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 알아야 마케팅 전략이 그려진다

현재 기업이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는?
2023-05-19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 위너 여러분은 마케팅의 트렌드를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우리 사회는 계속해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어요.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도 계속 변하며 마케팅 또한 그에 맞춰 변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보다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업계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마케팅 대상의 소비 트렌드를 파악해야 할 텐데요, 오늘은 저번 #87호에 이어 이어 2023에 주목할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살펴볼 거예요.  

비용 대비 효용이 뛰어난 것들을 골라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요즘! 한정된 자원에서 최대한 알뜰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현재 그들에게 맞는 새로운 소비 전략을 선보이고 있어요. 그래서 이번 위픽레터에서는, 지금 소비 트렌드에서 보이는 전략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보았어요. 각각의 소비 트렌드에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위너 여러분! 오늘도 힘차게 달릴 준비되셨나요? 

그럼 오늘도 마케팅 레벨 up하기 위해 함께 RUN! 

필요한 만큼만, 트라이얼 키트! 

출처: 29CM 홈페이지

첫 번째 소비 트렌드는 상품전략! 바로 조각 전략인데요!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필요한 만큼 소량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작고 유연한 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뷰티업계들은 ‘트라이얼 키트’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해요.  

스킨케어 브랜드 클레어스는 ‘스킨케어 트라이얼 키트’를 내놓았는데요!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스킨케어 전체 루틴을 경험할 수 있음을 강조했어요. 극한의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 전략적인 소비를 하는 요즘 소비자들을 잘 고려한 사례라고 할 수 있죠. 아래의 후기처럼 본품을 사기에는 부담스럽고, 싼 가격에 체험 삼아 가볍게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기도 했네요!  

출처: 29CM

사실 이러한 샘플들은 화장품 구매 후 받는 증정품에 불과했는데, 1인 가구의 소소익선 트렌드에 따라 효율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맞춤상품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마케터들이 집중해야 할 부분은, 요즘 소비자들은 대용량으로 쟁여놓기보다는 꼭 필요할 때만 소량씩 구입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 

🥕 혼자는 비싸니까, 같이 이용해요! 

다음은 구매전략인데요. 바로 반반 전략입니다!

반반 전략이란, 혼자서 비용을 전부 지불하기 부담스러울 때 비용과 효용을 나눌 사람을 찾는 방법이에요. 이건 전 위픽레터 87호에서도 소개되었는데요. 앞서 알려드렸던 공동구매이지만, 오늘은 다른 기업인 당근 마켓의 서비스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소비를 능동적으로 관리하려는 소비자들에게 발맞춰, 당근 마켓은 ‘같이 사요’ 서비스를 론칭했어요. 음식, 생활용품, 운동기구 등 같이 사고 싶은 물품을 게시판에 올리면, 최대 4명의 이웃들이 함께 구매할 수 있답니다. 배달비, 배송비를 1/N로 내다보니 1인 가구에게 큰 강점이 되고 있어요. 최근에는 ‘같이해요’ 코너도 생겨나면서 식사, 산책, 스터디 등의 활동을 같이 할 인원을 모집하기도 한답니다. 

출처: 당근마켓

합리성과 효율성을 소비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두는 소비자들을 공략한 서비스라 할 수 있죠. 아직 모든 지역에 오픈되지는 않았지만, 이용자 피드백을 받아 서비스를 보완한 후 단계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하니, 좀 더 기다려보도록 해요.

‘배민 함께 주문’ , ‘쿠팡이츠’ 등의 서비스가 생겨나는 걸 보면, 앞으로도 합리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여요. 마케터들이 집중해야 할 부분은, 소비자들은 공동구매가 가능한 실속 있는 서비스를 선호한다는 것! 

💰 위약금이 없어? 일단 가보자고!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소비 트렌드는 계약 전략! 바로 말랑 전략입니다!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해지할 수 있는 유연한 계약을 추구하는 방식인데요, 숙박업소를 자주 이용하는 소비자들, 여행 일정을 유동적으로 변경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소비 전략이죠. 

출처 : 쿠팡트래블 

한 번 결제하면 끝, 무르면 위약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예약을 신중하게 고민한 적 있지 않나요? 이에 쿠팡트래블은 고객들의 지출의 자유를 보장해 주고자 ‘100% 환불 보장 정책’을 실시했는데요, 하루 전에 예약을 취소해도 100% 환불해 준다는 겁니다.

위약금으로 예약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캐치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한, 똑똑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죠. 이에 소비자들은 지출할 수 있는 한정된 재원을 합리적으로 사용해 낭비하지도 않고, 최대한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어요. 극한의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는 서비스이니, 여러분들도 놓치지 않아야겠죠? 여기서 마케터들이 집중해야 할 부분은, 소비자들은 계약과 해지의 자유로움을 선호한다는 것! 


💡 앞으로의 ‘소비트렌드’는?

출처 : KOSIS 

2023년 1월 기준 소비자심리지수는 91로 전월대비 소폭 상승했지만, 2022년 6월 이후로 100 이하를 기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즉,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기대 심리가 과거 평균보다 비관적이라는 거죠.  

소비 심리가 축소됨에 따라 앞으로도 많은 돈을 한 번에 쓰는 ‘플렉스’보다는 ‘절약’이 소비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여요. 또한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1인 가구의 비중이 전체의 41% 정도를 차지하며 새로운 소비 세력으로 등장했다고 해요. 이에 따라 필요한 만큼 소량으로,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점차 증가할 것이고요. 그렇다면 기업들도 지금의 소비자들을 맞이할 대책을 마련해야겠죠?

그렇다면, 마케팅에 있어 소비자들의 소비 전략을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살펴볼게요. Run!

가성비 공략! 

세 가지 소비 전략을 통해 알아본 결과, 현재의 소비자들은 공통적으로 ‘합리성’과 ‘효율성’을 중요시 여긴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들을 판매 타깃으로 잡았다면, ‘가성비’를 공략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잘 이용한 사례로는 시간을 합리적으로 이용해 단기간에 효율을 뽑아내는 서비스, 커리큘럼제 수업이 있죠. 

출처 : BEAR U 

베어유(BEAR U) 온라인 클래스는 자기 계발 챌린지로 ‘빡공단’이라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는데요, 디자인, 영상 제작, 영어, 마케팅 등 입문부터 마스터 단계까지 30일간의 커리큘럼제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출처 : BEAR U 

하루에 10분만 투자해도 30일이면 4번의 미션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다고 하니, 소비자들이 솔깃할 수밖에 없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의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만큼의 양만 구매하듯, 자기 계발에 있어서도 시간을 조각내서 최대의 집중력을 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에요. 

빡공단 활동 후기를 보면, 혼자서 무언가를 끝까지 해내기에는 어렵지만, 커뮤니티로 소통하면서 함께해서 완강을 해낼 수 있었다고 해요. 소개 드린 소비 트렌드 중 반반 전략이 돈을 나누어 절약을 실천했다면, 여기서는 게으름을 나누고 끈기를 얻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또, 빡공단이 하나 더 나아간 것은, 최종 완주자에게 보상을 준다는 거예요. 온라인 장학금으로 10만 원을 준다고 하니, 시간과 돈을 지켜낸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죠.  

이처럼 학업 면에서도 현재 효율성과 합리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의 소비 전략을 적용해 보면, 그들이 원하는 것을 최대치로 끌어낼 수 있답니다. 일단 체험해 보고 구독을 결정할 수 있게끔 무료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되겠군요. 마케터들도 이 점을 고려한다면 분야가 어떻든 얼마든지 소비자들를 공략하는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을 거예요.

모든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그 날까지, 파이팅! 👊


위픽 트레이너가 말하는 소비 트렌드💰

💙 트레이너 J 

저는 원래 소비할 때 그냥 필요하면 샀었는데, 요즘은 알뜰함을 추구하고 있어요. 저도 몰랐는데 제 소비 습관이 바뀌었네요…😳 저도 몰랐거든요. 대량으로 구매해서 쟁여놓고 있던 습관이 이젠 꼭 필요할 때 필요한 것만 사는 효율적인 소비를 추구하고 있어요. 그리고 그에 맞는 상품들이 기획되어 나오니 저는 그런 습관을 꾸준히 가지고 갈 수밖에 없는 거 같습니다! 오히려 좋아! ㅎㅎ 또 요즘… 배달료가 너무 비싸고,,😩 얼마 이상 사야지 무료 배송이 되는 게 너무 아깝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이걸 대체할 수 있는 전략이 계속 나오는 거 같아서 저는 너무 좋습니다..ㅎ 또 이런 서비스는 사용자들 맞춤 상품이라 그런지 피드백이나 소통을 굉장히 잘 해주시더라고요! 제 피드백을 받아 보안한다면 소통하는 거 같은 기분이 들어서 괜히 더 좋아지고.. 그럼 사용자들도 좋고 브랜드 이미지도 좋아지고..! 일석이조라고 생각되네요! 그래서 제가 애용하는 기업들은 다 셋 중 하나의 전략을 사용하는 거 같아요🤗

💙 트레이너 P

요즘 소비가 트렌드이긴 한 것 같아요. 위픽레터에도 소비에 대한 콘텐츠가 많이 발행되고 있는데요! 합리적 소비.. 물론 중요하지만, 합리적 소비만 할 수는 없잖아요? 충동 구매도 하면서 트렌드도 따라가야죠! 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합리적 소비 마케팅 중 하나는 #빡공단 이었어요. 커리큘럼제 수업이라는 것도 마음에 들었는데요. 배움에도 합리적 소비가 적용된다고 생각하니, 뭔가 배움의 욕구를 더 자극시킨다고나 할까? 부담이 덜해서 저도 체험해보고 싶더라고요.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맞춰 위너 여러분의 브랜드에도 적용시켜보면 너무 재미있을 것 같네요!

*참조사이트

조회수
12,246

DB수집부터 콜 상담까지 #CPA광고 .

성과를 달성할 만큼만 과금하는 가장 합리적인 광고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무엇이 변했고, 새로운 것은 무엇인가?
AI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팝업스토어
5월 넷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일정, 위픽레터가 알려드릴게요!
서베이
팝업스토어 관련 인사이트 알아보고 가세요👍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트렌드
아티클
인류의 역사를 결정한 게 신이 아니라고?
광고털기 레퍼런스
WPL limited
2024. 6. 4 (화) 19:00 ~ 21:30 @ 잼라운지 (선릉역 인근)
아티클
AI는 무한한 가능성을 낳는 혁신이라고 하지만, 잘 와닿지 않는다면?   이제, 개발자 없이도 텍스트 몇...
AI 마케터 미디어트렌드
WPL limited
2024년 5월 23일 (목) 14:00 ~ 15:30 @Zoom Online Live
SNS 브랜딩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