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스킨 마케팅 – 타겟팅을 명확하게 하는 효율적인 광고

타겟팅을 명확하게 하는 효율적인 방법
2022-07-14

듀얼 디스플레이 시대! 광고의 바다

TV와 유튜브부터 각종 포털사이트까지, 여러분이 오늘 하루 동안 몇 개의 매체에서 얼마나 많은 광고를 보셨는지 기억하시나요? 광고의 내용은 물론, 개수조차도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광고는 제품, 브랜드를 고객에게 각인시키기 위한 활동이지만, 매일 매시간 새로운 광고가 넘쳐나다 보니 오히려 빨리 잊히는 것 같은데요. 기업들 역시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더욱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어떤 방식으로 광고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고 있을까요?

필요한 타겟층에만 광고한다. ‘핀스킨 마케팅’

최근 기업들은 불특정 다수보다는 실질적으로 자사 제품을 많이 사용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핀스킨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핀스킨 마케팅’은 핀셋으로 물건을 집듯 제품 특성이나, 개인의 취향에 타깃을 맞춰 최적화된 전략을 의미하는 ‘핀셋 마케팅’과 직접 보고 체험하게 하는 등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스킨십 마케팅’이 합쳐진 용어입니다.

‘핀스킨 마케팅’에서는 버스 정류장, 지하철 스크린도어 등 우리들이 일상에서 접하기 쉬운 옥외매체를 통해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요. 광고 피로도를 낮추면서 메시지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장점이 있어,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식품 브랜드, 중고거래 플랫폼 등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CJ제일제당의 간편 한식 브랜드 ‘비비고’는 직장인 밀집 지역인 강남대로, 한강대로 등의 인근 버스 정류장에 핀스킨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은 지역명을 활용한<OO동도 당근이세요?>광고를 통해, ‘배달의민족’은 지역 맛집을 추천하는 <부럽다 캠페인>을 통해 핀스킨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핀스킨 마케팅은 언제까지 지속될까?

타겟층을 세분화하여 광고나 캠페인을 진행하는 핀스킨 마케팅은 앞으로 더욱 주목받게 될 것입니다.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거의 모든 매체가 개인의 취향에 맞춰 분화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현상을 의미하는 ‘나노 사회’는 2022년 트렌드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또한, 유행보다 취향을 따르는 것이 익숙한 MZ 세대가 주 소비층이 된 만큼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는 마케팅 시장에서 점점 사라져갈 것입니다. 효과적인 핀스킨 마케팅을 위한 우리의 1차 과제는 ‘고객 유형 분석’입니다.

조회수
12,135

의사는 곧 병원이다! #닥터 브랜딩 .

스타 원장님이 필요한 병원 담당자님 주목! 위픽만의 병의원 마케팅 노하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무브위키(MU-B Wiki): ‘무신사 브랜드 위키’의 줄임말로 무신사와 함께 성장한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 락피쉬웨더웨어(Rockfish Weatherwear), 요즘 얼마나...
MZ세대 PR 공간마케팅 기획
아티클
무엇이 변했고, 새로운 것은 무엇인가?
AI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안녕하세요, 디지오션 뮤사원입니다! 구글이 미뤄왔던 쿠키(3rd Party)의 중단을 시작하면서, 개인정보 보호라는 거대한 흐름을 재촉하고 있어요. 2024년...
마케팅전략 미디어 타겟팅
아티클
소비패턴을 이용한 빅데이터 AI도구를 먼저 선점하는 자가 승리한다
CRM 타겟팅
아티클
저는 “편리함” 이라는 단어가 참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MZ세대를 지나며, 편리함에 대한...
아티클
저는 학창 시절에 농구화가 정말 가지고 싶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농구 때문에 가지고 싶었던 건 아니고,...
배너
성별, 연령, 앱/웹 접속 이력, 거주, 근무지역, 통화 이력까지 정교하다 못해 소름 돋는 핵심타겟팅을 경험해보세요
CRM 타겟팅
아티클
뉴스레터도 전략이다
파인앳플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