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제작, 어떻게 하는 건데?

플랫폼팀 인턴이 알려주는 콘텐츠 제작 꿀팁!
2023-02-21

안녕하세요! 위픽 플랫폼팀 인턴 B 입니다! 약 두 달 간 인턴 생활을 하면서 트렌드 줍줍러부터 C레벨 인터뷰까지 정말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작해 왔는데요. 오늘은 제가 그동안 콘텐츠를 제작하며 얻게 된 꿀팁들을 함께 공유해보려고 해요.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지금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인사이트 얻기!

인사이트는 콘텐츠의 주제와도 같은 존재죠. 배경지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요. 저는 오픈애즈, 고구마팜, 캐릿 그리고 브런치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있어요. 덕분에 다양한 콘텐츠를 다룰 수 있어 매우 유익했는데요. 인사이트가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마케팅 플랫폼들을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것도 또 하나의 좋은 방법이랍니다! (위픽레터도 있답니다)

소마코 님의 블로그

2. 카드뉴스 제작은 어디서 하지?

대표적으로 미리캔버스와 망고보드가 있습니다. 사용 방법도 간단하고 이미 만들어진 디자인이 매우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활용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려요. 마음에 드는 템플릿을 선택한 후 내용과 사진만 삽입하면 끝!

템플릿뿐만 아니라 다양한 글꼴, 이미지, 심지어 누끼 따기 기능까지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스타일로도 제작하실 수 있어요!

미리캔버스 / 망고보드

3. 제작 전 구상하기!

제작하기 전 가장 중요한 단계죠. 바로 구상하기입니다. 저도 카드뉴스 제작 전 미리 원고를 작성해 보는데요. 어떤 내용을 넣을지 분량은 어느 정도 나올지 미리 확인하기 위해서예요. 카드뉴스는 장수가 많거나 글자가 너무 많으면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이 단계를 확인해 주세요!

4. 색상 맞추기!

디자인만큼이나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색상일 거예요. 그래서 저는 회사 로고 색상에 맞추어 제작한답니다. 스포이드 기능이 있기 때문에 로고에서 색을 추출하시면 훨씬 수월하게 제작하실 수 있을 거예요!

C레벨 인터뷰 제이미 님과 박진호 님. 각 회사 로고 색상에 맞춰 콘텐츠를 제작했답니다.

5. 글꼴 선택하기!

글꼴은 가독성에 영향을 주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가령, 매우 화려한 글꼴을 본문에 사용하게 되면 가독성이 떨어지겠죠. 반면, 제목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화려하거나 눈에 확 띄는 글꼴이 좋겠죠? 따라서 제목에는 보통 눈에 확 띄는 글꼴을, 본문에는 가독성이 좋고 깔끔한 글꼴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본문에서 강조해야 할 부분이 단어가 있다면 포인트용 글꼴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아요. 문장을 강조하고 싶다면 볼드 처리나 다른 색상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문은 깔끔한 글꼴을 사용하는 게 좋아요.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볼드 처리하거나 다른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제목은 어떻게 짓지?

제목은 전체적인 내용을 간단하게 함축하고 있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저는 가장 마지막에 제목을 고민한답니다.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제목이라면 더없이 좋겠죠? 이때는 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너무 시간이 지난 밈을 활용하는 것은 비추합니다!

그 동안 발행된 위픽레터 표지의 제목입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함축하거나 최신 밈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7. 검토하기

마지막으로 제작이 완료된 카드뉴스를 전체적으로 검토해 주세요! 오타는 없는지, 글과 사진이 한눈에 잘 들어오는지,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는지 확인해야 더욱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실 수 있어요!

조회수
13,835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스타페이스: 여드름 패치로 뷰티 세상을 뒤집다
MZ세대 문화콘텐츠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샐러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건 확실한 사실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주변에도 보면 샐러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마케팅사례 마케팅트렌드 트렌드
북클럽
히트상품을 만드는 가장 빠른 키워드
아티클
더 나은 주니어가 되는 방법(26)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이번 인수를 계기로 뉴스레터를 넘어 지식 정보 플랫폼으로 거듭나려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LVMH 그룹 - 2024 파리 올림픽 프리미엄 스폰서
아티클
마케터라면 다시 봐야 할 영화들
마케터 직장생활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