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카로운 마케팅 전략은 정확한 분석에서 시작된다. (1)

성장을 위한 분석
2023-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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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서 전략을 수립할 때 가장 우선시되는 것이 무엇이냐고 한다면, 그 마케팅이 우리를 성장으로 이끌 수 있는가입니다.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해 마케팅하는 것이고, 장기적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없지만 장기적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다면 그것은 좋은 마케팅 전략이 아닐까 싶습니다. 단기적인 성장만을 위한 마케팅 전략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을지 몰라도 좋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좋은 마케팅 전략은 제목에서 말한 것처럼 날카롭습니다. 모든 마케팅 전략이 시작부터 날카로우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하며, 뭉툭하고 둥글게 시작합니다. 마케팅을 하면서 크고 작은 실패를 겪으면서 점점 단단해지고 날카로워지는 과정을 겪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전략을 수립한다고 하더라고 문제점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어딘가에는 있을 수 있겠지만, 적어도 저는 아직까지 완벽한 마케팅 전략을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좋아하는 애플이나 루이비통 등의 대형 브랜드도 다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마케팅이 진행되면서 소비자를 더 깊게 이해하고, 우리의 색을 점점 뚜렷하게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마케팅 전략이 점점 날카로워지며, 이를 위해서는 전략을 다듬기 위해 정확한 분석이 중요합니다. 데이터건 현상이건 분석을 정확하게 해야 차선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오류가 생기면 차선책에도 오류가 생겨 시행착오가 늘어납니다.

정확한 분석은 마케팅의 진행 단계에서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마케팅 시작의 이전 단계에서도 정확한 분석은 중요합니다. 이것이 비즈니스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 확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비즈니스가 어느 단계에 있건,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날카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려면 정확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경쟁사가 우리가 하고 있지 않은 특정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임직원은 이것을 보고 우리도 해볼까? 해서 내부에서 진행을 시작합니다. 이렇게 시작하면 운이 좋아야 성공할 수 있으며, 대부분 실패합니다. 경쟁사가 하고 있다는 것은 우리가 똑같이 해야 할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경쟁사가 하고 있는 특정 마케팅을 분석해서 이점을 찾고, 이것이 우리 마케팅의 어느 단계에 이득이 되겠다 판단이 되면 가볍게 테스트를 진행해 보는 정도로 시작해야 합니다. 경쟁사도 그것을 어떤 용도로 하고 있는지, 얼마나 어떤 이득을 보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모르는 일입니다. 물론, 분석을 통해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로 회사를 홍보하겠다고 막연하게 시작하는 곳도 봤습니다. 그렇게 해서 데이터가 쌓이고 전문성이 올라가면 효과를 보겠지만, 대부분은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장기적인 계획도 없고, 단기간에 그렇게 해서 효과를 보기 어려우며 촬영과 편집 등 리소스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유튜브가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떻게 진행했을 때 우리는 어떤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지 정도만 조사하고 분석했어도 이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을 겁니다.

이처럼 큰 단위의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부터 자잘하고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까지, 정확한 분석은 날카로운 마케팅 전략이 나올 수 있도록 도우며 비즈니스의 성장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분석을 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묻는다면, 열심히 공부하고 많은 경험을 쌓는다면 조금씩 늘어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론도 중요하지만 풍부한 경험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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