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밀.당 없이 ‘찐’고객 만드는 퍼미션 마케팅

오늘 제안하기 딱 좋은 마케팅 비법
2022-09-06

 

고객의 리뷰는 기업의 경쟁력입니다!

💌제 58호 2022년 09월 07일

혹시 애플과 구글의 개인 정보 보화 강화 정책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신 구독자님들 계실까요? 최근 앱 추적 투명성 정책과 서드 파티 쿠키 제한 정책이 강화되면서, 우리는 타겟팅과 마케팅을 위해 더 많은 ‘허락’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정보 약관, 기업도 개인도 쉽게 지나치면 안된다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시함으로써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며 동의를 얻는 “퍼미션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우리 제품과 회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잠재고객을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만드는 과정과 사례를 소개해 드릴게요! 

permission이란 ‘허락’이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로, 퍼미션 마케팅이란 팔고 싶은 물건이나 회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객을 충성도 높은 실제 고객으로 만드는 과정이라 이르는 말입니다! 

​ 이러한 퍼미션 마케팅은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소비자가 제공한 개인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를 구축하고 소비자 스스로 마케팅에 참여하게 유도하죠!  

퍼미션 마케팅은 우리 일상 속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벤트 신청을 통해 개인정보활용 동의를 얻은 기업이 이메일을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보내주는 방식 또한 퍼미션 마케팅에 해당한답니다. 즉 동의를 얻은 이들에게 메시지를 발송하고, 서로가 바라는 무언가를 주고받는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가는 것과 이와 유사한 모든 행위가 퍼미션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퍼미션 마케팅, 어떤 것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우선 고객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인센티브를 제공해야해요!

많은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기법, 이것도 퍼미션 마케팅의 일종이다

예를 들어 간단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사은품 등을 제공함으로써 흥미를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이때 관심을 보이는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해주는 것이죠! 무조건적인 상품 판매 목적의 호객 행위가 아니라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잠재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이 단계의 핵심입니다.  

 고객의 관심이 실제 이벤트 참여 등이 행위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이전 단계보다 더 높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요. 할인 쿠폰 증정 혹은 더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하는 대신 판매자의 마케팅 범위를 넓혀도 되는지 동의를 받는 것이죠!

(좌) 흥미 유발을 위한 퀴즈 이벤트 / (우) 실제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추가 혜택

이 과정에서 온라인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마케팅 동의 대상 고객’을 확보한 것입니다. 이제 동의를 받은 고객과의 탄탄해진 관계를 바탕으로 이메일, 문자, 푸시 등을 활용하여 홍보를 진행하면 됩니다! 

퍼미션 마케팅은 우리 기업에 관심이 있는 고객과의 단계적인 상호작용으로 고객 충성도를 높인다는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낼 취지에서 강화되고 있는 법적 테두리 안에서 고객과의 신뢰 형성에 있어서도 강한 힘을 발휘하죠. 

그냥 고객으로 남을지 우리의 ‘찐팬’이 될지 갈림길에 선 고객을 놓치지 말자

뿐만 아니라 최초에 접촉하는 순간부터 훨씬 높은 비율로 소비자를 잠재 고객으로 전환시키고 구매로 연결시키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타마케팅에 비해 비용이 절감되고 효율적인 고객 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무분별한 광고로 인해 피로를 느끼는 소비자들, 그리고 그들의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퍼미션 마케팅, 이론으로는 감이 안 잡히신다고요?  

‘로로벨’이라는 코스메틱 브랜드가 홈페이지 내 퍼미션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한 사례를 소개해드릴게요!  

와와 치약은 이미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의 히트 상품인데요. 해당 브랜드는 구매력을 가진 30대 여성이라는 타겟층과 팬덤을 갖추기 좋은 ‘육아맘’이라는 집단을 대상으로 ‘돌잔치 답례품을 로로벨이 쏩니다’라는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이벤트는 사연을 적게 함으로써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할 뿐만 아니라, 돌잔치 선물 제공을 통해 상품 사용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이 사례의 핵심은 단순하게 상품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타겟을 겨냥하고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 결과 와와 치약을 받은 사람들과 당첨된 사람들을 브랜드의 열광적인 팬으로 만들게 되었죠!  

로로벨의 돌잔치 답례품 이벤트, 퍼미션 마케팅 활용한 인상적인 사례이지 않나요? 

구독자님, 퍼미션 마케팅의 개념과 인상적인 국내 브랜드의 사례 어떠셨나요? 

퍼미션 마케팅은 꾸준한 과정을 통해 소비자와 신뢰를 쌓고 이루어지는 마케팅임을 꼭 기억해주세요! 

아! 소비자가 정보 제공에 동의를 하였어도 무분별하고 사용은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죠? 

오늘의 위픽레터는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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