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린건 쥐뿔도 없지만vs🎤The PSICK SHOW

데이터로 지난 달 트렌드 한눈에 훑기
2023-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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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린건 쥐뿔도 없지만vs🎤The PSICK SHOW

📍 3분 데이터 트렌드란?

검색량 비교를 통해 3분 안에 간단하게 한 달의 트렌드를 알아보는 코너예요. 예상이 맞아떨어졌을 때의 뿌듯함은 덤!

🚥 배경

지난 4월 28일, 백상예술대상에서 유튜브 콘텐츠인 ‘피식쇼’가 TV부문 예능 작품상을 수상해 화제가 되었죠. 피식쇼는 세 명의 코미디언이 미국 토크쇼를 흉내내며 서툰 영어로 게스트와 이야기하는 코미디 토크쇼예요. 참신한 컨셉에서 오는 재미로 백상을 수상한 최초의 웹예능이 되었죠. 웹예능 하면 또 생각나는 하나의 빅히트 콘텐츠! 바로 이영지가 게스트와 술을 마시며 토크를 하는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이하 차쥐뿔)’입니다. 지난 4월 간, 두 개의 웹예능 중 어느 프로그램의 화제성이 더 높았을까요?

차쥐뿔 썸네일(왼쪽)과 피식쇼 썸네일(오른쪽)
차쥐뿔 썸네일(왼쪽)과 피식쇼 썸네일(오른쪽)

🙋 에디터 의견

🐰: 나는 피식쇼.. 가수도 나오고.. 배우도 나오고…

🐸: 난 차쥐뿔. 내 알고리즘 잠식당함…

🦔: 라인업만 봐도 차쥐뿔 압승^^

🐿: The Greatest Show in the world, PSICK SHOW.

차쥐뿔 2 : 피식쇼 2

에디터들은 둘의 영향력이 비슷할 것이라고 예측했어요.

📈 데이터

🟩네이버 데이터랩 & 🟦구글 트렌드

기간: 23.04.01 ~ 23.04.30
기간: 23.04.01 ~ 23.04.30

구글 트렌드와 네이버 데이터랩의 결과에 꽤 차이가 있어요. 구글은 두 콘텐츠의 검색량이 비슷한데, 네이버는 차쥐뿔의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구글의 경우 대부분 새로운 콘텐츠 공개날 검색어량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어요. 특히, 차쥐뿔은 반복적으로 검색량 증가 추세를 보인 반면에 피식쇼는 콘텐츠 공개일자와 거의 비슷하게 검색량 증가 모습을 보였네요.

네이버 데이터랩의 경우 차쥐뿔에 비해 낮은 검색량을 기록하다가 지올팍이 게스트로 등장한 편이 공개된 4월 23일 검색량이 오르면서 아주 잠깐 차쥐뿔을 앞섰어요. 백상을 수상한 4월 28일에 피식쇼의 검색량이 치솟고 동시에 차쥐뿔의 검색량이 이전보다 줄어들면서 극후반에는 피식쇼의 검색량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차쥐뿔의 검색량이 가장 높았던 4월 20일은 故 문빈의 애도를 위한 결방 공지가 올라왔던 날이에요.

📱기타 지표

구독자, 조회수 등 유튜브 지표에서 차쥐뿔이 앞서고 있어요. 구독자수를 비교해보면 차쥐뿔은 280만 명, 피식대학은 206만 명인데요. 차쥐뿔의 경우 단일 콘텐츠인데 반해 피식쇼는 피식대학 채널 내 재생 목록 중 하나라는 점에서 차쥐뿔의 영향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도 차쥐뿔이 압도적이예요. 누적 조회수 2억 1천만 회, 평균 조회수는 840만 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BTS 진, 블랙핑크 지수 등 글로벌한 인기를 자랑하는 출연진에는 1500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차쥐뿔 만큼의 화제성은 아니지만 피식쇼 역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어요. 누적 조회수 3천6백만 회, 최고 조회수 420만 회를 기록하며 ‘언어’라는 커다란 장벽이 존재하는 코미디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높은 화제성을 자랑했어요.

🧑‍⚖️ 결론

이번 결과는 의외였습니다. 에디터들의 예상과 달리 차쥐뿔의 화제성이 압도적이었는데요. 화려한 라인업과 함께 케이팝 뮤직비디오 못지않은 조회수를 자랑하며 성공 가도를 달리는 중인 차쥐뿔. ‘편안함과 솔직함’을 키워드로 ‘술방’이라는 웹예능의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했습니다.

피식쇼 역시 웹예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코미디언들의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글로벌 토크쇼’를 지향하며 서동요 기법으로 백상까지 탄 만큼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폼 미쳤다이~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1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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