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가 자꾸 가벼워지고 있다?

스스로를 향한 소비
2023-03-07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브런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dizcul/218

맥주가 계속 가벼워지고 있는 모습이다.

여기서 가볍다라는 표현은, 무게가 아니라 다른 개념들을 말한다. 어쩌면 “마음” 의 가벼움일 수도 있겠다.

하이트진로 역시 같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최근 2007년 출시한 국내 최초 식이섬유 함유 맥주 ‘에스’ 의 칼로리를 낮추고, 투명병을 적용해 ‘에스 라이트'(S-LIGHT)로 전면 리뉴얼을 진행했다.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주질부터 디자인까지 모두 바꾼 에스 라이트를 통해 프리미엄 라이트 맥주시장에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라는 게 하이트진로 측의 설명이다.

에스 라이트는 기존 에스의 탄수화물을 극소화하는 고발효도 공법을 유지해 칼로리가 일반 맥주 대비 34%(100mL 당26kcal) 낮다. 게다가 앞서 언급한대로 이미 식이섬유까지 들어갔던 맥주라 이 부분에 대한 강점도 계속 이어나간다. 어쩌면 식이섬유는 최근 트렌드에 무척 어울리기에, 지금 시점에서 더 강조해야 할 사항이 아니었나 싶다.

그렇다. 맥주가 자꾸 가벼워지고 있다. 맥주 뿐만 아니라 주류 자체가 가벼워지고 있다. 최근 무알콜, 저칼로리, 혹은 제로 등 다양한 키워드가 모두 “가벼움” 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이다.

도대체 왜 그런걸까?

단순하다. 하이트진로가 언급한대로,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조금 더 본질에 가깝게 말하자면, 스스로를 향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다. 건강을 중시한다는 건, 결국 스스로를 아낀다는 뜻 아니겠는가? 스스로를 아끼기 위해 건강에 도움이 될만한 소비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 추세는 헬시플레저와도 연결된다. 건강한 즐거움이라는 뜻인데, 보통은 즐거운 관리를 뜻한다. 철저한 관리를 추구한다면, 사실 주류는 친해지기 어려운 대상이다. 하지만 ‘에스 라이트’ 와 같은 제품이라면, 그래도 조금은 접근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이렇듯 관리를 위해 기존 제품을 대체하거나, 그나마 관리에 도움되는 제품들을 선택해 나가는 것이다. 최근 우리가 자주 만나고 있는 제로칼로리 음료 제품이 모두 이 트렌드 때문이라고 봐도 좋다.

대중들은 이런 소비를 통해 스스로를 더 아낄 수 있는 기회를 부여받는다. 건강을 챙기고, 오래가는 관리를 추구할 수 있다. 그래서 필자가 “스스로를 향한 소비” 를 언급한 것이다.

스스로를 위한 소비는 스팩트럼을 다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나를 위한 작은 사치” 가 대부분을 말했지만, 이제는 모든 소비의 키워드에 “나” 라는 존재가 서있다. 그래서 이를 “미코노미” 라 부르고, 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주목하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도 이런 사례는 더 많아질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스스로를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또 스스로를 아끼기 위해 어떤 소비를 선택하는지 면밀히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끊임없이 이 시대의 “나” 를 생각했으면 한다. 이런 생각들이 더 나은 행보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가벼워지는 맥주의 흐름이 말하는 트렌드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소통 방법을 고민해 보시기 바란다.

사진/하이트진로

글/노준영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1,515

의사는 곧 병원이다! #닥터 브랜딩 .

스타 원장님이 필요한 병원 담당자님 주목! 위픽만의 병의원 마케팅 노하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하지만 시선을 조금만 바꾸면 공익광고가 됩니다
광고털기 레퍼런스
아티클
물류 투자의 순서와 방식이 적절치 못했거든요
커머스 트렌드
팝업스토어
6월 넷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일정, 위픽레터가 알려드릴게요!
아티클
마케터는 두 세대의 차이점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MZ세대 마케팅전략
아티클
레퍼런스 카피라이팅
아티클
결정을 내린 건 이해가 가지만, 실행 방식은 조금 더 섬세해야 했습니다
아티클
최근 쿠팡의 PB 몰아주기가 다시 이슈인데요. 최근 국내 1위 이커머스사인 쿠팡이 1,40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어요....
아티클
행동을 촉진시키는 브랜딩 기획
기획 브랜딩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