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메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maily.so/munhwa.cvs/posts/db06f953
이주의 기획 상품 #96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CES의 주요 키워드들 중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 ‘웹3.0’ 기술이 화두가 되고 있어요.
✔️ 인국공, 세븐일레븐 등의 한국 기업들이 업계 최초로 CES ‘메타버스존’에 등장해요.
✔️ 안보와 친환경 등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논의도 활발히 이루어질 예정이에요.
🌊거대한 ‘혁신의 흐름’에 몸을 맡겨~~
세계 최대 IT 박람회(이하 CES)가 3년 만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정상 개최됩니다. 지난 5일(현지시간)을 시작으로 오는 8일까지 4일간 진행 되죠.
💡 CES(Consumer Electronic Show)란? 미국소비자기술협회가 주관하여 지난 1967년 개막을 시작으로 매년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 박람회이다. 2010년대에 들어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이 전시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번 CES에는 전 세계 3천여 개의 기업들이 참여하고, 행사장 규모는 역대 최대라고 해요. 올해는 특별히 🔗‘K-스타트업관’도 별도로 마련되기도 합니다.
🤙🏼3가지 키워드 미리보기
1️⃣ 모빌리티 기술
이번 행사의 기조 연설자인 ‘올리버 집세’ BMW 그룹 회장은 현실과 가상 세계를 연결하는 미래 모빌리티의 궁극적 목표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에요.
쉽게 말해 자동차를 집이나 휴대폰 등과 어떻게 연결할지, 차량 실내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즐길 수 있을 것인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이 논의되는 것이죠.
2️⃣ 디지털 헬스케어
팬데믹 이후 빠르게 변화한 라이프스타일에 발 맞춰 발전한 헬스케어 기술들도 공개될 예정이에요. 특히 개인별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맞춤형 진단과 치료가 가능한 웨어러블(wearable) 기술이 두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웹3.0 기술
💡웹3.0이란? 블록체인 등 탈중앙화와 분산화를 꾀하는 기술들이 적용된 3세대 인터넷을 의미한다.
국내 증권가에서는 올해 CES에 새롭게 추가된 메타버스 분야가 가장 주목받는 키워드일 것이라고 예상했어요.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VR이나 AR 장비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다시 높아지면 결과적으로 메타버스 산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메타버스에 주목하는 한국 기업들
🛫방구석 공항 투어
무려 세계 공항 최초로 CES에 참여하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인국공)가 ‘메타버스존’에 등장합니다.
인국공이 지향하는 미래 공항의 모습을 메타버스 속에 구현한 것인데요. 뿐만 아니라 공항 이용객이 길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AR(증강현실) 서비스도 공개될 예정이에요.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AR 서비스는 다음 달 정식 출시된다고 합니다.
🏪 메타버스 점포 여는 편의점들
세븐일레븐은 신개념 메타버스 점포(가상 편의점)를 이번 CES 2023에서 업계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에요.
기존 메타버스 점포들이 게임이나 네트워킹(친목 도모)에 집중되어 있었다면, 이번 메타버스 점포에서는 실제와 비슷한 활동도 가능해요. 올해 말 공개될 정식 버전에서는 상품을 구매하면 실제로 배송까지 받을 수 있는 시스템(메타커머스; 메타버스+커머스)이 구축될 계획입니다.
🌏핵심 가치: 지속 가능성
지난 CES 2022에서 주목 받았던 ‘친환경 기술과 가치’가 올해에도 핵심 의제로 다뤄집니다. 지금의 ‘친환경’ 개념은 소비자들의 소비 가치를 결정하기도 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는데요. 국내 기업들은 이 점에 주목하여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을 위한 노력을 강조하고자 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지속가능존’
삼성전자는 올해 처음으로 전시관 내 ‘지속가능존’을 마련했어요. ‘지속 가능한 일상(Everyday Sustainability)’을 주제로 해양 폐기물 재활용 소재를 사용한 태양광 리모컨과 친환경 포장, 친환경 공법 등을 소개하죠.
🔴LG전자의 ‘ESG존’
LG전자 또한 전시관 내 ‘ESG존’을 별도로 운영해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공기청정기, 폐가전 회수 등 제품 생산 전 과정에 걸친 친환경 활동에 대해 설명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이례적으로 농기계 업체의 대표가 최첨단 기술의 장이라고 볼 수 있는 CES의 개막일 기조 연설을 담당하기도 하는데요.
코로나19의 대유행,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해 식량과 안보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한 인류 전체의 실질적 고민에 대한 담론도 오갈 예정입니다.
이주의 신상품 #96
이주의 신상품: 📺콘텐츠수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트페어 🎥아바타2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K콘텐츠 수출액 124억 달러 돌파 ‘사상 최대’
- 문화체육관광부, 2021년 콘텐츠산업조사(2022년 실시) 결과 발표
- 2021년 한국 콘텐츠 수출액 124억 5000만 달러 기록, 2020년 대비 5% 이상의 성장 기록
🎭실험적 볼거리 풍성… 예술위 ‘공연예술창작산실-올해의 신작’ 공개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3년 ‘공연예술창작산실-올해의 신작’ 28편 발표
- 1월에만 5편의 신작 발표 예고- 뮤지컬, 무용, 음악, 전통예술 등 장르 다양
🖼아트페어 ‘폭발적 인기’에 국내 미술시장 1조 돌파
- 작년 국내 미술시장 역대 최초 유통 매출액 1조원 돌파, 전년 대비 37.2% 성장 기록
- 아트페어, 화랑의 매출액 약 60%의 증가세 기록했으나 경매를 통한 판매액은 약 31%의 감소세 보여
🎥’아바타2′ 800만 돌파… 올해 첫 ‘천만 영화’ 기대
-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 개봉 21만에 전국 누적 관객 800만 돌파
- 1000만 관객 달성할 경우, 2019 이후 5년 만에 1000만 외국 영화 달성
MD 추천 #96
MD의 추천: 따뜻한 집밥이 생각나는 ⛄️한겨울
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추운 날이면 따뜻한 국물과 함께 집밥이 떠오르곤 하는데요. 금손 강민경씨가 소개하는 겨울 집밥 레시피를 참고해 보세요. 채식 집밥 레시피와 함께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 되세요!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