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 ‘위기’설, 이대로 괜찮을까?

4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3-04-18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메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maily.so/munhwa.cvs/posts/f72561ac

🏪2023년 4월 14일 금요일


#124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24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최근 약세인 한국 영화에 비해 일본 애니메이션 ‘슬램덩크’와 ‘스즈메’가 연달아 흥행 

✔️ 코로나19, 관람료 인상 등으로 인해 지난 11월 이후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한 한국 영화들

✔️ OTT나 각종 국제 영화제에 초청되는 한국 영화들, 그리고 연이어 개봉 예정인 기대작들까지… 한국 영화의 기회가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


한국 영화 ‘위기’설, 이대로 괜찮을까?

'스즈메의 문단속' 스틸컷(출처=네이버)
‘스즈메의 문단속’ 스틸컷(출처=네이버)

지난 3월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스즈메의 문단속’이 2010년 이후 개봉작 중 최장기간 박스오피스 1위 기록을 달성했어요. 이에 비해 한국 영화는 약세인데요. 최근에는 ‘한국 영화 위기설’까지 제기되었습니다.

🍿’슬램덩크’와 ‘스즈메’의 더블 히트

'더 퍼스트 슬램덩크' 스틸컷(출처=네이버)
‘더 퍼스트 슬램덩크’ 스틸컷(출처=네이버)

지난 1월 국내에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기존에 ‘너의 이름은.’이 지니고 있던 일본 영화 국내 역대 최고 흥행 기록을 뛰어 넘었어요. 그런데 약 한 달이 지난 현재, ‘스즈메의 문단속’이 그 기록을 또 한 번 깰 전망입니다.

그런데 사실 3, 4월은 대체적으로 한국 영화의 비수기인데다 아직까지 국내 극장가는 코로나19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했어요. 그럼에도 해당 기간동안 일본 영화 2편이 연달아 4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모으며 흥행한 것은 이례적입니다.

영화진흥위원회에서도 “코로나 이전의 2월은 설 연휴를 겨냥한 한국 영화가 흥행하는 시기로, 국산 작품이 강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었는데 올해는 성적이 저조했다”고 설명했어요.

🍃고개 드는 ‘K-무비’ 위기론

(출처=영화진흥위원회)
(출처=영화진흥위원회)

지난해 11월 개봉한 ‘올빼미’ 이후 손익분기점을 넘긴 한국 영화는 단 한 편도 없는데요. 🔗한국 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 한국 영화의 관객 수는 127만명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2월의 7.4% 수준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이었던 지난해 2월과 비교해도 7.7% 감소한 수치예요.

(출처=CGV)
(출처=CGV)

관객들의 영화관 방문 선택의 폭을 좁힌 가장 큰 원인이 바로 ‘관람료 인상’입니다. 국내 3대 극장(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은 코로나19 이후 평일 관람료를 세 차례 인상해 3년 사이에 4,000원이 올랐죠.

최근에는 SNS 등에서 입소문이 난 이른바 ‘검증된’ 영화만 집중적으로 관람하는 동향도 있는데요. 한국 영화의 부진은 어쩌면 관객을 모을만한 포인트가 부족하다는 것을 뜻할 수도 있겠습니다. 작년 4분기에 개봉한 ‘아바타2: 물의 길’이나, 올해 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 ‘스즈메의 문단속’ 등의 외국 영화는 크게 흥행했기 때문이죠.

⏰한국 영화, 위기인가 기회인가

그럼에도 한국 영화가 어려워졌다고 보기엔 애매하다는 의견도 있어요. 넷플릭스 등 스트리밍 서비스가 각광을 받으면서 다양한 스트리밍 플랫폼에서의 영화는 오히려 발전 중인 것도 사실이죠.

영화진흥위원회의 박기용 위원장은 “한국영화가 위기에 빠진 것은 주로 OTT가 활성화된 데 기인한 측면도 크다”고 이야기하면서도 “지금은 극장+a의 시대”라고 말하는 등 OTT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어요.

(출처=넷플릭스)
(출처=넷플릭스)

한편,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 VP는 지난 해 넷플릭스 회원의 60% 이상이 한국 작품을 시청했고, 90개국 이상에서 한국 콘텐츠가 주간 TOP 10에 이름을 올렸다고 언급했는데요.

실제로 지난달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길복순’(전도연 주연)은 제73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스페셜 부문에 공식 초청되는 등 전 세계의 이목을 끌었죠. 다음 달 개최되는 제76회 칸 국제 영화제에도 ‘화란’(송중기 주연)과 ‘거미집’(송강호 주연) 2개의 한국 영화가 각각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과 비경쟁 부문으로 공식 초청되었어요.

'리바운드' 스틸컷(출처=네이버)
‘리바운드’ 스틸컷(출처=네이버)

다른 한편, 지난 5일 개봉한 ‘리바운드’는 개봉 직후 5일 연속으로 한국 영화 및 동시기 개봉작 박스오피스, 좌석 점유율에서 전부 1위를 기록했어요. ‘리바운드’를 시작으로 이번 달에는 ‘킬링 로맨스'(이하늬, 이선균 주연), ‘드림’(박서준, 아이유 주연) 드림’이 차례로 개봉될 예정인데요. 최근 계속되는 한국 영화의 부진과 “위기설”을 극복할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관련 상품

클릭하여 비슷한 주제의 다른 글을 확인하세요.


이주의 신상품 #124

이주의 신상품: 📷미디어아트 👜여행박람회 🎉광주비엔날레 🎵펜디음악상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미디어아트도 넷플릭스처럼… 아트스트리밍 플랫폼 ‘워치앤칠’ 전시

  • 국립현대미술관, 유명 미술관 미디어 아트 작품을 OTT처럼 구독형 서비스로 관람 가능하게 해
  • 구독형 아트 스트리밍 플랫폼 국립현대미술관 ‘워치 앤 칠’ 2021년부터 오픈, 올해로 세 번째 전시 열어

👜문체부, ‘내 나라 여행박람회’…”반려동물과 함께 오세요.”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협회, 13일부터 16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내 나라 여행박람회’ 개최
  • ‘내 나라 로컬여행 버킷리스트’를 주제로 99개 기관 참가, 200여 개 부스 운영
  • 반려동물 양육 인구 증가 추세 반영해, 반려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여행 콘텐츠 추가

🎉광주비엔날레 개막 사흘만에 관람객 2만명… 흥행 예약

  • 제14회 광주비엔날레, 개막 3일 만 관람객 2만906명과 사전예매 약 6만장 기록하며 흥행 예고
  • 이숙경 예술감독이 기획한 이번 비엔날레의 주제는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로 전 세계 79명의 작가 참여
  • 광주비엔날레·디자인비엔날레 통합 입장권, 광주 고향사랑기부자 할인 혜택 등 비엔날레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 

🎵첼리스트 최하영, ‘펜디 음악상’ 첫 수상자… 심사위원 판츠베덴

  • 2022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우승자 첼리스트 최하영, ‘펜디 음악상’ 첫 회 수상자로 선정
  • 펜디와 쳄버 오케스트라 세종 솔로이스츠, ‘펜디 음악상(FENDI Music Award)’ 올해 제정
  • 음악감독 얍 판 츠베덴이 이끄는 심사위원단, 매년 젊고 유능한 음악가 1명을 발굴하여 지원 예정 

MD 추천 #124

MD의 추천: 이거 🎨원작 아는 사람?

유튜브 ‘SSG.COM’

세련된 절제미로 긴 시간 사랑받았던 SSG.COM의 ‘쓱광고’를 기억하시나요. 배우만큼이나 감각적인 색채 역시 광고의 분위기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했죠. 그런데 광고에 묘사된 공간이 명화를 오마주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원작은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입니다. 에드워드 호퍼는 20세기 미국의 일상적인 풍경을 단순하면서도 독특한 방식으로 포착하며, 많은 창작자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세기를 넘은 공감의 화가, 에드워드 호퍼 전시가 곧 시작됩니다! 4월 20일부터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에드워드 호퍼: 길 위에서> 전시가 열리니 놓치지 마세요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11,356

DB수집부터 콜 상담까지 #CPA광고 .

성과를 달성할 만큼만 과금하는 가장 합리적인 광고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스타페이스: 여드름 패치로 뷰티 세상을 뒤집다
MZ세대 문화콘텐츠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리얼 트렌드란 무엇일까? 특정 세대만 열광하는 유행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불변의...
MZ세대 PR 공간마케팅 글쓰기
북클럽
불황에 공부하고 호황에 버는 반복의 법칙
문화콘텐츠
아티클
기록방식은 공간성격과  콘텐츠방향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사전조사 과정에서 방문할 브랜드 공간의 콘텐츠나 기록 방식을 결정해야...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205 | 7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저의 모닝 루틴 중 하나가 웹툰 보는 건데 오랫동안 아침의 친구처럼 여겨졌던 네이버 웹툰이 상장...
문화콘텐츠
아티클
민희진이 말한 브랜딩이란 무엇이었을까?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문화콘텐츠 미디어 미디어트렌드 브랜딩
문화편의점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