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8호 2022년 02월 09일
이미지 출처: SBS 초등학쌤
나.. 여기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
스타트업에서 일하시는 구독자 분들 많으시죠?
스타트업은 말 그대로 START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하는데요.
혁신적인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보유한 것이 특징이죠!
자기 분야에 열정과 재능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팀 플레이하며 개인적으로도 성장 🚀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신생 기업이 가지고 있는 단점들도 있어요. 이번 위픽레터는 스타트업 뿐 아니라 지금 일하고 있는 직장에서 나 자신과 팀 모두를 챙기며 긍정적으로 살아남는 7가지 꿀팁 🐝정리해볼게요! (취준생 구독자들에게는 면접과 자소서 꿀팁이 될 수도❓)
이미지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1. 팀원들과 자주 의사소통 하자!
스타트업에서는 프로젝트의 방향이나 우선 순위가 매일 변경 될 수 있어요.
혼란을 막기 위해서는 공개적으로 자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해요! 🔊
정기적으로 모든 팀원들이 같은 생각을 하고 같은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지 확인하면 신뢰감을 바탕으로 더 발전할 수 있을 거예요. 팀원들도 여러분이 활용할 수 있는 회사의 큰 자산이라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
그리고 특정 작업이 처리되고 있는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바로 이야기하는게 좋아요.
‘누군가 하겠지..’라는 생각은 위험합니다! 🚨 지나친 소통이 중요한 일에 공백이 생기는 것 보다 훨씬 나아요.
2. 모두 당신을 도울 준비가 되어있다!
새로 입사하게 되면 업무 방식과 회사의 문화를 이해하고 찾는데 집중해야 해요.
그 과정에서 실수하거나 실패할 수 있지만, 회사의 사람들은 여러분에게 손가락질 하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에요!🙅
오히려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존재합니다.
날고 있는 비행기🛫를 비난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이륙했다는 그 사실에 집중하고 초심자의 마음을 가지고 팀에 합류하세요!
3. 목표는 숫자로 만든다
추상적인 목표보다는 정확한 숫자로 표시되는 목표📊를 만드세요.
그 다음, 그 숫자를 만들 수 있는 액션플랜을 구상하세요.
많은 마케터들이 업무 중 가장 즐거움🥳을 느끼는 부분이 바로 여기에요!
구상한 액션 플랜을 수행하고 그 결과가 목표한 숫자로 표시 되었을 때의 희열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어요.
하지만, 단순히 숫자로 표시한다고 전부는 아니에요! 기업들이 널리 쓰는 목표 실행 방법인 OKR과 KPI를 소개해드릴게요.
OKR❓
목표(Objective)와 핵심 결과들(Key Results)을 뜻하며 목표를 통해 회사의 방향성과 가치를 보여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O : 맛있는 빵을 만들자!👩🍳
KR1 : 고객 평가 점수를 3점에서 4점으로 상승
KR2 : 유기농 재료를 2가지에서 5가지로 늘림
KR3 : 한 달 평균 고객수 30% 증가
여기서 KR을 모두 달성하면 맛있는 빵🍞을 만들었다고 평가하는 방식이에요!
KPI❓
업적을 평가할 기준을 수치로 환산하고 정량적 지표📊와 함께 관리하는 방법이에요. 예를 들어,
목표 : 한달 평균 고객 30% 증가
KPI : 지표 = 고객 방문율 (주 단위로 방문 지표 확인)
스타트업의 경우 KPI보다 회사의 비전을 잘 보여줄 수 있는 OKR 방식을 더 많이 사용하는 편이에요!
이미지 출처: MBC 무한도전
4. 일의 주도권을 잡아라!
스타트업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주도적💪으로 나서야해요.
그리고 회사가 이미 모든 시스템을 갖추고 있을거라는 생각을 버려야합니다.🚮
스타트업은 계속해서 가이드라인을 수정하고 비즈니스 공식을 수립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것이 스타트업의 매력이자 두려운😰 이유이기도 하고요!
이때, 주저하지 말고 이 혼란을 즐기고 수용하며 비즈니스를 구축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세요.
5.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자
이건 나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자는 의미일 수도 있지만, 회사의 한계를 의미하기도 해요.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리소스가 부족하고 제약이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때마다 왜 나(우리)는 할 수 없을까?😥 하는 생각에 빠지기보다는 지금 가지고 있는 자원💸을 재확인하고
앞으로 어떤 목표를 수립해야하 하는지에 집중하세요!
6.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자
흔히들 ‘워라밸’이라고 하죠?
일✍과 여가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해요. 물론, 이건 쉬운 일이 절대 아니에요.
하지만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우선순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야해요!
7. 스타트업은 학습이다!
스타트업의 모든 것은 배움📚의 연속이에요.
그리고 배우기 위해서는 실행해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성장을 위한 더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배우고자 하는 자세란 이런 것을 의미해요.
무엇이 중요한지 명확하게 파악한 다음, 반드시 실행에 옮기세요.
팀 구성원이 실행이 아니라 계획에만 몰두하면 스타트업은 날아오를 수 없어요!🚀
하단에 2022년 일잘러가 되기 위해 참고할 좋은 사이트들을 추천해드릴게요!
새싹 마케터들을 위한 생존키트
퍼블리📜
당신 곁의 랜선 사수!👍
퍼블리는 각종 마케팅 관련 인사이트 뿐 아니라 회사 생활과 성장을 위한 자료도 가득 있어요.
브런치✒️
브런치는 다양한 작가들의 아티클📝을 확인할 수 있어요.
분류도 잘 되어 있으니 마음에 드는 작가를 찾아 구독해보세요!
서플🎈
대외활동 필수 사이트 ‘링커리어’에서 운영하는 서플!
크롬 첫 화면에 서플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어, 너무 편리하고
원하는 정보를 절대 놓칠수 없어요!
Medium💻
미디엄은 브런치와 같은 사이트에요.
다양한 작가들의 각자의 시각🕵️♀️으로 담은 다양한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서핏🌊
서핏은 자료의 바다를 서핑하는 것 처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에요.
주제별로 아티클 찾기가 좋아요!
청년마케터👍
청년마케터는 2030 주니어들을 위한 커뮤니티로, 마케팅과 브랜딩에 관련된 컨텐츠를 서로 공유하며 동기부여 할 수 있어요!
오픈애즈🔥
오픈애즈는 성장을 위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기 좋은 사이트에요!
특히, 내 마음에 쏙드는 ‘인사이터’를 찾기에 최적화되어 시각을 넓히고자 하는 새싹 마케터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