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마케팅, 왜 다시 떠오를까?

효과적인 타겟팅, SK T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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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27

벌써 한 해의 끝이 보이는 연말입니다.

이번 연말은 유독 눈이 많이 내려서 몽글한 기분이 드는 것 같습니다.

12월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크리스마스 같이 특별한 기념일도 있는데요.

그런 만큼 주위에 마음을 전하거나, 스스로를 위한 선물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목도리를 사려고 고민하다 보면 어느새 곳곳에 목도리 광고가 뜨는 경험, 해보셨나요?

찜 해둔 브랜드들은 어떻게 알고 찰떡 같은 타이밍에 할인 쿠폰 문자를 보내주는지!

오늘은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CRM 마케팅을 설명드리려 합니다.

SK텔레콤 고객 전용 문자 쇼핑 T딜, 지금 탈탈 털어볼게요!

작년, 구글과 애플은 2023년 말경 쿠키 지원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브라우저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유한 크롬의 쿠키 지원이 중단된다는 사실에 광고 시장은 많은 우려를 표하고 있는데요.

사업자들은 자사만의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구축하고, 고객의 브랜드 구매 여정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중요하게 떠오른 마케팅 전략이 바로 ‘CRM 마케팅’입니다.

CRM 마케팅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 관계 관리를 의미하는데요.

사소하게는 고객 문의 응대부터, 생일이면 오는 축하 메일, 채널 알림톡, 할인 쿠폰 문자 등 고객과 신뢰를 쌓을 수 있는 모든 마케팅 과정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광고 시장이 활성화 된지 오랜 시간이 지나며, 무의미한 노출보다 우리 브랜드와 관계가 있는 고객들을 붙잡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죠!

최근 변화하는 광고 시장에서 다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문자 마케팅’입니다.

SK ‘T딜’ 문자 쇼핑 또한 문자 마케팅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과거에는 ‘통신’서비스에만 주력했다면, 최근에는 ICT 기술과 결합하며 보유한 많은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자 마케팅 시장에 진출한 것입니다.

즉, SK텔레콤이 보유한 다양한 고객 데이터와 빅데이터 기술을 결합해 고객이 ‘구매할 만한’ 추천 상품을 문자로 보내주며 더욱 효과적인 타겟팅이 가능하죠!

이번 딜의 핵심은 모두가 3만원에 살 때 우리만 2만원에 사는 겁니다

맞아요. 제대로 원래 이렇게 사는 겁니다

너도 나도 최저가라고 합니다

단 배송비는 별도

우리끼리는 그러지 맙시다

모두들 기능 비교하고 디자인 따지고 그렇게 고민하며 삽니다

T는 그냥 삽니다. 툭

문자 마케팅의 장점은 사업자의 입장에서 세부 타겟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고객 또한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데에 있는데요.

SK의 T딜 광고는 이 점을 어필합니다.

기존에 구매를 고려했던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해, 고객 호감도를 높인 것이죠.

✅ POINT 1. 모두 주목! 코어 타겟 광고의 등장이다

기존의 타겟팅은 주로 연령, 성별 등 기초적인 인구 통계학적 정보에 기반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카카오톡 상단에 매분 바뀌는 비즈보드 광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본적인 정보로만 시행하는 타겟팅 광고로는 진성 유저에게 도달하기 어려워졌는데요.

이에 대한 대안으로 검색광고가 주목받고 있으나, SA광고는 키워드 선정이 어려워 효율적인 방안은 아닙니다.

여기서 떠오르는 개념이 ‘코어타겟 광고’입니다

코어타겟 광고란, 기존 데이터에 더해 고객의 경쟁사 소비이력, 앱 접속이력, 성별, 위치, 통신 이력까지 심층적으로 고려해 구매 잠재력이 가장 높은 핵심 고객을 찾아내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타겟층이 명확하기 때문에, 더욱 니즈에 부합하는 광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POINT 2. 문자 마케팅, 얼마나 효과적인데?

SKT의 T딜은 코어타겟 광고의 매체로 문자 마케팅을 활용한 사례입니다.

SNS나 플랫폼에 의존하는 광고는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요.

이에 비해 통신 서비스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소비자들이 열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카톡 채널 알림은 잘 안 읽지만, 문자로 오는 할인 쿠폰은 꼬박꼬박 사용하는데요.

실제로 Garter for Marketers의 Charles Golvin의 조사에 따르면 문자를 열람하는 비율이 무려 98%, 평균클릭율이 9.97%에 이른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위픽코퍼레이션은 SK플래닛 공식 대행사인데요.

위픽은 SKT의 고객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정확한 코어타겟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집행한 게임 테스터 모집 광고에서 클릭률 3.5%, 클릭수 대비 전환율 28%라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죠!

이처럼 문자 마케팅은 현재 광고 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쿠키의 종말은 그동안 서드 파티 데이터에 광고시장이 얼마나 의존해왔는지를 깨달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불특정 다수에게 도달하는 것으로는 매출을 이끌어내기 어려운 상황에서 ‘고객 데이터’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결국은 디지털 광고 시장의 발달로 과거의 전략이라 뒤처졌던 기본적인 문자 마케팅이 잠재 고객에게 정확히 타겟할 수 있는 좋은 돌파구가 아닌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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