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라면 모두 한 번쯤은 광고 카피를 작성하게 될 텐데요. 그럴 때마다 깊은 고민에 빠지곤 하죠. 어떻게 해야 재미있고 신선한 카피를 쓸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지 등등.. 아무리 유튜브를 찾아보고 책을 읽어봐도 카피를 술술 써내려 가기란 여전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카피라이터로 거듭나고 싶은 마케터분들을 위해 카피라이팅 꿀팁을 전달드리려고 해요! 글쓰기 기초 전략, 좋은 카피를 쓰는 법, 그리고 레퍼런스 저장소 추천까지! 모두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함께해주세요!
짧은 한 줄 카피를 쓰기 전 기본적인 글쓰기 실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풀어보는 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글을 쓸 때 활용하기 좋은 전략에 대해 몇 가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백지공포증을 극복하자!
한 문장, 한 문장을 모두 완벽하게 써야만 한다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쓰면 쓸수록 실력이 늘고 완성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우선 종이를 펼치거나 워드파일을 열어 두고 생각나는 아이디어대로 글을 써내려 가보세요!
2) 명사와 동사를 활용하자!
명사형은 단정적인 느낌이 들고 명확한 인상을 전달할 수 있지만 설득력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동사형은 능동적이고 설득적인 인상을 전달하지만 명확성은 부족해 보일 수 있죠. 상황에 맞게 명사와 동사를 유동적으로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3) 수식어를 활용하자!
적절한 수식어는 독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특정 내용을 강조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수식어가 지나치게 많다면 오히려 독자의 생각의 폭을 좁힐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때로는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글이 큰 힘을 갖게 되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 글 쓰는 법을 익혔다면 이제는 광고에 들어갈 임팩트 있는 카피를 작성해 봐야겠죠! 재미있는 한 줄 카피, 그리고 좋은 카피를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타겟 이해하기
결국 우리가 좋은 카피를 써내고자 하는 이유는 상품을 많이 팔기 위함인데요. 어느 연령층에게, 어떤 특징을 가진 사람에게 이 콘텐츠를 보여줄 것인지 그 타겟을 먼저 정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 다음에 그 타겟이 현재 어떤 것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예를 들어 대학생 인턴을 타겟으로 삼는다면 ‘취업’이라는 소재를 떠올리게끔 카피를 작성하는 것이죠.
2) 부드럽고 쉽게 표현하기
카피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표현하는 것이 좋아요. 어려운 한자어나 영어 표현들을 모두 최대한 쉬운 단어로 교체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송금’을 ‘돈 보내기’로, ‘핫플레이스’를 ‘요즘 인기가 많은 곳’ 등으로 대체하는 것 처럼요.
3) 동어 반복 피하기
카피를 작성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바로 동어 반복인데요. 읽다 보면 어딘가 모르게 어색하고 반복되는 느낌이 들죠. 예를 들어 ‘매일 들고 다니는 데일리백’처럼요. 같은 뜻의 영어와 한국어를 붙여 쓰거나, 한 가지 단어를 한 문장에서 두 번 반복해서 쓰는 것을 주의해주세요!
4) 호명의 법칙 기억하기
“지금 바로 연락주세요!”와 “민수님, 지금 바로 연락주세요!”라는 두 문장 사이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두번째 문장에서는 지금 이 광고를 보고 있는 사람의 이름을 호명했다는 점이 특징이죠. 이처럼 만약 개인정보제공에 동의한 회원에게 메시지를 전송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이름이나 닉네임을 호명해주면 좋아요. 특정성을 제공하고 관심을 더욱 유도할 수 있습니다.
1)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의 피드를 내리기만 해도 우리는 수많은 광고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광고들을 저장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간단히 아카이빙만 해두어도 나중에 카피 레퍼런스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또는 검색창에 ‘#영감노트’, ‘#디깅노트’라고 치면 수많은 게시물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매 순간 나에게 영감을 주는 광고, 문구 등을 #영감노트라는 해시태그를 달아 부계정에 업로드하는 것이죠. 이처럼 인스타그램을 통해 간단히 레퍼런스를 찾아볼 수 있어요.
2)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광고 라이브러리는 페이스북에 게재된 광고를 확인해볼 수 있는 저장소인데요. 페이스북 광고를 게시한 사람과 시기, 광고 소재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어요. 광고에 쓰인 이미지와 카피까지 확인해볼 수 있으니 카피가 고민이라면 꼭 제작 전에 레퍼런스를 확인해보세요!
3)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는 전세계 이용자가 이미지나 디자인 등을 업로드하고, 이를 찾아 핀으로 저장할 수 있는 SNS입니다. 풍경사진부터 카드뉴스, 현수막, 잡지 디자인까지 카피나 이미지가 들어간 모든 디자인의 레퍼런스를 검색해볼 수 있어요. 어떤 이미지에 카피를 배치해야 효과가 좋을지 고민이라면 핀터레스트를 꼭 참고해보세요!
지금까지 카피 잘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글을 읽은 후에도 카피에 대해 여전히 고민이시라면 망설임 없이 위픽을 찾아주세요! 카피 찐천재 위픽코퍼레이션이 해결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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