유튜브에 대해 잘 몰라서 과연 지금 시작하는것이 좋은 것인지,

지금 시작한다고 하면 매출이 바로 올라갈 수 있을지 확신이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유튜브가 과연 회사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기간은 얼마정도로 생각해야 유명한 채널이 될 수 있을지 관련하여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J담당자님. 요즘 저희 회사에 담당자님과 같은 문의들이 많이 들어오는데요.

우선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뚜렷한 컨셉이 있다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려 볼게요.

◆ 유튜브는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는 가장 강력한 매체

유튜브 시대에 유튜브를 해야 할 이유는 무수히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유튜브를 시작하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잠재고객의 신뢰도를 쌓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매체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재무 상담을 받고 싶은 30대 L직장인이 있습니다.

L직장인은 재무 상담 받을 곳을 찾기 위해 가장 먼저 어떤 행동을 할까요? 

네이버, 구글과 같은 포털사이트에 ‘직장인 재무’, ‘재무 상담’과 같은 키워드를 검색할 것입니다. 

그리고 L직장인은 유튜브에서도 마찬가지로 ‘직장인 재무’ 관련 영상을 찾아볼 것입니다.

(순서는 유튜브를 먼저 검색하고, 포털 사이트로 찾아볼 수도 있겠죠.)

유튜브에서 정보를 탐색하는 이유는 실제 재무 상담을 받은 사람의 생생한 후기를 들어볼 수 있고,

재무 설계사가 직접 재무 상담이 필요한 이유 등을 상세하게 설명한 내용을 들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포털사이트에서 L직장인 눈에 보였던 재무 설계 기업이 유튜브에서도 프로패셔널하게 설명하고 있는 영상을 보면 어떨까요? 

아마 L직장인은 환경적 요소들이 충족된다면 방금 시청한 영상의 기업으로 재무 상담을 받고자 할 것입니다.

즉, 유튜브가 잠재고객이 실제 고객이 되는 지름길을 만들어준 거죠. 

◆ 하지만 즉각적인 매출 성장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1분에 400시간이 넘는 동영상이 올라오는 유튜브 시장에서 이제 막 개설한 유튜브 채널이 시청자들의 눈에 띄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위 이미지처럼 유튜브 알고리즘은 어떠한 공식이 있는 것이 아닌, 

실시간 피드백 루프를 통해 시청자 개인마다의 다양한 관심사에 맞는 동영상을 노출시켜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청자가 관심 있어 할 영상을 꾸준히 만드는 것이 유튜브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죠.


그렇기에 단기간의 매출 증가를 위해 유튜브를 운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 1년 이상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채널을 꾸준히 운영해 나간다면 타매체들보다 브랜딩 효과는 뛰어난 매체일 것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채널을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단기간의 매출 상승을 원한다면 지난번 저희 위픽레터 ‘제1호’에서 다뤘던 내용을 다시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회수
11,998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제품에 대한 지루한 설명을 구구절절 늘여 놓아봤자 소비자에겐 TMI로 느껴질 뿐이에요😕 소비자가 진정으로 궁금해 하는...
마케팅전략
아티클
바이럴 마케팅=노이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과 노이즈 마케팅 모두 대중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이라는 점에서...
마케팅전략
아티클
마케터로 일하며 한번 쯤은 이런 질문을 던져보신 적이 있을 거에요. ‘다른 마케터들은 대체 어떻게 일하고...
마케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아티클
12개의 꿀팁으로 시즈널 마케팅 성과를 높이세요!
마케팅전략
아티클
핸드백이 1000만원이 넘어도 잘 팔리는 이유
마케팅전략
아티클
카테고리에 관계 없이 이커머스 담당자라면 꼭 챙겨야할 KPI를 정리했습니다.
마케팅전략 커머스
아티클
‘리드 확보’ ‘리드 수집’ ‘리드 제너레이션’ᐧᐧᐧᐧᐧ 마케팅에 첫 발을 뗀 주니어 마케터분들이라면 ‘리드’가 대체 뭐길래 중요하다고 하는지, 업무에 왜...
마케팅전략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