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카카오? 하이브? 싹- 정리해 드립니다

2월 3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3-02-14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메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maily.so/munhwa.cvs/posts/8587e2f8

이주의 기획 상품 #107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SM 소액 주주를 대표하는 얼라인파트너스는 SM이 이수만의 개인 회사 라이크기획과의 계약을 종료할 것을 주장했고, SM 경영진은 이를 받아들였어요. 

✔️ SM 경영진과 손잡은 카카오는 지분 9.05%를 확보했으나 이수만이 신주 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을 낸 상태예요. 이수만은 하이브와 연합해 하이브에게 지분 14.8%를 넘겼어요. 

✔️ SM의 경영권을 누가 잡든 앞으로 케이팝 산업에 매우 큰 변화가 생길 거라는 예측이에요. 


드넓은 광야 끝엔 무엇이!

요즘 SM 엔터테인먼트의 경영권 분쟁으로 시끄럽죠. 왜 갑자기 하이브가 SM을 인수하는지, 카카오는 어디서 튀어나왔는지, 관심은 있지만 자세히 찾아보기는 귀찮은 구독자님을 위해 준비했어요. 국내 엔터 사업과 케이팝 업계의 지형을 뒤흔들 이 싸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 SM, 이수만 몰아내기?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출처=SM엔터테인먼트)

시작은 SM 엔터테인먼트의 집안싸움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SM은 이수만 전 SM 총괄 프로듀서가 설립했고, 이수만은 현재까지 SM 소속 가수들의 프로듀싱을 1인 체제로 전담해왔는데요. 그런데 이수만은 SM 지분 18%를 가진 대주주일 뿐 SM에 어떤 직함도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약 10년 전 이수만은 SM 엔터 등기이사에서 물러나 라이크기획이라는 개인 회사를 설립했어요. 그렇게 이수만 총괄은 SM 밖에서 SM의 프로듀싱을 도맡아 하면서 매년 약 200억원을 받아왔습니다.

얼라인파트너스(출처=한국경제)

이런 상황에서 큰 목소리를 낸 것이 SM 지분 1.1%를 보유한 펀드 얼라인파트너스예요. 소액 주주를 대표하는 얼라인파트너스는 이수만 총괄의 1인 체제에 문제를 제기하며 “SM의 이익이 이수만 개인에게 부당하게 빠져나가고 있다”고 주장했어요. 지난해 얼라인파트너스는 투명한 지배구조를 만들자며 SM 엔터테인먼트에 감사를 선임하겠다고 제안했고, 출석 주주 80%의 지지를 받았어요.

SM 3.0 전략을 발표하는 SM 공동 대표이사(출처=에스엠타운 유튜브)

얼라인파트너스 측이 SM 내부 사정을 들여다본 후 라이크기획과의 계약 종료를 주장하자 공세에 이기지 못한 이사진은 이수만 없는 멀티 프로듀싱 체제 ‘SM 3.0 전략’을 발표했어요. 이수만 총괄이 SM에게 받은 돈이 적정했느냐를 둘러싸고 배임의 소지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 ‘이수만 손절’의 한 요소로 작용했을 거라는 분석이 있어요.

⚔️ 카카오와 하이브의 등장

얼라인파트너스의 손을 잡은 SM 경영진은 동반자로 카카오를 택했어요. 카카오는 지난 7일 SM의 2대 주주로 올라섰다고 발표했는데요. 1) SM이 기존 주주의 지분비율대로 신주를 배정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제3자(카카오)에게 신주인수권을 주는 방식과 2) 전환사채 인수를 통해 SM의 지분 9.05%를 확보한 것이죠. 설 곳이 줄어들게 생긴 이수만 측은 이것이 명백한 위법 행위라며 SM을 상대로 신주 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어요.

방시혁 하이브 의장(출처=하이브)

위기의 이수만에게 나타난 백기사는 바로 하이브입니다. 하이브는 다음달 6일까지 이수만의 지분 18% 중 14.8%를 인수하고 소액주주를 상대로 최대 25% 지분을 공개매수하기로 했어요. 하이브가 SM 지분 14.8%를 인수하면 하이브는 단숨에 경쟁사 SM의 최대 주주로 올라서게 되죠. 게다가 계획대로 25%의 지분을 확보하게 되면 무려 SM 지분 40%를 갖게 됩니다. 이수만과 하이브의 이러한 행보에 대해 SM 경영진은 적대적 M&A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어요.

하이브, 카카오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로고

이렇게 얼라인파트너스-SM 경영진-카카오 vs 이수만-하이브의 구도가 형성됐습니다. 만약 신주 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 카카오의 지분 확보 자체가 무산되니 이수만과 하이브 연합이 압도적인 승기를 잡게 되죠. 만약 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면 카카오는 2대 주주가 되고, 어느 쪽이든 60%를 차지하는 소액 주주의 표심을 잡는 것이 우선순위가 되겠네요. 카카오가 주식 공개 매수에 나서는 선택지도 있지만, 카카오 측은 추가 지분 확보 계획은 없다며 콘텐츠 사업 강화에만 초점을 뒀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요. 3월 초 주주총회에서 SM의 앞날이 윤곽을 드러낼 예정이에요.

🤔 앞으로의 K-POP 시장은 과연…

복잡한 상황 가운데 국내 대형 기획사 중 한 곳이자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기틀을 닦은 SM엔터테인먼트가 앞으로 누구의 손에 넘어가게 될지 초유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어요. 어떤 결론이 나든 SM이 큰 변화를 맞이할 거라는 건 분명해 보입니다.

카카오 로고

카카오는 독보적인 IP를 보유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글로벌 K-POP 열풍을 선도해온 SM엔터테인먼트가 만나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어요. 특히 SM과 카카오의 아티스트 IP를 활용해 카카오 보유 기술력을 기반으로 팬 플랫폼 사업 확장을 기대하고 있다는 입장이에요.

SM 3.0 전략(출처=SM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시장에서는 SM 경영진이 발표한 ‘SM 3.0’이 자리를 잡을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5개의 제작센터와 레이블의 ‘멀티 프로듀싱’으로 인해 아이돌 컴백 및 데뷔 간 공백이 줄어들고 사업의 진척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요.

하이브 로고

쟁쟁한 글로벌 아티스트들이 소속된 하이브와 SM의 결합은 케이팝 시장을 뒤흔들 ‘공룡의 탄생’이라고 볼 수 있죠. 방시혁 하이브 의장은 “하이브의 내재 역량을 투입해 글로벌 시장에서 K팝의 위상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강력한 전략적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어요.

과연 SM은 앞으로 어떤 변화를 겪고, 글로벌 아이돌 산업에서 어떤 역할로 자리잡게 될까요? 하이브가 이수만 전 총괄의 SM 지분을 취득하는 3월 6일을 기다려봅시다.


이주의 신상품 #107

이주의 신상품: 💬에이닷 🤖챗GPT 📺넷플릭스 🎵브릿어워즈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SKT의 초거대 AI 에이닷 더 똑똑해진다…’뇌’ 역할 슈퍼컴퓨터 규모 두 배로 키웠다

  • SK텔레콤이 초거대 인공지능(AI) 모델인 ‘에이닷’의 두뇌 역할을 하는 슈퍼컴퓨터 ‘타이탄’의 설비 규모를 기존 대비 두 배로 키웠다고 밝혀 
  • SK텔레콤은 슈퍼컴퓨터의 핵심 부품인 그래픽처리장치(GPU)를 1,040개(엔비디아A100GPU)로 기존 대비 두 배 이상 증설  

🤖”세상 뒤흔드는 챗GPT, 인쇄술 발명 이후 최대 언어 혁명”

  • 국내 대표적 AI 전문가인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랩 소장(46)에게 듣는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이 불러올 우리 삶의 거대한 변화와 도전 
  • “산업혁명 때와 비슷한 양상이 아닐까요. 언어라는 분야만 놓고 보면 인쇄술 발명 이후 가장 큰 혁명적 변화가 일어났다”

📺“3억원 걸어놓고, 전세계 1위” 넷플릭스, 한국서 쉽게 돈버네

  • 넷플릭스가 저렴한 비용이 투자된 한국 콘텐츠로 또 대박을 터트려
  • 한국 제작진이 만든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 ‘피지컬: 100’이 공개 보름 만에 글로벌 순위 1위를 차지
  • 넷플릭스에서 한국 예능이 글로벌 순위 1위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

🎵’브릿 어워즈’ 벽 높네…BTS 이어 블랙핑크도 고배

  • 블랙핑크가 영국 최고 권위 대중음악상인 ‘제 43회 브릿 어워즈’(BRITAwards)에 국내 걸그룹 첫 후보에 오르면서 기대를 모았지만 결국 수상에는 실패
  • 이날 시상식의 주인공은 트로피를 4차례나 거머쥔 팝스타 해리 스타일스
  • 브릿 어워즈는 영국음반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영국 최고 권위 대중음악 시상식으로 1977년 시작


MD 추천 #107

MD의 추천: 꼰대와 MZ 사이..

유튜브 채널 ‘Pixid’

평균 나이 51세의 부장님들 사이에서 자신만만하게 정체를 숨길 수 있다는 MZ 아이돌 부승관! 그런데 부장님들이 뉴진스를 알고있다? 😮

그는 과연 위기를 잘 넘길 수 있을까요?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11,701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스타페이스: 여드름 패치로 뷰티 세상을 뒤집다
MZ세대 문화콘텐츠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리얼 트렌드란 무엇일까? 특정 세대만 열광하는 유행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불변의...
MZ세대 PR 공간마케팅 글쓰기
북클럽
불황에 공부하고 호황에 버는 반복의 법칙
문화콘텐츠
아티클
기록방식은 공간성격과  콘텐츠방향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사전조사 과정에서 방문할 브랜드 공간의 콘텐츠나 기록 방식을 결정해야...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205 | 7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저의 모닝 루틴 중 하나가 웹툰 보는 건데 오랫동안 아침의 친구처럼 여겨졌던 네이버 웹툰이 상장...
문화콘텐츠
아티클
민희진이 말한 브랜딩이란 무엇이었을까?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문화콘텐츠 미디어 미디어트렌드 브랜딩
문화편의점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