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정말 무라벨이 대세?

무라벨과 가치의 관계
2023-05-03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브런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brunch.co.kr/@dizcul/235

사실 무라벨에 대해 많은 접근이 이뤄졌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한 가지 방식으로 주목받았는데요, 덕분에 상당히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어 대중들을 만났습니다. 사례가 너무 많지만, 펩시는 제로 제품을 무라벨로 선보였습니다. 

웅진식품의 하늘보리도 무라벨이 있고요, 심지어 물티슈 캡도 무라벨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례는 너무 많지만, 다 언급하다보면 이 글이 사례 언급으로만 가득찰 것 같아 여기까지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튼 사례가 많은 이 시점에, 실제로 대중들의 선택이 이뤄지고 있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겠죠. 때마침 롯데칠섬음료에서 판매 관련 통계를 내놔서 이 통계가 의미하는 트렌드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미 알고 계시다시피 ‘아이시스8.0 ECO’ 등 무라벨 생수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PB제품으로도 무라벨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지난해 생수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무라벨 제품이 차지했다고 합니다. 약 51% 비중을 차지했다고 하니 절반이 넘은 것이죠. 

롯데칠성음료의 무라벨 생수 판매량은 출시 첫 달 4천 상자에 불과했지만, 출시 다음달 10만 상자로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출시 첫해 137만 상자가 판매됐습니다. 2021년에는 전년대비 무려 18배가 증가한 2425만 상자가 팔렸고, 2022년에는 전년보다 약 64% 증가한 3970만 상자가 판매되었죠. 전체 생수 중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2%에서 2021년 32%, 2022년에는 51%로 증가하며 출시 3년만에 주력 패키지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만큼 소비에 영향을 줬다는 뜻으로 받아들여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친환경은 대표적인 가치소비의 사례입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이 담겨있기 때문이죠. 만약 환경에 관심을 두고 계시다면, 라벨이 있는 제품보다 라벨이 없는 제품을 소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소비 선택에는 “친환경” 이라는 가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가치” 라는 개념이 함께 하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가치소비는 꼭 친환경이 아니어도, 각자가 가진 보이지 않는 선택 기준을 모두 포함합니다. 이를테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관심사 같은 것들도 가치소비의 일종이죠. 다만, ESG의 관점에서는 친환경과 같은 사회적 가치들이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해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가치소비 트렌드는 소비 선택 기준에 “가치” 가 추가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가격과 성능이 주를 이루던 소비 선택 기준의 시대를 넘어, 가치라는 개념이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각자의 가치나 생각을 반영하려는 노력은 끊임없이 계속되어야 합니다. 기업과 브랜드는 이 방식으로 대중들과 소통하고, 기관은 더 나은 운영을 위해 고민할 부분이 필요할 겁니다.

무라벨이 의미하는 또다른 트렌드는 역시 “편리미엄” 이 아닐까 싶습니다. 

라벨이 사라진 후, 우리는 재활용하는 게 한결 편해졌습니다. 물론, 재활용을 하려고 라벨을 뜯는 시간이 너무나 많이 걸리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어쨌든 귀찮은 과정 하나가 사라졌고, 그만큼 우리의 시간이 확보된 것이죠. 이 부분에 주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방금 언급드린 듯, 대단한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과정을 대체하고, 각자의 시간을 확보해주는 것들이 많습니다. 각종 생활 서비스나, 식기세척기 같은 가전제품들이 대표적이죠. 그리고 이런 부분에는 어김없이 돈을 쓰고 있는 것도 사실이죠. 그래서 편리미엄이 중요한 겁니다.

이처럼, 이 시대의 대중들은 시간과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를 아끼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주목하셔서, 각자의 시간과 여력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겁니다.

무라벨은 차차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이 사실이 상징하는 트렌드에 주목하셔서 좀 더 나은 소통법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롯데칠성음료, 웅진식품, 깨끗한나라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1,597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하지만 시선을 조금만 바꾸면 공익광고가 됩니다
광고털기 레퍼런스
아티클
물류 투자의 순서와 방식이 적절치 못했거든요
커머스 트렌드
팝업스토어
6월 넷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일정, 위픽레터가 알려드릴게요!
아티클
마케터는 두 세대의 차이점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MZ세대 마케팅전략
아티클
레퍼런스 카피라이팅
아티클
결정을 내린 건 이해가 가지만, 실행 방식은 조금 더 섬세해야 했습니다
아티클
최근 쿠팡의 PB 몰아주기가 다시 이슈인데요. 최근 국내 1위 이커머스사인 쿠팡이 1,40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어요....
아티클
행동을 촉진시키는 브랜딩 기획
기획 브랜딩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