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함을 문 앞까지? 🚛이제는 아트를 문 앞까지!

#134 | 5월 3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3-05-25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메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maily.so/munhwa.cvs/posts/f37fc233

🏪2023년 5월 19일 금요일


#134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34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SSG닷컴, ‘갤러리’ 전용관 운영을 통해 아트 비즈니스 확대

✔️ LG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및 플랫폼 제공의 형태로 프리즈 아트페어 참여

✔️ 아트마케팅, 단순 제품 콜라보를 넘어 다양한 형태로 확장 중


🎨기업의 아트 비즈니스 확대 전략

🔗 이미지 클릭하여 신세계몰 ART&CRAFT 이동(출처=SSG.COM)
🔗 이미지 클릭하여 신세계몰 ART&CRAFT 이동(출처=SSG.COM)

SSG닷컴은 최근 ART&CRAFT(미술∙공예품) 카테고리 개편 작업을 마치고, 18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이는 가구∙인테리어 카테고리 내에 ‘갤러리’ 페이지를 신설해 아트 비즈니스 관련 운영을 확대하고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새벽배송을 넘어 아트배송까지, e커머스의 아트 비즈니스 확대

SSG닷컴 리움 미술관 스토어 런칭(출처=신세계그룹 뉴스룸)
SSG닷컴 리움 미술관 스토어 런칭(출처=신세계그룹 뉴스룸)

신세계의 ‘아트 비즈니스’ 전략은 백화점을 넘어 e커머스로 확대되어 왔습니다. 작년 SSG닷컴의 미술품 매출은 전년 대비 약 60% 증가하며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리움 스토어’를 공식 입점해 리움 미술관에서 전시하는 예술 작품, 공예품, 기념품 굿즈 등을 취급하며 큰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기존 리움스토어 페이지(출처=리움스토어)
기존 리움스토어 페이지(출처=리움스토어)

리움 미술관은 기존 온라인 ‘리움스토어’가 있음에도, SSG.COM에 온라인 전용관을 입점시켜 아트 상품에 대한 판로를 확대했습니다. 관련 상품은 물론이고, 멤버십 기프트 카드(Leeum Museum of Art Membership Gift Card)까지 판매하며 본격적인 뮤지엄숍의 면모를 드러냈습니다.

멤버십 구매 고객은 1년간 리움∙호암 미술관에서 진행하는 모든 전시를 예약 없이 관람하고 관련 강좌를 할인가로 참석할 수 있게 했습니다. 더 나아가 관련 뉴스레터 전송, 미술관 주변 상점에 대한 제휴 혜택 제공 등 다양한 멤버십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마우리치오 카텔란 개인전 WE 전시 포스터(출처=리움미술관)
마우리치오 카텔란 개인전 WE 전시 포스터(출처=리움미술관)

올해 초부터 ‘예약대란’을 일으키며 큰 인기를 끌었던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WE’ 전시 굿즈 역시 SSG닷컴에서 취급했는데요. 작품 ‘Comedian 2019’이 프린트된 에코백과 마그넷, 파우치 등을 판매했습니다. 과거 직접 전시에 방문해야 구매할 수 있던 다양한 아트 상품을 집에서 쉽게 클릭 몇 번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 소비자와 관객들로 하여금 큰 호응을 얻었고, 기업의 아트 비즈니스 확대로 이어졌습니다. 지난 4월 한 달 동안 SSG닷컴의 아트 상품 관련 매출은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30% 증가했습니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나 각종 유명 갤러리와의 협업을 통해 판로를 확대하고, 미술품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갤러리’ 페이지 개편을 통해 SSG닷컴은 판매하는 미술∙공예품을 한데 모아 접근성을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회화, 판화, 사진, 아트포스터, 조각/오브제, 아트굿즈’ 등 8개의 하위 카테고리로 분류했으며, 새로운 상품들도 대거 입점시켰습니다. 

📺아트 콜라보, 이런 형태도 있어요

과거 제조업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아트 콜라보(출처=머니S, 디자인정글)
과거 제조업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아트 콜라보(출처=머니S, 디자인정글)

과거에는 식품, 화장품, 의류 등 제조업 중심으로 아트 콜라보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제품의 표지나, 일부에 예술가의 작품을 삽입하거나 직접 아티스트와 협업하여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방식이 아트 콜라보의 일반적인 형태였습니다.

프리즈 아트페어에 협업의 형태로 참여한 LG전자(출처=LG전자)
프리즈 아트페어에 협업의 형태로 참여한 LG전자(출처=LG전자)

그러나 이제는 단순 상품 콜라보를 넘어 다양한 형태의 아트 콜라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세계적인 아트페어 중 하나인 ‘프리즈’에 협업 형태로 참여합니다. LG올레드 TV를 통해 NFT 예술 작품을 선보이게 되었는데요.

LG전자는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작품 감상을 위한 최적의 공간을 조성했습니다. 하늘이 보이는 유리 천장과 콘크리트 벽에 디스플레이를 창문처럼 전시해 작품과 실제 하늘을 동시에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더 나아가 공개된 작가의 디지털 작품 중 3개는 NFT 아트 거래 플랫폼 ‘LG 아트랩’을 통해 공개하며, 단순 전시를 넘어 판매까지 이어지는 아트 콜라보 형태를 선보였습니다.

🖌아트 마케팅, 단순 콜라보를 넘어 판매로 이어지다

아트마케팅은 기업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예술’을 활용해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하거나, 홍보에 활용하는 형태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과거 단순 제품 콜라보의 형태가 주를 이뤘던 아트 마케팅은 이제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아트 상품이나 미술품을 거래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거나, 미디어아트나 NFT 작품을 담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나 거래소를 제공하는 등 기존 기업의 자원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아트 콜라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주의 신상품 #134

이주의 신상품: 🎬칸 영화제 💸넷플릭스 📱숏폼 마케팅 🎭조각 아트페어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막 오른 76번째 칸영화제…韓 비경쟁 부문 7편 초청

  • 지난 16일(현지시간) 제76회 칸 영화제가 마이웬 감독의 ‘잔 뒤 바리’ 작품과 함께 개막
  • 경쟁 부문에 초청된 영화는 21편으로 한국 작품은 없지만 황금종려상을 받았던 감독 5명이 초청
  • 비경쟁 부문에 초청받은 한국 영화는 송강호, 임수정 주연의 블랙코미디 ‘거미집’을 비롯해 총 7편

💸’계정 공유 유료화’는 2분기로… 넷플릭스, 3억 달러 비용 감축 먼저

  • 가입자 수 증가와 수익 창출을 위해 계정 공유를 금지하겠다고 밝혔다가 전세계 이용자들의 반발에 부딪힌 넷플릭스
  • 올해 초 캐나다, 뉴질랜드, 스페인 등에서 계정 공유 단속을 시작했지만 1분기 신규 가입자 수는 기대 이하의 성적
  • 1분기에 예정돼있던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 실시를 2분기로 미루며 수익 악화를 우려한 비용 절감 결정

📱“숏폼 핫플레이스된 한국, 61% 릴스 시청 후 제품 구매”

  • 메타의 숏폼인 ‘릴스’가 전 세계에서 하루 20억개 이상 공유되며 단순히 재미로 소비하는 콘텐츠를 넘어 디지털 마케팅에도 기여 중
  • 1분기 기준 메타 앱의 월 활성 사용자는 38억명으로 역대 최고치
  • 릴스 화법을 사용한 디지털 마케팅은 일반 마케팅보다 성공 확률이 88% 높은 것으로 밝혀져

🎭’국내 최고 조각 아트페어’ 조형아트서울 25일 개막

  • 국내 유일의 조각 특화 아트페어 ‘조형아트서울(PLAS)’이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새로운 꿈’을 테마로 코엑스에서 개최
  • 총 800여 명의 작가와 350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
  • 장식품 정도의 작은 조각작품부터 거대한 설치작품까지 만나볼 수 있어 높은 인기를 자랑

MD 추천 #134

MD의 추천: 👀예술의전당 30주년 기념 전시 프리뷰

유튜브 ‘김찬용의 토커바웃아트’

예술의전당이 30주년을 맞아 이번 달 초부터 빛과 색채의 화가 ‘라울 뒤피’의 전시를 진행 중인데요.

한가람미술관에서 오는 9월 1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 직접 보러 가시기 전에 맛보기 해보시고 더 폭 넓은 감상하세요~!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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