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재무설계 회사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유튜브에 재무 관련 채널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대표님도 그런 영상들을 보시더니 얼마 전 회의에서 저희 회사도 유튜브를 시작해보자고 하시네요.
그런데 제가 유튜브에 대해 잘 몰라서 과연 지금 시작하는것이 좋은 것인지,
지금 시작한다고 하면 매출이 바로 올라갈 수 있을지 확신이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유튜브가 과연 회사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기간은 얼마정도로 생각해야 유명한 채널이 될 수 있을지 관련하여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J담당자님. 요즘 저희 회사에 담당자님과 같은 문의들이 많이 들어오는데요.
우선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뚜렷한 컨셉이 있다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려 볼게요.
◆ 유튜브는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는 가장 강력한 매체
유튜브 시대에 유튜브를 해야 할 이유는 무수히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유튜브를 시작하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잠재고객의 신뢰도를 쌓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매체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재무 상담을 받고 싶은 30대 L직장인이 있습니다.
L직장인은 재무 상담 받을 곳을 찾기 위해 가장 먼저 어떤 행동을 할까요?
네이버, 구글과 같은 포털사이트에 ‘직장인 재무’, ‘재무 상담’과 같은 키워드를 검색할 것입니다.
그리고 L직장인은 유튜브에서도 마찬가지로 ‘직장인 재무’ 관련 영상을 찾아볼 것입니다.
(순서는 유튜브를 먼저 검색하고, 포털 사이트로 찾아볼 수도 있겠죠.)
유튜브에서 정보를 탐색하는 이유는 실제 재무 상담을 받은 사람의 생생한 후기를 들어볼 수 있고,
재무 설계사가 직접 재무 상담이 필요한 이유 등을 상세하게 설명한 내용을 들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포털사이트에서 L직장인 눈에 보였던 재무 설계 기업이 유튜브에서도 프로패셔널하게 설명하고 있는 영상을 보면 어떨까요?
아마 L직장인은 환경적 요소들이 충족된다면 방금 시청한 영상의 기업으로 재무 상담을 받고자 할 것입니다.
즉, 유튜브가 잠재고객이 실제 고객이 되는 지름길을 만들어준 거죠.
◆ 하지만 즉각적인 매출 성장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1분에 400시간이 넘는 동영상이 올라오는 유튜브 시장에서 이제 막 개설한 유튜브 채널이 시청자들의 눈에 띄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위 이미지처럼 유튜브 알고리즘은 어떠한 공식이 있는 것이 아닌,
실시간 피드백 루프를 통해 시청자 개인마다의 다양한 관심사에 맞는 동영상을 노출시켜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청자가 관심 있어 할 영상을 꾸준히 만드는 것이 유튜브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죠.
그렇기에 단기간의 매출 증가를 위해 유튜브를 운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 1년 이상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채널을 꾸준히 운영해 나간다면 타매체들보다 브랜딩 효과는 뛰어난 매체일 것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채널을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단기간의 매출 상승을 원한다면 지난번 저희 위픽레터 ‘제1호’에서 다뤘던 내용을 다시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