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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28일 금요일
#128 🌽콘.스.프 영양성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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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기획 상품 #128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올리브영에서 시작된 ‘약과’ 열풍, CU 등 편의점 약과 제품 매출 급상승으로도 이어져
✔️ 약과 전문점에서의 ‘오픈런’이 계속되며 ‘약케팅(약과+티켓팅)’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
✔️ 약과 뿐만 아니라 음료, 떡 등 한국 전통 간식까지 이어진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열풍
🏪약과 사러 오픈런?! ‘할매니얼’ 열풍
구독자님!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급상승한 화제의 간식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다름 아닌 ‘약과’입니다.
!['약과' 네이버 검색량(22년 4월 ~ 현재)](https://cdn.maily.so/202304/munhwa.cvs/1682599774693803.png)
할머니와 같은 취향을 추구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뜻하는 신조어인 ‘할매니얼(할머니 + 밀레니얼)‘ 트렌드에 따라 때아닌 약과 열풍으로 인기가 높아진 것이죠.
🧍🏼편의점 “약케팅”, 들어는 봤니?
![(출처=CJ올리브영)](https://cdn.maily.so/202304/munhwa.cvs/1682590609295181.png)
약과 열풍은 지난 10월 CJ올리브영이 ‘벌꿀 약과’ 제품을 선보이면서 시작됐어요. 이후 도넛 브랜드 노티드는 전통 간식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약과 스콘’을 판매하기도 했죠. SPC삼립은 지난 달 전통 디저트 브랜드 ‘대한과자점’을 론칭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CU는 지난 달 ‘이웃집 통통이’ 카페와의 협업으로 ‘이웃집 통통이 약과 쿠키’를 출시했는데, 연령대별 매출 분석 결과가 꽤나 흥미롭습니다. 2030세대가 전체 매출의 80% 이상(20대 40.9%, 30대 42.2%)을 차지한 것인데요. 약과 열풍 이전의 주 고객층이었던 50대 이상의 비중은 5%가 채 되지 않았어요.
![(출처=연합뉴스)](https://cdn.maily.so/202304/munhwa.cvs/1682599943587983.png)
다른 편의점에서도 약과 매출이 급상승 했습니다. GS25의 지난 달 약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3배 늘었고 세븐일레븐의 경우, 1.5배 늘었죠.
🏬마카롱 뺨치는 인기, 백화점에서도!
전국 각지의 약과 전문점에서는 영업 전부터 줄을 서는 ‘오픈런’ 현상도 나타나고 있어요. 구매 개수 제한이 있음에도 구매에 실패하는 소비자들이 많아 최근에는 ‘약케팅(약과+티켓팅)’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습니다. 중고거래 사이트에서는 2~3배가량 비싼 가격에 약과가 거래 되기도 하죠.
![(출처=연합뉴스)](https://cdn.maily.so/202304/munhwa.cvs/1682600392189093.png)
한편 더현대 서울 식품관에서 유튜버 ‘여수언니’가 발매한 봄날엔약과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기도 했어요. 봄날엔약과는 온라인 판매 오픈 1분 만에 전량 완판 될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던 제품입니다. 팝업스토어는 여의도를 시작으로 현대백화점 판교점, 압구정 본점에서도 차례로 진행될 예정이에요.
🍭약과로는 ‘약과’다?!
아이스 아메리카노와의 조합, 바닐라 아이스크림과의 조합, 약과 쿠키 등 다른 디저트와의 무궁무진한 조합이 SNS를 통해 공유 되면서 ‘약과’의 인기는 한층 더 높아지고 있어요.
![(출처=CU)](https://cdn.maily.so/202304/munhwa.cvs/1682601350466958.png)
CU가 지난달 연세우유와 협업한 인절미 생크림 컵은 출시 한 달 만에 30만개 이상 매출을 올렸는데요. 지난 달 인절미, 흑임자 제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상승하기도 했어요.
![(출처=팔도)](https://cdn.maily.so/202304/munhwa.cvs/1682601274050850.png)
팔도 비락식혜 음료의 인기도 돋보입니다. 지난 1993년 출시된 스테디셀러이지만 지난 해부터 시작된 인기가 올해까지 그대로 이어지면서 누적 판매량 19억개를 돌파하기도 했어요.
![압구정공주떡집의 흑임자 인절미(출처=띵굴마켓)](https://cdn.maily.so/202304/munhwa.cvs/1682601021042711.png)
맘카페 공동구매를 시작으로 유명세를 타며 ‘떡지순례’의 필수 코스로 자리 잡은 압구정공주떡은 점포를 차린 지 15년만에 압구정에서 법인화 될 정도로 크게 성장했죠.
이렇듯 약과 뿐만 아니라 음료, 떡 등으로도 이어진 ‘할매니얼’ 열풍 덕분에 MZ 세대 사이에서는 한국 전통 간식이 인기 디저트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주의 신상품 #128
이주의 신상품: 🏆아모레퍼시픽 🩰국립발레단 🎬전주국제영화제 🤝무신사-디즈니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아모레퍼시픽, 올 iF 디자인 어워드도 석권
- 아모레퍼시픽, 세계 3대 디자인 대회 중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 2023’ 4개 부문에서 9개 본상 휩쓸어
- 고객 경험과 브랜드 메시지를 고려한 감각적 디자인 인정 받으며 ‘제품, 패키지, 전시’ 디자인 부문에서 각각 수상
🩰국립발레단 ‘해적’, 내달 스위스∙독일 공연
- 국립발레단 자첼 레퍼토리 ‘해적’, 다음 달 스위스와 독일에서 무대 올려
- 한-스위스 수교 60주년, 한-독 수교 140주년 맞이 기념 공연
- 파리 올림픽 등 지속적 순회공연으로 이어지기 위한 적극적인 협업 추진 예정
🎬전주국제영화제 오늘 개막…‘토리와 로키타’·‘문재인입니다’ 등 상영
-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27일 개막, 한국소리문화의전당 개막식을 시작으로 열흘간 열려
- 개막작은 다르덴 형제의 <토리와 로키타>, 영화제 계기로 한국 처음 내한
- 올해 세계 42개국 247편 공개, 전주 상영관 및 온라인 플랫폼에서 상영 예정
🤝무신사, 디즈니와 협업 컬렉션 단독 발매
- 무신사 입점 14개 브랜드, 월트디즈니와 협업해 의류와 신발 출시 예정
- 몬스터대학교, 인사이드 아웃, 데드풀 등 애니메이션과 영화 속 캐릭터를 아트워크 디자인에 적용 예정
MD 추천 #128
MD의 추천: 🏠문득 집이 그리워질… 영화 <라이스보이 슬립스>
전 세계 영화제에서 27개의 상을 수상한 화제의 영화 <라이스보이 슬립스>가 한국을 찾았습니다.
<라이스보이 슬립스>는 1990년 모든 게 낯선 캐나다에서 서로가 유일한 가족이었던 엄마 ‘소영’과 아들 ‘동현’의 잊지 못할 시간을 담은, 문득 집이 그리워질 따스한 이야기입니다. 한국계 캐나다 감독 앤소니 심의 두 번째 장편으로 그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것이 밝혀지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