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놀이터, “두껍상회”는 왜 계속되나?

'경험'에 대한 이슈
2023-02-20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브런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brunch.co.kr/@dizcul/212

사실 “두껍상회” 가 존재감을 드러낸 건 최근의 일은 아니다.

필자가 이 이슈를 꺼내는 건, 강남으로 돌아와 또다른 대중들을 만나고 있기 때문이다.

두껍상회는 거의 “전국순회” 공연급 존재감을 드러내 왔다. 2020년 첫 두껍상회 오픈 이후, 부산, 인천, 강릉 등 13개 핫플레이스를 전국 순회했기 때문이다. 열 때 마다 MZ고객층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으며 브랜드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그런 두껍상회가 돌고 돌아 강남에서 또 대중들을 만나고 있는 것이다.

이번 두껍상회 강남은 기존 ‘어른이 문방구’ 콘셉트 아래 진행됐던 굿즈와 포토 체험 중심에서 ‘어른이 놀이터’로 활동성이 강화된 체험형 콘텐츠와 다양한 즐길거리로 차별화 포인트를 뒀다. 주류 관련 콘셉트로 미성년자 출입은 제한된다.

사실 두껍상회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 예측한다. 팝업스토어의 형태라 열고 닫는 과정(^^)은 존재하겠지만, 성과를 내 왔기에 앞으로도 계속되리라는 예측은 쉽게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바로 “경험” 에 대한 이슈 때문이다.

이제 대중들은 단순히 받아들이는 마케팅 메시지를 딱히 선호하지 않는다. 트렌드 자체가 개인을 향해 있는 지금, 각자의 방식대로 다시 소화할 수 있는 마케팅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즉, 일방적으로 기업이나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은 의미있는 마케팅이 되기 어렵다.

방금 언급한대로, 트렌드가 그렇게 흘러가고 있다. 각자의 생각이나 가치를 소비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코노미” 의 시대다. 마케팅을 받아들이는 방식 또한 각자가 결정하고 싶은 것이다. 그래서 경험이 중요해졌다.

마케팅 메시지 자체를 선호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의미있는 경험이 존재하면 눈길과 관심을 보낸다. 경험 자체를 스스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시대의 트렌드에서 경험이란 마케팅의 핵심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래서 두껍상회는 계속되고 있고, 또 각종 팝업스토어가 핵심적인 마케팅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팝업스토어가 경험의 전부는 아니다. 메타버스, 혹은 콘텐츠를 통해서도 충분히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니 각자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방식들을 고민해보는 게 매우 중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두껍상회와 같은 움직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이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경험의 중요성을 통해 마케팅을 새롭게 바라보고 트렌드에 적응하는 방식을 고민해보시기 바란다.

사진/하이트진로

글/노준영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1,532

콜 센터 없이 매출 달성하려면? #콜센터 아웃소싱 .

콜 직원 따로 둘 필요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리얼 트렌드란 무엇일까? 특정 세대만 열광하는 유행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불변의...
MZ세대 PR 공간마케팅 글쓰기
아티클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팝업스토어
7월 넷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일정, 위픽레터가 알려드릴게요!
WPL limited
👀 별걸 다 꾸미는 사람들: 2024년 핫 트렌드 ‘별 다꾸’ 완벽 가이드 ✨ 별 다꾸란...
아티클
1. 도시바 キッチンを出ることで、自立した女性たち。僕たちは、キッチンを持つことで自立する。< 一人で生きる男の調理器具シリーズ > 부엌을 떠나며 자립한 여자들.남자들은 부엌을 가지며 자립한다.<혼자 사는 남자의 조리도구...
카피라이팅
아티클
미안하지만 당신은 취향이 없을지도 몰라요. 플레이리스트에 사활을 건 음원 스트리밍 여러분들은 음원 서비스 중 어떤...
커뮤니티
아티클
생산성 올라가는 스크럼 방식, 이것만 확인하세요! 기록하는 기획자 제이미 @writing.pm – 생산성을 올리기 위한 ‘진짜...
PM 업무스킬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