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가 자꾸 가벼워지고 있다?

스스로를 향한 소비
2023-03-07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브런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dizcul/218

맥주가 계속 가벼워지고 있는 모습이다.

여기서 가볍다라는 표현은, 무게가 아니라 다른 개념들을 말한다. 어쩌면 “마음” 의 가벼움일 수도 있겠다.

하이트진로 역시 같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최근 2007년 출시한 국내 최초 식이섬유 함유 맥주 ‘에스’ 의 칼로리를 낮추고, 투명병을 적용해 ‘에스 라이트'(S-LIGHT)로 전면 리뉴얼을 진행했다.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주질부터 디자인까지 모두 바꾼 에스 라이트를 통해 프리미엄 라이트 맥주시장에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라는 게 하이트진로 측의 설명이다.

에스 라이트는 기존 에스의 탄수화물을 극소화하는 고발효도 공법을 유지해 칼로리가 일반 맥주 대비 34%(100mL 당26kcal) 낮다. 게다가 앞서 언급한대로 이미 식이섬유까지 들어갔던 맥주라 이 부분에 대한 강점도 계속 이어나간다. 어쩌면 식이섬유는 최근 트렌드에 무척 어울리기에, 지금 시점에서 더 강조해야 할 사항이 아니었나 싶다.

그렇다. 맥주가 자꾸 가벼워지고 있다. 맥주 뿐만 아니라 주류 자체가 가벼워지고 있다. 최근 무알콜, 저칼로리, 혹은 제로 등 다양한 키워드가 모두 “가벼움” 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이다.

도대체 왜 그런걸까?

단순하다. 하이트진로가 언급한대로,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조금 더 본질에 가깝게 말하자면, 스스로를 향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다. 건강을 중시한다는 건, 결국 스스로를 아낀다는 뜻 아니겠는가? 스스로를 아끼기 위해 건강에 도움이 될만한 소비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 추세는 헬시플레저와도 연결된다. 건강한 즐거움이라는 뜻인데, 보통은 즐거운 관리를 뜻한다. 철저한 관리를 추구한다면, 사실 주류는 친해지기 어려운 대상이다. 하지만 ‘에스 라이트’ 와 같은 제품이라면, 그래도 조금은 접근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이렇듯 관리를 위해 기존 제품을 대체하거나, 그나마 관리에 도움되는 제품들을 선택해 나가는 것이다. 최근 우리가 자주 만나고 있는 제로칼로리 음료 제품이 모두 이 트렌드 때문이라고 봐도 좋다.

대중들은 이런 소비를 통해 스스로를 더 아낄 수 있는 기회를 부여받는다. 건강을 챙기고, 오래가는 관리를 추구할 수 있다. 그래서 필자가 “스스로를 향한 소비” 를 언급한 것이다.

스스로를 위한 소비는 스팩트럼을 다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나를 위한 작은 사치” 가 대부분을 말했지만, 이제는 모든 소비의 키워드에 “나” 라는 존재가 서있다. 그래서 이를 “미코노미” 라 부르고, 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주목하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도 이런 사례는 더 많아질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스스로를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또 스스로를 아끼기 위해 어떤 소비를 선택하는지 면밀히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끊임없이 이 시대의 “나” 를 생각했으면 한다. 이런 생각들이 더 나은 행보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가벼워지는 맥주의 흐름이 말하는 트렌드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소통 방법을 고민해 보시기 바란다.

사진/하이트진로

글/노준영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1,542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팝업스토어
매주 새롭게 열리는 성수 팝업!✨ 8월 시작! 여름 휴가 계획은 세우셨나요?! 🏖 이번 주에는 다양한...
아티클
스타페이스: 여드름 패치로 뷰티 세상을 뒤집다
MZ세대 문화콘텐츠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샐러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건 확실한 사실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주변에도 보면 샐러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마케팅사례 마케팅트렌드 트렌드
북클럽
히트상품을 만드는 가장 빠른 키워드
아티클
더 나은 주니어가 되는 방법(26)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이번 인수를 계기로 뉴스레터를 넘어 지식 정보 플랫폼으로 거듭나려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LVMH 그룹 - 2024 파리 올림픽 프리미엄 스폰서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